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외뿔장수풍뎅이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외뿔장수풍뎅이 문서에 대하여 정리하고자 합니다.[편집]

본문 내용 중에 '육식하는 만큼 성질이 사납고 사람을 문다.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를 외뿔장수풍뎅이와 같이 두면 외뿔장수풍뎅이가 잡아먹는다.' 라는 내용이 있는데, 글의 내용이 출처가 불분명할 뿐더러(야생의 저리더프님은 자신이 직접 기르다가 물렸다고 하는데, 그분 외에 토론방에 남겨주신 분이 있으신가요?), 주관적인 사육 중점으로 기술하였기 때문에 계속 삭제하고 있지만 '야생의 저리더프'님은 자신이 직접 경험한 내용이고 기본 조사를 하라면서 그 내용을 다시 편집하고 있습니다. 믿을 만한 글을 찾아보았지만 육식하는 내용 외에는 그다지 믿을만한 내용이 없었습니다. 위키백과의 편집은 개인의 경혐만을 토대로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관적인 내용과 왜곡된 정보는 위키백과:독자연구로 취급됩니다. 객관적인 정보만을 편집해주기 바라며, 정녕 그 내용을 문서에 넣고 싶으시다면 믿을만한 출처를 남겨주십시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61.4.216.16(토론IP 정보)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양념파닭 사용자가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번 말씀드렸음에도 왜 계속 같은 내용을 끈질기게 삭제하나요? 님의 기여 이력을 보니까 장수풍뎅이나 다른 애완곤충 문서에서도 사육 정보를 일괄삭제하던데,마치 해당 곤충들의 안좋은 부분을 쉴드치는 것 같군요. 지금 이ip 외에도 여러 개의 ip를 번갈아 쓰기도 하고...다중이처럼 말이죠. 외뿔장수풍뎅이의 먹이에 대한 정보는 검색만 해 봐도 찾을 수 있습니다. 님은 개한테 사람이 물려죽는 것도 독자연구로 취급하시겠군요. 문서 읽는 사람에게 사육에 도움이 되는 사육정보를 왜곡된 정보라고 치부하며 끈질기게 삭제하시는데,그거 문서 훼손입니다.야생의 저리더프 (토론)
백과사전은 객관성을 염두하고 편집해야 합니다. 개인의 주관적 사육만으로 쓰는 게 아닙니다. 개에게 사람이 물려죽는 것과는 다르죠. 물론 외뿔장수풍뎅이가 육식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써 놓으면 이 문서를 보는 모든 사람들이 '외뿔장수풍뎅이는 성격이 사납고 사람을 무는 곤충이다.'라는 무조건적인 편견을 가지게 됩니다. 님 말씀대로라면 사마귀나 여치 길앞잡이같은 육식성 곤충 문서에도 다 '성격이 사납고 사람을 문다.'라고 써 놓아야 하지요. 더구나 여치나 사마귀는 한두사람이 물리는것도 아니니까요. 그런데 왜 다른 곤충 문서는 안 써놓겠습니까? 왜 제가 계속 삭제하는지 다시 한번 더 생각해 주십시오. 이미 '육식한다'는 내용만으로 다 설명이 됩니다. 다른 갑충과 같이 두면 잡아먹는다느니 이런 내용은 아예 사육 단락을 만들고 써주시기 바랍니다. 이후부터는 님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감정적으로 붙지는 맙시다. 저는 여기서 편집 더 이상 안하겠습니다. 님이 알아서 편집하시고 이 아이디가 본 아이디이므로 토론하시려면 제 토론란에다가 써주세요.등줄메뚜기 (토론)
등줄메뚜기님이셨습니까? 한동안 안 보인다 했더니...
아니오,개한테 물리는 거나 벌레한테 물리는 거나 다를 바 없습니다. 그거야말로 차별 아닐까요? 그리고 편견은 너무 비약적으로 본 거 아닙니까? 외뿔이가 무슨 모기처럼 사람 찾아다니면서 문다고 써논 것도 아니고,사육시에 대한 내용인데말이죠. 주관적 사육이라는 말도 이상할뿐더러 님의 모든 곤충 문서를 돌아다니면서 사육에 관한 내용을 끈질기게 무차별 삭제하는 게 백과사전에 더 도움이 안될 거라고 보는데요. 또한 사마귀 등의 문서에도 사람을 문다고 써 놓으면 되잖아요,누가 못 쓰게 했습니까?
또한 61.4.216.16를 비롯한 여러 ip가 등줄메뚜기님 본인 맞으시다면,님은 우선 영양벌레를 멋대로 영양왕사슴벌레로 바꾼 것부터 시작해서,님 토론란에 있는 것들부터 먼저 답변하는 게 순서일텐데요. '제 토론란에다가 써주'면 이전처럼 또 보긴 하실겁니까?야생의 저리더프 (토론)
상당히 오래전 부터 반박 되었음에도 근거가 없는 자료가 아직도 적혀있네요. 애초에 독자연구는 객관적 사실 여부를 증명하지 못하면 제거 대상인데요. 국내에서는 정보를 거의 찾을 수 없고 외뿔장수풍뎅이가 범지구적으로 서식하는것도 아니니 일보의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우선 외뿔장수풍뎅이가 사슴벌레나 장수풍뎅이를 사냥햐서 잡아먹는다는 내용을 반론하자면 이건 외뿔장수풍뎅이가 유지매미 시체를 먹는 사진으로 이로서 최소한 시체를 먹는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1]] 이건 일본어 위키피디아 외뿔장수풍뎅이 문서로 수액에는 잘모여들지않고 다른 곤충의 유충이나 시체를 주로 먹는다고 합니다.[[2]] 일본의 곤충도감 사이트에서도 시체를 먹는다는 내용은 있어도 살아있는 장수풍뎅이나 사슴벌레를 먹는다는 내용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3]] 이건 외뿔장수풍뎅이 사육관련 정보인데 장수푸뎅이나 사슴벌레를 잡아먹는것은 아니지만 다수의 외뿔장수풍뎅이를 사육시 먹이를 제때 주지않으면 동족 상잔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4]], [[5]] 다만 이건 외뿔장수풍뎅이 외에도 다른 스캐빈저 곤충을 사육할때도 일어나는 일이므로 장수풍뎅이나 사슴벌레를 잡아먹는다는 내용의 근거가 되지는 못합니다. 이에 대해 해당내용을 추가 하신분은 해당내용을 추가를 원하신다면 반박을 부탁드리며 반박이 없거나 신뢰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면 위 내용을 추가하여 다시 그런 내용이 추가되는걸 방지하고자 합니다. 175.118.65.38 (토론)
해당내용에관한 근거가없으면 문서훼손으로간주합니다 근거에 개인의 경험같은경우는 해당되지않습니다--Lkoper (토론)

2016년 12월 31일의 편집 요청[편집]

학명 명명

  • (Faldermann, 1835)

이명

  • Trionychus poteli Fairmaire, 1898
  • Phileurus morio Faldermann, 1835

추가 바랍니다. --Titanoptera (토론) 2016년 12월 31일 (토) 17:53 (KST)[답변]

완료 --IRTC1015 2017년 2월 18일 (토) 13:32 (KST)[답변]

이 문서의 보호를 해제하거나 준보호로 낮춰도 될 것 같은데요?[편집]

외뿔장수풍뎅이 문서는 과거 나무위키에서 주민 반달로 악명높은 사람이 위키백과에 만든 계정인 야생의 저리더프라는 사람의 계속되는 반달로 인해 2016년 8월 2일에 관리자만 편집 가능하게끔 보호 처리되었습니다.

그런데 나무위키에서 주민 반달로 악명높은 사람이 더 이상 위키백과에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이 문서의 보호를 해제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아니면, 그 주민 반달로 악명높은 사람이 비로그인 유저 형태로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남아 있으므로 준보호로 낮춰도 좋아 보입니다.

같은 야생의 저리더프라는 반달러에 의해 피해를 봤던 키모토아 엑시구아 문서는 보호가 해제되었는데 왜 유독 이 외뿔장수풍뎅이 문서만 계속 보호하는지 모르겠네요...--Ox1997cow (토론) 2019년 8월 26일 (월) 23:24 (KST)[답변]

그냥 문서 관리 요청으로 바로 요청 넣으시면 됩니다. 굳이 의견 요청이 필요 없는 토론인듯하네요.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19년 8월 26일 (월) 23:35 (KST)[답변]
알겠습니다. 문서 관리 요청으로 옮기겠습니다. --Ox1997cow (토론) 2019년 8월 26일 (월) 23:36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