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테가 베네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는 가죽 제품으로 이름난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하우스이다. 창립 연도는 1966년이며, 2001년 구찌 그룹(Gucci Group)에 인수되어 현재 프랑스 글로벌 명품 그룹인 PPR에 속해 있다. 보테가 베네타의 본사는 이탈리아 북동부 베네토 주 비첸차에 위치하고 있다.

역사[편집]

보테가 베네타는 1966년 미켈레 타데이(Michele Taddei)와 렌조 젠지아로(Renzo Zengiaro)에 의해 설립되었다. 보테가 베네타는 이탈리아어로 “베네토 장인의 아틀리에”를 의미하며 장인 정신이 깃든 가죽 제품을 생산하는 데 그 목표를 두었다. 보테가 베네타의 가죽 장인들은 가죽끈을 하나 하나 엮어 만든 독특한 인트레치아토(intrecciato) 기법을 개발하였으며, 이 기법은 브랜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테가 베네타는 탁월한 장인 정신과 로고가 배제된 절제된 디자인으로 점차 높은 명성을 누리게 되었다. 1970년대 보테가 베네타는 “당신의 이니셜만으로 충분할 때”라는 문구로 광고를 시작하였다. 1980년대 초반에 이르자 보테가 베네타는 글로벌 신상류층인 제트족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심지어 보테가 베네타 뉴욕 부티끄에서 크리스마스 쇼핑을 한 예술 작가 앤디 워홀(Andy Warhol)은 1980년 이 브랜드를 기리는 단편 영화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브랜드 창립자 렌조 젠지아로는 1970년 후반 보테가 베네타를 떠났고, 이후 몇 년뒤 미켈레 타데이 역시 보테가 베네타를 떠나게 되었다. 이에 당시 뉴욕에 거주하던 비토리오 몰테도(Vittorio Moltedo)와 로라 몰테도(Laura Moltedo: 로라는 과거 미켈레 타데이와 혼인 관계에 있었음)가 이탈리아 비첸차로 건너와 보테가 베네타를 운영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테가 베네타의 명성은 점차 약화되어 갔고,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절제미를 강조하던 기존의 철학을 버리고 트렌드에 더 민감한 패션 사업에 뛰어들었다.

보테가 베네타의 가장 최근의 역사는 2001년 2월 구찌 그룹에 인수되면서 시작되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토마스 마이어(Tomas Maier)는 그 해 6월에 합류하였으며 같은 해 가을 S/S 2002을 통해 최초의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미 소니아 리키엘(Sonia Rykiel)과 에르메스(Hermès)에서 경력을 쌓은 독일 태생의 토마스 마이어는 보테가 베네타만의 고유 정체성을 회복시키는 작업에 착수하였다. 그는 눈에 띄는 브랜드 로고를 모든 제품에서 빼고 브랜드 고유의 인트레치아토 꼬임 장식을 확실하게 강조하여 브랜드 철학을 장인 정신으로 되돌려 놓았다.

이후 몇 년 뒤 보테가 베네타는 기존의 컬렉션을 통해 핸드백, 슈즈, 가죽 소품, 여행용 가방, 가정용 제품 및 선물용 제품을 선보이면서 이외에도 파인 주얼리, 아이웨어, 가정용 방향제, 가구 등 새로운 라인을 새롭게 론칭하였다. 그리고 브랜드 최초의 여성 기성복 라인을 2005년 2월에 출시하였으며 남성 기성복 라인은 이듬해인 2006년 6월에 첫 선을 보였다. 오늘날 기성복 라인과 가구 라인 프레젠테이션은 이탈리아 밀라노에 위치한 보테가 베네타 사무실에서 개최된다.

수공예 장인 정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탈리아 가죽 공예 명인들의 수가 줄어드는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보테가 베네타는 2006년 여름, 차세대 가죽 공예인의 교육과 지원을 위한 장인양성 전문 교육 기관인 Scuola della Pelletteria를 설립하였다.

부티크[편집]

신세계 백화점 영등포점에 있는
보테가 베네타 매장 전경.

보테가 베네타 제품은 140개 이상의 직영 스토어를 통해 유럽, 아시아, 북미 등 전 세계 지역에 판매되고 있다. 특정 홀세일(Whole Sale) 매장 및 백화점 매장 등의 판매 경로외에 보테가 베네타 직영 부티크가 늘고 있으며, 현재 직영 부티크는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영국, 스위스, 독일, 그리스, 러시아, 터키, 덴마크, 스웨덴, 리투아니아, 우크라이나, 일본, 홍콩, , 한국, 타이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쿠웨이트, 인도, 말레이시아, 아랍 에미리트사우디 아라비아에 소재해 있다.

광고 캠페인[편집]

세계 저명 사진 작가들이 보테가 베네타의 광고 포트폴리오에 참여하였으며, 특히 낸 골딘(Nan Goldin, Spring 2010), 스티븐 마이젤(Steven Meisel, Fall 2009), 래리 설튼(Larry Sultan, Spring 2009), 토드 에베를(Todd Eberle, Cruise 2009), 닉 나이트(Nick Knight, Fall 2008), 샘 테일러-우드(Sam Taylor-Wood, Spring 2008), 애니 리보비츠(Annie Leibovitz, Fall 2007), 티나 바니(Tina Barney, Spring 2007), 스노우던 경(Lord Snowdon, Fall 2006), 스테판 쇼어(Stephen Shore, Spring 2006)과 필립-로르카 디코르시아(Philip-Lorca diCorcia, Fall 2005)와 같은 저명 인사들이 광고 캠페인 제작에 참여하였다.

경영진[편집]

  • 토마스 마이어(Tomas Maier)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마르코 비자리(Marco Bizzarri) – 사장 겸 CEO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