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샤넬
Chanel S.A.
형태 주식회사(Société Anonyme)
산업 분야 Fashion
창립 1909
창립자 코코 샤넬
국가 프랑스
본사 135 Avenue Charles de Gaulle
92521 Neuilly-sur-Seine Cedex
지사 수
310 (ca. September 2010)
사업 지역 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제품 오트 쿠튀르, 기성복, 향수, 보석, 장신구
매출액 € 690만 (2010)
순이익 € 2억 8030만  (2010)
종업원 1,270 (2010)
파리의 샤넬 점포.

샤넬(Chanel)은 1910년, 코코 샤넬이 설립한 프랑스패션 브랜드이다.

26살의 재능 많은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이 자신의 첫 가게를 파리에 연 것은 1909년이다. 이후 그녀는 순조롭게 패션 디자이너로서 성공의 길을 걷는다. 그리고 1921년에 세계 패션계의 역사적인 사업을 시작한다. 바로 샤넬 향수다. 샤넬은 여성복에서 혁신을 이룬 것처럼 향수 이름을 짓는 데에서도 기존의 방식을 따르지 않았다. 그녀는 단지 개발된 순서에 따라 번호만으로 향수 이름을 붙였다. 그러니까 ‘No.5’ 는 다섯 번째로 개발된 향수다. 당시 대부분의 향수 이름은 ‘봄의 욕망’, ‘저녁의 도취’와 같은 시적인 이름이 붙었다. 여기에 이미 파리에서 자신의 의상실이 유명하다는 사실에 자신감을 얻고 ‘샤넬’을 덧붙여 향수 이름을 짓게 된다.

그 이름에 걸맞은 로고도 직접 디자인한다. 하나는 자신의 이름인 영문 CHANEL을 단순한 산세리프체로 디자인한 워드마크다. 또 하나는 두 개의 C자가 서로 대칭적으로 놓인 로고다. (가브리엘 샤넬은 어려서부터 ‘Coco’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다.) 이 두 개의 로고는 샤넬이 세계 패션계에 던진 화두와 이념을 잘 드러내 보인다. 먼저, 검정색과 흰색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단순하고 순수한 색의 대비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 개의 C자가 이루고 있는 완벽한 대칭성이다. 이는 여성을 거추장스럽고 불편한 옷으로부터 해방시키려고 했던 샤넬의 정신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샤넬의 로고는 향수와 화장품, 욕실용품에만 사용되었다. 이 상표들은 1925년에 정식 등록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