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테 시 (후쿠시마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테 시
다테 시의 위치
한자 표기 伊達市
가나 표기 だて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후쿠시마 현
분류코드 07213-3
면적 265.10 km²
인구 66,343명
(2010년 1월 1일)

다테 시(일본어: 伊達市)는 일본 후쿠시마 현의 북부에 있는 시로, 2006년 1월 1일에는 다테 군다테 정, 야나가와 정, 호바라 정, 료젠 정, 쓰키다테 정이 합병해 탄생했다.

지리[편집]

평야부를 포함하기 때문에 후쿠시마 현내에서도 비교적 경제활동이 활발하고 인구도 많은 지역이다. 후쿠시마 현내의 자치체로서 인구는 7위, 농업 생산액은 3위, 제조품 출하액은 6위, 상품 판매액은 8위, 재정 규모는 8위이다.

인구, 상공업, 농업은, 후쿠시마 분지의 평야부인 구 다테 정, 구 호바라 정의 북부, 구 야나가와 정의 서부가 중심이 되고 있다. 구 다테 정은 합병 전 후쿠시마 현내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자치체였다. 한편 구 야나가와 정 동부, 구 호바라 정 남부, 구 료젠 정, 구 쓰키다테 정은 아부쿠마 고지의 산간부로 인구밀도가 낮고 임업이나 농업이 중심으로 과소화도 진행되고 있다.

인접하는 후쿠시마 시로의 통근, 통학도 많아 후쿠시마 시의 교외 지역, 위성 도시로서의 성격도 강하다. 후쿠시마 현 북부의 중심지역인 후쿠시마 분지는 서쪽을 후쿠시마 시, 동쪽을 다테 시와 다테 군 구니미 정·고리 정이 차지해 문화적, 경제적으로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다테 씨는 후지와라노 우오다(721~783)의 후손으로 1189년에 쇼군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에 의해 다테 군에 봉해졌다. 다테 씨라는 이름은 다테 군에서 유래한다. 에도 시대 이전에 다테 씨의 본거지는 다테 군 야나가와의 야나가와 성이었다. 이후 에도 시대에 본거지를 미야기 현 센다이 시의 센다이 성으로 옮겼다.

에도 시대에 다테 씨미야기 현 전체와 이와테 현 남부를 지배했다. 다테 씨는 가장 영향력있는 다이묘들 중 하나였다. 메이지 시대메이지 유신으로 많은 사무라이들이 자신의 봉토를 잃어버렸다. 이것은 다테 씨도 마찬가지로 다테 씨의 분파인 와타리다테 씨는 홋카이도로 이주해 그곳을 개간, 정착하였다. 홋카이도의 다테 시의 이름은 여기서 유래한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