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복조(復調) 또는 디모듈레이션(demodulation)은 반송파로부터 오리지널 정보 신호를 추출하는 과정이다. 복조기 또는 디모듈레이터(demodulator)는 변조된 반송파로부터 정보 내용을 복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자 회로(또는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컴퓨터 프로그램)이다.[1] 변조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복조기의 종류도 많다. 복조기로부터 오는 신호 출력은 소리(아날로그 오디오 신호), 이미지(아날로그 비디오), 이진 데이터(디지털 신호)를 대표할 수 있다.

이 용어들은 전통적으로 무선수신기와 연계하여 사용되지만 다른 수많은 시스템들이 수많은 종류의 복조기들을 사용한다. 이를테면 변조기/복조기(modulator/demodulator)의 준말인 모뎀의 경우 전화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를 통한 전달에 사용되는 반송파 신호로부터의 직렬 디지털 데이터 스트림을 추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역사[편집]

복조는 수신기에 처음 사용되었다. 무선전신 부문에서 처음 30년 간(1884-1914년) 사용된 무선 시스템은 소리를 전달하지 못했으나 모스 부호로 텍스트 메시지를 표현한 무선파 펄스 형태로 정보를 전달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Demodulator - Definitions from Dictionary.com”. dictionary.reference.com. 2008년 5월 16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