샴페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샴페인 전용잔

샴페인(Champagne, 문화어: 샴팡)은 프랑스의 지역명 샹파뉴의 영어식 표현이다. 샹파뉴 지역에서 생산되는 발포성 포도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오늘날 샴페인은 "고급"과 "축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샹파뉴 지역은 발포성 포도주가 아닌 코토 샹피누와 (Coteaux Champenois) 라는 이름의 AOC를 사용하는 일반 포도주도 생산한다.

샴페인chardonnay

샹파뉴 지역의 발포성 포도주는 짧게 샴페인이라고도 불린다. 샴페인은 샤르도네 (chardonnay), 피노 느와 (pinot noir), 피노 무니에 (pinot meunier)로 만들어지지만, 법은 다른 품종은 조금 섞는 것을 허용한다.

흔히 샹파뉴 이외 지역의 발포성 포도주도 샴페인이라고 부르고 있다. 유럽 연합등에서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 샴페인에 지리적표시제를 적용시켜 샹파뉴지역 이외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 샴페인이라는 말을 쓰지 못하게 하고 있다.[1]

기포[편집]

2009년 9월 28일 프랑스의 랭스 대학교와 독일의 뮌헨 환경건강연구소가 미국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샴페인의 향과 맛을 느끼게 하는 주 역할은 샴페인을 잔에 따랐을 때 나오는 1000만개의 기포가 하는 것이라고 한다. 잔 안에 있는 기포들이 샴페인의 향을 내는 분자들을 위로 운반하여 공기중으로 확산시키기 때문에 코를 통하여 샴페인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또 기포 속에는 샴페인의 다른 구성 물질보다 최대 30배 정도 맛을 높이는 화학 물질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기포가 더욱 많이 발생하는 플루트 글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2]

주석[편집]

  1. [1]
  2. "샴페인맛 비밀은 1000만개의 기포"문화일보 2009년 9월 29일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