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 리틀 포니: 우정은 마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이 리틀 포니: 우정은 마법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장르 어드벤처
코미디
판타지
TV 애니메이션
원작 My Little Pony Tales
기획 로렌 파우스트
감독 제이슨 티선
제임스 우튼
프로듀서 세라 월
캐릭터 디자인 로빈 미첼
마이크 길버트
니콜 가우스
총작화 감독 리드 소렌센
음향 감독 Terry Klassen
음악 윌리엄 케빈 앤더슨
대니얼 잉그럼
애니메이션 제작 DHX Media/Vancouver
제작사 해즈브로 스튜디오
방송사 미국 허브 네트워크
일본 TV 도쿄
대한민국 투니버스
방영시기 미국 2010년 10월 10일 ~ 방영중
일본 2013년 4월 2일 ~ 방영중
대한민국 2014년 4월 30일 ~ 방영중
화수 65

마이 리틀 포니: 우정은 마법》(영어: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일본어: マイリトルポニー〜トモダチは魔法〜)은 미국의 해즈브로 스튜디오와 캐나다 벤쿠버에 위치한 DHX 미디어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혹은 Studio B)가 제작한 하이 판타지 TV 애니메이션이다. 해즈브로마이 리틀 포니 장난감과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시리즈를 생산 중이다. 2012년 4월 프로그램은 미국에서 두 번째 시즌을 마친 상태이며 세계적으로 여러 나라에 열 개가 넘는 언어로 방영되고 있다.

《마이 리틀 포니: 우정은 마법》을 계획할 때 해즈브로는 로렌 파우스트(Lauren Faust)를 프로그램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최고 프로듀서로 선택했다. 파우스트는 좀더 깊이 있는 캐릭터와 모험적인 배경을 설정함으로 기존의 마이 리틀 포니 라인의 여자애같은 속성에 도전하였으며 또한 해즈브로의 제안인 장난감 라인의 E/I("educational and informational") 콘텐츠와 마케팅을 포함하였다. 파우스트는 첫 번째 시즌 이후 사직했으나 컨설팅 프로듀서로서 남아있으며, 프로그램의 슈퍼바이징 프로듀서 제이슨 티선(Jayson Thiessen)은 2시즌의 프로그램 진행자가 되었다.

이 애니메이션은 셀레스티아 공주(Princess Celestia)가 다스리는 이퀘스트리아의 포니빌에서 우정에 대해 배우라는 지침을 받은 학구적인 유니콘 포니 트와일라이트 스파클(Twilight Sparkle)을 주인공으로 삼고 있다. 트와일라이트는 다섯 명의 포니 애플잭(Applejack), 래리티(Rarity), 플러터샤이(Fluttershy), 레인보 대시(Rainbow Dash), 그리고 핑키파이(Pinkie Pie)와 가까운 친구가 되게 되며, 그 각각은 우정의 각기 다른 모습들을 상징하며 스스로가 “조화의 원소(Elements of Harmony)”의 핵심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우정에 생긴 문제들을 함께 해결해 나가면서 모험을 하며, 포니빌의 다른 이들을 돕는다.

마이 리틀 포니: 우정은 마법은 유머러스한 요소와 교훈적인 내용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어린 여자아이와 그들의 부모를 주요 대상층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브로니(Brony)라 칭하는 십대 소년들과 성인 남성들을 아우르는 높은 연령대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다. 이 의도하지 않은 현상은 파우스트와 팀의 독창적인 집필과 성격 묘사, 인상적인 플래시 기반의 애니메이션, 높은 연령의 시청자도 공감할 수 있는 주제와 해즈브로, 제작자들, 팬들의 상호적인 이유 등으로 해석된다. 프로그램은 리믹스 문화와 다양한 인터넷 밈들의 요소가 되었다.

시작[편집]

해즈브로 주식회사는 수집가들에 의해 1세대부터 3세대까지 이름 붙여지기도 하는 여러 세대의 마이 리틀 포니 프랜차이즈 장난감과 엔터테인먼트를 생산해왔다. [1] 1992년에 시작된 애니메이션 시리즈 마이 리틀 포니 테일즈(My Little Pony Tales)는 FIM(Friendship Is Magic) 시리즈 이전의 가장 최근의 장난감 제품군이며 처음 세대의 포니 디자인을 따른다. [2][3] 후의 3세대까지의 디자인을 따른 다양한 비디오가 출시되었다. [4] 마이클 베이의 영화가 새로운 트랜스포머 장난감 라인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듯 해즈브로는 마이 리틀 포니 프랜차이즈를 현 세대 여자아이에게 더 맞는 디자인으로 리메이크하고자 하였다. [5] 허브의 CEO Margaret Loesch에 따르면 과거의 프로그램 리메이크 논의는 중요한 결정이었으며 상당수가 한 때 만화의 팬이었던 프로그램 경영진들의 의견에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6] 상무 린다 스타이너(Linda Steiner)는 부모가 아이들과 함께 시청하는 기획으로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허브의 방송 편성 목적이었다고 한다. [7]


애니메이터이자 작가인 로렌 파우스트는 여아 대상의 장난감 상품 갤럭시걸스(Galaxy Girls)를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제작하기 위해 해즈브로에 접근했다. [8] 이미 파워 퍼프 걸상상속 친구들의 모험(Foster's Home for Imaginary Friends)에 참여한 경력이 있는 파우스트는 몇 년간 여아를 대상으로 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을 제안했으나 여아용 만화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여겨져 스튜디오와 방송사에서 거절되었었다. [9] 파우스트가 해즈브로 스튜디오의 리사 릭트(Lisa Licht)에게 제안했을 때, 릭트는 파우스트에게 최근의 마이 리틀 포니 애니메이션작인 Princess Promenade, "completely on the fly"를 보여주었다. 릭트는 파우스트의 스타일이 이와 맞는다고 생각했고 그녀에게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버전을 만드는 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부탁했다. [5][8]

해즈브로는 초기에 파우스트를 피치 바이블 제작자로써 고용 하였으며 그녀가 개념화에 필요한 추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5] 파우스트는 여아용 장난감을 기반으로 만든 만화가 지루하고 연관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했기에 그 일을 처음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매우 회의적이었다고 말했다. [9] 마이 리틀 포니는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 중 하나였지만 [8] 끝없는 티파티와 아무것도 아닌 일에 웃는 것, 그리고 악당과 친해지거나 울음으로 그들을 무찌르는 것과 같이 만화 시리즈는 전혀 그녀의 상상과 같지 않았다는 데에 실망했었다고 한다. 그녀는 마이 리틀 포니의 일을 맡게 되면서 여자아이들을 위한 만화가 유치하고 지나치게 귀여운 척하며 무조건 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를 원했다. 이를 위해 그녀는 입체적인 성격을 설정하고 우정은 서로 차이가 있고 갈등이 생길 수도 있지만 친구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와 남들에 의해 만들어진 전형적인 여성상을 따를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담음으로써 만화와 캐릭터의 여러 요소에 대해 여자아이들이 생각하는 고정관념들을 모순되게 했다. [9] 캐릭터들의 성격과 만화의 배경은 그녀의 어린 시절 그녀가 포니들의 모험에 대해 상상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하였다. 헤즈브로에 만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놓을수록 그들의 새로운 시도들에 관한 긍정적 반응은 그녀에게 영감을 주었다고 파우스트는 말했다. 파우스트는 본래 모험적 요소와 관계적 요소를 비슷한 비율로 설정하려 했으나 주요 시청자들의 연령대가 낮은 것과 복잡한 모험 이야기를 쓰는 데 드는 어려움을 감안해서 캐릭터들의 관계에 좀 더 비중을 두는 것으로 설정했다. 아이들에게 긴장감을 조성하기 위한 용도로 드래건, 히드라와 같은 단편적인 등장인물들을 보여기는 하나 만화는 코미디 분위기 위주로 주인공들의 우정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만화가 승인될 무렵 파우스트는 세 개 시리즈 분량의 스크립트를 완성시켰다. [5]

파우스트는 컨셉 스케치를 작성하기 시작했는데 후에 주인공으로 발전한 1세대 포니(Twilight, Applejack, Firefly, Surprise, Posey, Sparkler)들과 같은 몇몇의 작품들이 데비안트 아트에 올려져 있다. [10] 해즈브로는 쇼를 승인하며 파우스트를 최고 프로듀서로 임명하였고 그녀에게 피치 바이블을 완료하도록 부탁하였다. [11] 이를 위해 파우스트는 그녀와 다른 애니메이션에서 작업한 적이 있는 Martin Ansolobehere과 폴 루디시(Paul Rudish)를 참여시켰다. 파우스트는 이때 루디시에게서 페가수스 포니들이 이퀘스트리아의 날씨들 조정한다는 것과 나이트메어 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 파우스트는 파워퍼프걸과 상상속 친구들의 모험의 동료 애니메이터이자 제작자인 그녀의 남편 크레이그 매크래컨(Craig McCracken)과도 상의했다. 초기 버전의 피치 바이블을 본 후 해즈브로는 파우스트의 팀에게 더 많은 캐릭터 디자인을 요구했다. 뒤이어 파우스트는 배경과 캐릭터 스타일을 개선하기 위해 Dave Dunnet과 린 네일러(Lynne Naylor)를 참여시켰다. [5]

피치 바이블을 완성시킨 후 해즈브로와 파우스트는 애니메이션을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를 물색했다. 스튜디오 B 프로덕션(Studio B Productions, 2010년 9월 8일에 모(母)회사인 DHX의 자(子)회사들과 같이 DHX Media로 이름을 변경[12])은 많은 수의 동물들에 관해 어도비 플래시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왔으며 파우스트는 만화가 이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스튜디오 B는 제이슨 티선에게 감독의 자리를 요청했으며 파우스트도 동의했다. 파우스트, 티선과 제임스 우튼은 최종 제작을 위해 2분짜리 애니메이션을 완성시킴으로써 최종 제작의 허가를 받아냈다. 파우스트는 처음 프로그램을 의뢰받았을 때부터 그때까지 대략 1년이 걸렸다고 한다. [5]

제작[편집]

집필자들이 가장 많이 모인 로스앤젤레스의 해즈브로 스튜디오, 애니메이션은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밴쿠버의 DHX Media에서 만들어진다.

헤즈브로 스튜디오의 파우스트의 초기 집필진에는 그녀의 이전 작들을 함께 만들고 헤즈브로에 의해 승인된 자들도 있었다. 여기에는 에이미 키팅 로저스, 신디 모로, 메이건 매카시, 크리스 사비노, 샬럿 풀러턴, M. A. 라슨, 데이브 폴스키 등이 있었다. 집필 작업은 파우스트와 Renzetti가 각각의 에피소드에 다양한 줄거리를 내놓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두 명은 곧 각 에피소드의 작가들과 브레인스톰 시간을 가졌으며 장면과 대화에 관한 원고를 작성하도록 했다. 그 후 파우스트와 Renzetti는 작가와 함께 원고를 마무리하고 기본적인 스토리보드의 지시를 했다. 해즈브로는 이 작업 전반에 관여하였으며 작중 몇몇의 설정들을 포함시켰다. 해즈브로의 영향으로는 셀레스티아가 여왕이 아닌 공주가 된 것과 포니 중 한 명을 패션에 접목시킨 것, 래리티의 부티크와 같이 특정 장소와 관련 있는 장난감을 묘사한 것 등이 있다. 몇몇의 경우에 해즈브로는 특정한 설정을 포함하도록 요구했지만 파우스트와 그녀의 팀에게 이것의 외양을 제작하도록 하였다(그 예로 포니빌의 학교가 있다). 파우스트는 해즈브로가 요구한 E/I("educational and informational")의 기준에 맞추어야 했으며 이는 그녀가 이전 작품들에서 평범하게 해왔던 장면들을 좀 더 어렵게 했다. 예로, 파우스트는 한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를 에그헤드라고 부르게 한 것이 “매우 조심스러운 시도”라고 했으며 한 캐릭터가 경쟁에서 속임수를 쓰도록 한 것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고 한다. 각각의 화는 대개 도덕이나 삶에 관한 교훈을 담고 있으나 이것들은 단지 아이들을 이에 맞추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간접 경험을 보여주기 위해 선택된 것들이다. 해즈브로가 지적 재산권 안건으로 인해 기존 포니들의 이름들의 권리를 일부 잃어버렸기에 만화에는 장난감 라인의 기존 포니들을 재조합한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들이 포함되어 있다.

완성된 원고들은 사전 제작과 어도비 플래시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을 위해 Studio B로 보내졌다. 티선의 제작팀은 헤즈브로의 승인 하에 주요 인사를 채용하도록 허락 받았다. 여기에는 작화 감독 리드 소렌센이 속해있다. Studio B팀은 제공된 원고를 통해 내려진 지시들을 통합시키고 작가들이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장면들을 만듦으로써 스토리보드를 제작했다. 다음으로 애니메이터들은 주요한 캐릭터 동작들과 레이아웃, 배경음악, 그리고 다른 요소들을 준비했으며 헤즈브로가 이를 확인하고 작가들의 의견을 받기 위해 이 버전을 다시 로스앤젤레스의 제작팀에게 보냈다. 티선은 만화에 들어간 전문 기술의 상당수가 포니 캐릭터들의 배치와 포즈 및 다른 요소들을 최적화시키도록 플래시 프로그램을 만들어 다른 애니메이터들로부터 필요했던 작업의 상당량을 간소화하고 경제화 시킨 플래시 프로그램들을 제작한 우튼의 공로라고 평가한다. 예로, 포니들의 머리와 꼬리는 대체로 고정된 모양이었으며 3차원 상에서 곡면으로 구부러지고 늘어나게 영상화되었고 따로 머리를 작업할 때처럼 높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움직임을 줄 수 있었다. 일단 사전 제작이 승인되고 완료된 후에 이는 곧 애니메이션화되었다. Studio B에서 초기의 애니메이션작업을 했으나 마지막 단계는 Studio B가 1시즌의 뒷부분과 그 이후에 함께 작업을 해온 필리핀의 Top Draw Animation을 거쳤다.

음성 캐스팅과 제작은 음성 감독 Terry Klassen에 의해 Voicebox Production에서 이루어졌다. 파우스트와 티선, 그리고 다른 이들은 성우를 채용하는데 참여했고 헤즈브로는 최종 승인을 내렸다.

시리즈의 배경음악은 윌리엄 케빈 앤더슨이 작곡했으며 각 에피소드의 원고에 부합할 때에만 포함되는 노래들은 대니얼 잉그럼이 작곡한다. 제작팀은 음악이 필요한 특정한 부분들을 찾고 각 부분에 앤더슨에게 적합한 음악을 제작하도록 한다.

프로그램이 승인되기 전에 해즈브로와 파우스트는 그녀의 최초의 원고인 (피치 바이블의 일부인) “The Ticket Master”에 따라서 각 에피소드가 11분 길이가 되도록 계획했었다. 그러나 파우스트는 더 전통적인 22분의 에피소드를 선호했으며 헤즈브로는 결국 이에 동의했다. 초기의 제작 단계는 매우 빠듯했으며 파우스트가 이전에 경험했던 것의 두 배 빠른 스케줄을 요했고 로스 앤젤레스의 집필진과 밴쿠버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의 잦은 원격 대화가 필요했다.

때때로 두 팀은 캐릭터들과 시추에이션들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기 위해 집필진 회의를 열었으며 애니메이션팀이 비주얼과 보디랭귀지, 성격 묘사들에 관한 제안을 했다. 파우스트는 한 개 에피소드를 완성하는 데 걸린 시간이 일 년 정도였다고 추정한다. 어떤 때 팀은 1시즌 26개 에피소드의 여러 단계를 동시에 작업했으며 2시즌이 승인되었을 때 그 양은 잠시 32개로 늘어났다. 에피소드는 완성 후 약 1개월 뒤에 상영되었다. 티선은 직원들의 이직을 막기 위해 그들이 1시즌을 완료하자마자 2시즌을 작업하도록 요구받았다고 한다.

1시즌의 막바지에 파우스트는 그녀가 쇼를 떠났다고 발표했으며 2시즌에서는 컨설팅 프로듀서가 되기 위해 최고 프로듀서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녀의 참여가 줄었음에도 그녀는 “내가 떠난 곳의 빈자리는 1시즌을 제작했던 훌륭한 아티스트들과 작가들 그리고 감독들에 의해 채워질 것이다. 나는 이 프로그램이 계속해서 재밌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하며 여전히 직원들에게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다.

배경[편집]

마이 리틀 포니는 지적인 생물과 지적이지 않은 생물들과 함께 페가수스와 유니콘을 포함한 다양한 포니들이 살고 있는 이퀘스트리아(Equestria)라는 곳을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은 그녀의 스승이자 이퀘스트리아의 지도자인 프린세스 셀레스티아에 의해 우정의 마법을 공부하도록 포니빌로 보내진 유니콘 포니 트와일라잇 스파클이다. 만화의 초기에 트와일라잇은 나이트메어 문(Nightmare Moon)에 대한 예언에 관해 염려하면서 이 과제를 못마땅하게 여긴다. 나이트메어 문이 등장해서 영원한 밤을 맹세하며 셀레스티아를 사라지게 했을 때 트와일라잇은 나이트메어 문을 물리치기 위해 애플잭, 플러터샤이, 핑키 파이, 레인보우 대시, 래리티와 함께 조화의 원소를 찾으러 떠난다. 트와일라잇이 조화의 원소를 사용하기 전, 나이트메어 문이 나타나서 이를 산산조각 내버린다. 그 때 트와일라잇은 그녀의 새 친구들이 각각의 조화의 원소를 상징하며 자신이 그 마지막 조각, 즉 마법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포니들의 우정의 마법은 나이트메어 문을 프린세스 루나(Princess Luna)로 되돌린다. 셀레스티아는 다시 나타나 그녀의 동생 루나와 재회하게 되고 트와일라잇이 포니빌에 머물면서 우정의 마법에 대한 공부를 계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후의 에피소드들은 트와일라잇과 그녀의 친구들이 포니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각 에피소드의 마지막에 트와일라잇은 그녀가 이로부터 우정에 대해 배운 것에 관한 보고서를 셀레스티아에게 보낸다. 이러한 형식은 트와일라잇이 그녀의 일에 대해 융통성이 부족한 것처럼 보여진 2시즌의 에피소드 “Lesson Zero”에서 파괴된다. 이후 모든 주인공들이 보고서를 쓰는데 참여하며 때에 따라 이 형식은 사용되지 않기도 한다. 이 에피소드들은 연관성이 떨어지게 된다. (그 예로 1시즌에서는 포니들의 Grand Galloping Gala에 대한 준비가 시즌의 마지막 에피소드에 나온 것이 있다.)

만화의 주요 소재 중에는 포니들이 자신의 특별한 재능을 깨달았을 때 옆구리에 나타나게 되는 큐티마크(cutie marks)라는 것이 있다. 6명의 주인공은 신체적으로는 어린 어른들이지만 사람으로 볼 때 12에서 18세 정도의 성숙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Cutie Mark Chronicles"라는 에피소드에서는 그들이 어린 시절 어떻게 큐티마크를 갖게 되었는지를 보여준다. 몇몇의 에피소드는 스스로를 큐티마크 크루세이더(Cutie Mark Crusaders)라고 부르는 3명의 어린 포니들의 활약을 보여준다. 그들은 아직 큐티마크를 얻지 못했으며 다른 어린 포니들로부터 “blank flanks(빈 옆구리)”라는 놀림을 받는다. 그에 따라 그들은 그들의 재능과 큐티마크를 얻기 위해 몹시 서두르며 종종 웃긴 장면들을 보여준다.

등장인물[편집]

마이 리틀 포니: 우정은 마법은 유니콘 포니 트와일라이트 스파클(Twilight Sparkle) 과 트와일라이트의 조수인 아기 용 스파이크(Spike), 그리고 포니빌에 있는 친구들의 모험과 일상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주연[편집]

Mane 6[편집]

트와일라잇 스파클 (Twilight Sparkle)

연보라색의 몸에 분홍색과 보라색이 섞인 갈기를 가진 유니콘이다. 큐티마크는 마법을 쓸 때 생겨나는 불꽃 모양이다. 우정의 원소는 마법(Magic)을 맡는다. 고향은 캔털롯이며 현재 포니빌의 도서관이 거주지이자 작업장이다. 완벽주의자+범생이 성격이 강해서 계획대로 되지 않을시 이상 행동을 하곤 한다. 작중에서 밝혀진 가족관계로는 부모님과 오빠인 샤이닝 아머(Shining Armor)가 있다. 셀레스티아 공주가 가장 신임하는 제자이다. 시즌3 마지막편에서 공주가 되며 날개가 생겼다. (성우:타라 스트롱 (영어), 박지윤 (한국어), 사와시로 미유키 (CV), 노래 성우:리베카 쇼이킷

레인보우 대시 (Rainbow Dash)

파란 몸에 무지갯빛 갈기와 꼬리를 가진 페가수스이다. 큐티마크는 빨강, 노랑, 파랑색의 번개가 치는 구름 모양이다. 우정의 원소는 의리(Loyalty)를 맡는다. 고향이자 거주지는 클라우드 데일이지만 포니빌에도 거주지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고 직업도 포니빌의 날씨를 조정하는 것이다. 매우 빠르며 남자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플러터샤이(Fluttershy)와 어릴 때부터 친분이 있었다. 소닉레인붐을 쓸 수 있으며, 이것을 이용해 주연 모두가 큐티마크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이퀘스트리아의 최고 비행사들의 모임인 원더볼츠(WonderBolts)를 존경하고 그 일원이 되는 것이 꿈이다. (성우:애슐리 볼 (영어), 조현정 (한국어), 깃타 이즈미 (CV))

래리티(Rarity)

하얀 몸에 보랏빛 갈기와 꼬리를 가진 유니콘이다. 큐티마크는 하늘색 보석 세 점이 수놓인 모양이다. 우정의 원소는 관용(Generosity)을 맡는다. 고향과 거주지 모두 포니빌이다. 패션 디자인에 재능이 있고, 포니빌에서 최고로 매력있는 포니이다. 약간의 결벽증을 가지고 있어서 더러운 것을 싫어하며,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있어 맘대로 되지 않으면 폭발하거나, 한 가지 일에 심하게 몰두하기도 한다. 하지만 참을성이 뛰어나 감정적인 기복이 심하지 않는 편이다. 그에 비해 도움을 주고자 하는 상황에선 어떠한 손해도 감수하는 행동을 보여주기도 한다. 작중에서 밝혀진 가족관계로는 부모님과 여동생 스위티벨(Sweetie Belle)이 있다. (성우:태비사 세인트저메인 (영어), 여민정 (한국어), 사사키 미라이 (CV), 노래 성우:카즈미 에번스)

플러터 샤이 (Fluttershy)

연노란 몸에 분홍빛 갈기와 꼬리를 가진 페가수스이다. 큐티마크는 분홍빛 날개와 초록색 몸의 나비 세 마리 모양이다. 우정의 원소는 친절(Kindness)을 맡는다. 고향은 클라우드 데일 이고 현거주지는 포니빌이다. 동물을 사랑하고, 거의 모든 동물들과 대화가 가능하다.(실제로 언어를 통한 대화라기 보다는, 동물들의 표현을 이해한다는 것이 정확함) 성격은 매우 소극적이고 내성적이나 가끔 어떠한 상황(친구들이 위험하거나, 자신이 억제하지 못할 만큼 감정적 변화가 크면)이 오면 상당히 적극적이고 외향적이게 된다. 레인보 대시와 어릴 때부터 친분이 있었다. (성우:앤드리아 리브먼 (영어), 이지영 (한국어), 가토 에미리 (CV))

핑키 파이 (Pinkie Pie)

분홍빛 몸과 갈기, 꼬리를 가진 어스포니이다. 큐티마크는 노란 풍선 한 개와 파란 풍선 두 개의 모양이다. 우정의 원소는 웃음(Laughter)을 맡는다. 파티를 좋아하며 사교적인 성격을 가졌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긍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따라 이퀘스트리아의 물리적 법칙을 흔들어 놓기도 한다. 작중에서 밝혀진 가족관계로는 부모님과 자매들이 있다. (성우:앤드리아 리브먼 (영어), 김현지 (한국어), 미모리 스즈코 (CV), 노래 성우:섀넌 챈켄트)

애플잭 (Applejack)

주황색의 몸에 노란 갈기와 꼬리를 가진 어스포니이다. 거의 항상 모자를 쓰고 있다. 큐티마크는 빨간 색에 초록 잎사귀가 달린 사과 세 개이다. 우정의 원소는 정직(Honesty)을 맡는다. 포니빌 교외에 있는 그녀의 가족의 사과 농장에서 거주하며 일한다. 부지런하며 남을 도움을 주기를 좋아하는 성격은 래리티와 비슷하나 별로 외모에 신경을 쓰지 않는 다는 점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 두 포니간의 갈등의 요소가 존재한다. 어스포니 중에서도 신체적 능력이 상당히 뛰어난 편에 속한다. 그녀는 하루일과의 대부분을 사과 농장에 투자하기 때문에, 사과-중심적인 사고로 자주 이야기를 하는데 이는 비상하게도 타 포니들을 이해시키거나 설득하는데 주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작중에서 밝혀진 가족관계로는 스미스 할머니(Granny Smith), 오빠 빅 매킨토시(Big Macintosh), 여동생 애플 블룸(Apple Bloom)이 있다. (성우:애슐리 볼 (영어), 김율 (한국어), 토쿠이 소라 (CV))

조연[편집]

스파이크(Spike)

보라색 몸에 초록색 골판을 가진 드래곤이다. 트와일라이트 스파클이 셀레스티아 공주의 제자로 들어가기 위한 시험때 부화시켰다. 편지를 원격으로 보내고 받을 수 있어서 트와일라이트와 셀레스티아 공주가 서로 편지를 주고 받을때 도움을 준다. 서양식 드래곤 이지만 날개가 없다. (성우:캐시 웨슬럭 (영어), 임윤선 (한국어), 공양미도곳 (CV))

큐티마크 크루세이더 (CMC, Cutie Mark Crusader)[편집]

큐티마크가 없어 따돌림을 받자 애플 블룸 (Apple Bloom, 성우:Michelle Creber, CV: 오타니 이쿠에) 의 주도하에 스위티 벨 (Sweetie Belle, 성우:Claire Corlett, CV: 이세 마리야, 노래 성우:Michelle Creber) 과 스쿠틀루 (Scootaloo, 성우:Madeleine Peters, CV: 이세 마리야) 가 만든 그룹이다. 그들이 큐티마크를 얻기 위해 만든 그룹이며 작중에서는 거의 주변에 폐만 끼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애플 블룸 (Apple Bloom):
노랑색 몸에 빨강색 갈기와 꼬리를 가진 어스포니이다. 항상 머리에 리본을 매고있다. 물건을 다루는 재능이 있어보이나 스스로는 잘 모른다. 작중에서 밝혀진 가족관계로는 스미스 할머니(Granny Smith), 오빠 빅 매킨토시(Big Macintosh), 언니 애플잭이 있다.
스쿠틀루 (Scootaloo):
주황색 몸에 자주색 갈기와 꼬리를 가진 페가수스이다. 춤을 추거나 운동을 하는데(특히 스쿠터를 잘 몬다.) 재능이 있어보이나 스스로는 잘 모른다. 레인보우 대시를 매우 존경하고 좋아한다. 페가수스이나 '장애가 있는 말'인 설정이라 날지 못한다.
스위티벨 (Sweetie Belle):
하양색 몸에 연보라색과 보라색이 섞인 갈기와 꼬리를 가진 유니콘이다. 노래를 부르고 작곡하는데 재능이 있어보이나 스스로는 잘 모른다. 유니콘이나 아직 어려서 마법을 쓰지 못했지만, 시즌4 [트와일라잇 모임] 이후로 빗자루를 공중부양시킬수 있게 되었다. 작중에서 밝혀진 가족관계로는 부모님과 언니 래리티가 있다.

이야기는 트와일라이트의 스승 셀레스티아 공주(Princess Celestia, 성우: Nicole Oliver, 양정화 (한국어), CV: 이노우에 기쿠코) 와 루나 공주(Princess Luna)가 지배하는 가상의 공간 이퀘스트리아에서 이루어진다 (정유미 (한국어), CV: 혼다 다카코).

여러 반복되는 캐릭터들은 조연으로 등장한다. 여기에는 에버프리 숲(Everfree Forest)에 살면서 약초에 대한 조예를 가지고 있는 기이한 얼룩말 제코라(Zecora, Brenda Crichlow 성우, CV: 후지타 나오) 와 다른 친구들, 지인들, 그리고 주요인물 6명의 가족들이 있다.

케이던스 공주 (Princess Cadence)

트와일라잇과 옛날에 놀던 적이 있다.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시즌2 "canterlot wedding part 2" 에서 처음 등장한다. 트와일라잇의 오빠 "샤이닝 아머" (shining armor) 와 결혼했으며, 샤이닝 아머와의 사랑의 힘으로 크리살리스 여왕을 이퀘스트리아에서 추방한 적이 있다.

대표적인 악당[편집]

드래코니퀘스(draconequus)인 디스코드 (Discord, 성우: 존 더랜시, CV: 지바 시게루) : 염소의 머리와 다리, 용의 꼬리와 박쥐의 날개, 사자의 오른팔, 독수리발의 왼팔인 생김새를 지녔다. 이름과 외양에서 알수 있는 것처럼 디스코드는 혼돈 그 자체이다. 이퀘스트리아 전체를 혼돈(Chaos)에 빠트리는 것이 유일한 목적이며 그것을 행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한다. 플러터샤이에게 교화된 후 못된짓은 하지 않는다.[?]

나이트메어 문 (Nightmare Moon)  : 이퀘스트리아의 지도자인 "셀레스티아 공주"의 동생, "루나 공주"가 1000년 전 달에 유배되기 전의 타락한 모습이다. 검은 몸과 푸른 갈기, 은색의 투구를 쓴 모습이다. 이퀘스트리아에 영원한 어둠을 가져온다.

체인질링 (the changeling) 과 그들의 여왕인 크리살리스 여왕 : 사랑의 에너지를 흡수하여 먹고사는 존재인 체인질링들의 여왕이다. 구멍 뚫린 검은 몸과, 초록색 갈기 - 초록색 눈동자, 벌레의 그것과 같은 날개를 지닌 외양을 가지고 있다.

과거 크리스털 제국(Crystal Empire)의 왕 솜브라 대왕(King Sombra) : 크리스탈 제국의 지배자인 솜브라 대왕이다. 검은 몸체와 붉은 눈동자를 지니고 있으며 국민들을 억압하고 노예화 하려 하였다.

방영 정보[편집]

시즌 3이 끝난 뒤로 휴방(시즌 1~3을 반복방송)중이었으나, 2013년 11월 23일부터 시즌 4가 시작되어 다시 방송을 개시했다.

시리즈 개요[편집]

시즌 에피소드 방영 시작일 방영 종료일 일본어 초연 일본어 피날레 한국어 초연 한국어 피날레
1 26 2010년 10월 10일 2011년 5월 6일 2013년 4월 2일 2013년 9월 24일 2014년 4월 30일 2014년 7월 24일
2 26 2011년 9월 17일 2012년 4월 21일[13] 2013년 10월 1일 현재 방영중
3 13 2012년 11월 10일 2013년 2월 16일 아직 라이선스가 없습니다 아직 라이선스가 없습니다
4 26 2013년 11월 23일 2014년 5월 10일 아직 라이선스가 없습니다 아직 라이선스가 없습니다

참고 문헌[편집]

  1. Tyrrel, Rebecca, "Pony tale", 2004년 12월 24일 작성. 2011년 11월 4일 확인.
  2. Hayes, Summer (2008). 《The My Little Pony G1 Collector's Inventory》. Priced Nostalgia Press. ISBN 978-0-9786063-1-2
  3. Erickson, Hal (2005). 《Television Cartoon Shows: An Illustrated Encyclopedia, 1949 -2003, The Shows M-Z》. McFarlene & Co, 575–576쪽. ISBN 0-7864-2256-4
  4. Hayes, Summer (2007). 《The My Little Pony G3 Collector's Inventory》. Priced Nostalgia Press. ISBN 978-0-9786063-5-0
  5. 'Tekaramity' (2011년 9월 15일). Exclusive Season 1 Retrospective Interview with Lauren Faust. Equestria Daily. 2011년 9월 16일에 확인.
  6. Anderson, Monika (2011년 8월 12일). Never Too Old For 'ThunderCats'?. 《The Wall Street Journal》. 2011년 8월 12일에 확인.
  7. Griffiths, Daniel Nye (2011년 9월 27일). Friendship is Massive - Ponies, Internet phenomena and crossover audiences. Daniel Nye Griffiths. 2012년 1월 19일에 확인.
  8. Strike, Joe (2011년 7월 5일). Of Ponies and Bronies. 《Animation World Network》. 2011년 7월 6일에 확인.
  9. Faust, Lauren (2010년 12월 24일). My Little NON-Homophobic, NON-Racist, NON-Smart-Shaming Pony: A Rebuttal. 《Ms.》. 2011년 7월 6일에 확인.
  10. Faust, Lauren (2010년 12월 5일). MLP News- TOY FAIR PICS!!!. 《deviantART》. 2011년 10월 7일에 확인.
  11. Plank, Willa (2009년 12월 22일). Hasbro Chief Spins Toys to Hollywood Tales. 《The Wall Street Journal》. 2011년 10월 7일에 확인.
  12. DHX Media Rebrands Across Divisions. DHX Media (2010년 9월 8일). March 3, 2012에 확인.
  13. Walsh-Boyle, Megan (2012년 March 12–18,월). And Don't Miss.... 《TV Guide Magazine》 60 (3094):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