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황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분황사석탑의 인왕

분황사(芬皇寺)는 경상북도 경주시 구황동에 있는 사찰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으로 제11교구 본사인 불국사의 말사로 편성되어 있다.

선덕여왕 3년인 634년에 세워진 것으로 《삼국사기》에 기록되어 있다. 불교가 크게 중흥했던 신라의 전성기와 함께 한 사찰이며 신라 고승인 원효자장이 거쳐가기도 했다. 원효는 이 곳에서 저술 활동을 하여 많은 저작을 남겼고, 원효 사망 후에 아들인 설총이 유해로 상을 만들어 이 곳에 봉안했다. 원효의 뼈를 부수어 만들었다는 이 고상은 고려 시대까지 분황사에 남아 있었다.

6세기에 먼저 지어진 황룡사와는 담을 맞대도록 바로 옆에 건축되어 황룡사지와 잇닿아 있다. 경주 신라 유적지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첨성대내물왕릉이 바로 서쪽에, 선덕여왕과 진평왕의 능을 비롯해 설총의 묘는 동쪽에 있다.

신라의 향가도천수대비가〉의 배경에는 분황사가 등장한다. 분황사에 걸려 있던 천수대비의 그림에 영험이 있어, 신라 경덕왕 때 눈이 먼 아이가 그 앞에서 도천수대비가를 부르며 기도했더니 눈을 뜨게 되었다는 전설이 얽혀 있는 향가이다. 신라 화가 솔거가 그린 그림도 분황사에 있었다고 전해진다.

옛 모습[편집]

2008년 12월 11일 분황사 일대를 발굴 중인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조사 결과 분황사 석탑에서 남쪽으로 30.65미터 떨어진 지점에서 중문터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중문은 전체 길이 12.63미터에 이르며,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다. 발굴 결과 분황사는 석탑과 금당, 중문이 모두 남북 일직선에 위치하는 전형적인 평지 가람 형식임이 밝혀졌다. 중문 터 양쪽으로는 동서 방향으로 이어지는 남회랑 터가 확인되었는데, 이 회랑은 2중 회랑을이어서 분황사는 복랑(複廊) 구조의 절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1]

문화재[편집]

종목 명칭 시대 지정일 비고
국보 제30호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慶州 芬皇寺 模塼石塔) 신라 1962.12.20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97호 분황사화쟁국사비부(芬皇寺和諍國師碑趺) 1979.01.25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9호 분황사석정(芬皇寺石井) 1985.08.05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319호 분황사약사여래입상(芬皇寺藥師如來立像) 1996.05.14

본래 규모가 큰 절로서 많은 유물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나, 고려 말 몽골 제국의 침략과 조선 시대의 임진왜란을 거치며 대부분 사라지고 지금은 작고 아담한 사찰이 되었다. 문화재로 국보 제30호 모전석탑을 비롯하여 화쟁국사비적, 삼룡변어정, 약사여래동상 등이 있다.

안산암을 벽돌 모양으로 잘라서 쌓은 모전석탑은 본래 7층 또는 9층으로 건립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파괴되어 아래 3층만 남아 있다. 우물인 삼룡변어정은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신라 원성왕 때의 호국룡 이야기에서 무대가 되는 곳이다. 이 우물은 외곽 바탕은 사각으로, 우물 외부는 팔각으로, 내부는 원으로 설계되어 철학적인 사상을 담고 있다. 화쟁국사비적은 원효의 비석을 받치던 비적으로 김정희의 글이 새겨져 있다. 신라 경덕왕 14년인 775년구리 30만근 이상이 들어간 거대한 약사여래동상을 조성하여 분황사에 안치했다는 기록이 있지만 임진왜란 중 분실되어 현존하지는 않는다.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慶州 芬皇寺 模塼石塔)[편집]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
(慶州芬皇寺模塼石塔)
대한민국국보
Korea-Gyeongju-Bunhwangsa seoktap-04.jpg
지정번호 국보 제30호
(1962년 12월 20일 지정)
소재지 경상북도 경주시 구황동 313
제작시기 신라
소유자 분황사

분황사 석탑(芬皇寺石塔)은 국보 제30호로 지정되어 있다. 전돌(塼塔)을 모방하였으므로 모전석탑(模塼石塔)이라고 부른다. 탑이 세워진 시기는 분황사 창건 때인 신라 선덕여왕 3년(634)으로 보고 있다. 현재 3층으로 되어 있으나 원래의 규모는 정확히 알 수 없다. 1915년 조선총독부에서 수리할 때 2층과 3층 사이에 들어 있던 사리함을 꺼냈는데, 함 안에는 각종 옥류, 가위, 은바늘 및 숭녕통보(崇寧通寶), 상평오수 등 고려시대의 중국주화가 발견되었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최윤채. "경주 분황사지 중문터 확인…최대사찰 황룡사 규모", 《매일신문》, 2008년 12월 11일 작성. 2013년 11월 11일 확인.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