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요오노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산요오노다 시
산요오노다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山陽小野田市
가나 표기 さんようおのだ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고쿠 지방,
산요 지방,
산인 지방
도도부현 야마구치 현
분류코드 35216-1
면적 132.99 km²
인구 64,743명
(2010년 1월 1일)

산요오노다 시(일본어: 山陽小野田市 (さんようおのだし))는 야마구치 현의 남서부에 위치하는 이다. 2005년 3월 22일오노다 시와 아사 군 산요 정이 합병해 탄생했고 우베 도시권에 속하지만 후쿠오카 현 동부와의 관계도 깊기 때문에 간몬 도시권의 일부이기도 하다.

지리[편집]

야마구치 현 남서부에 위치하고 남북으로 길며 세토 내해 쪽으로 열려있는 부채꼴 모양의 시역을 가진다. 시의 중앙부에는 북쪽에서 아사 강이, 동부에는 북동쪽에서 아리호 강이 각각 남쪽으로 흘러 세토 내해(스오나다)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 시청은 아리호 강의 하구부 서안에 있다. 시역을 동서로 관통하는 형태로 산요 자동차도, 국도 2호선, 국도 190호선이 지나고 국도 2호선에 국도 190호선이 서부에서 합류하고 있다.

기후[편집]

비교적 온난하고 세토 내해성 기후에 속하고 있지만 혼슈의 서단에 가까워 동해로부터도 그다지 떨어져있지 않고 겨울에는 흐리고 비오는 날이 많은 동해성 기후같기도 해 이면성을 갖고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 1940년 11월 3일 - 오노다 정과 다카치호 정이 합병, 시로 승격해 오노다 시가 되었다.
  • 1956년 9월 30일 - 아사 정과 하부 정이 합병해 산요 정이 되었다.
  • 2005년 3월 22일 - 오노다 시와 산요 정이 합병해 산요오노다 시가 되었다.

산업[편집]

메이지 유신 후 시멘트를 중심으로 한 공업 도시로서 발전하였다. 인접하는 우베 시와 함께 기타큐슈 공업지대·세토우치 공업지역의 일각을 담당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