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QR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대 로마
Roman SPQR banner.svg

고대 로마의 정치


시대
로마 왕정
기원전 753년기원전 509년

로마 공화정
기원전 508년기원전 27년
로마 제국
기원전 27년기원후 1453년 혹은 기원후 476년

원수정
서로마 제국

전제정
동로마 제국

상임 정무관

집정관
법무관
재무관
대행 정무관

조영관
호민관
감찰관
속주 총독

비상임 정무관

독재관
기병대장
칸슐러 트리뷴


삼두 정치
10인회

칭호
황제

레가투스
둑스
오피키움
프라이펙투스
비카리우스
10인단
릭토르

군부총감
임페라토르
원로원 제일인자
대신관
아우구스투스(정제)
카이사르(부제)
사두 정치

법과 전통
로마법

임페리움
모스 마이오룸
콜리지얼리티

로마 시민권
아욱토리타스
쿠르수스 호노룸


다른 국가 · 지도
 정치 들머리
보기  토론  편집  역사

SPQR라틴어 문장 Senatus Populusque Romanus의 약자로, '로마의 원로원과 인민'을 뜻한다. 이 말은 고대 로마 공화정의 정부를 이르는 말이었으며, 로마 정부의 공식 표어로 쓰였다. 이 말은 주화, 그리고 돌이나 금속으로 된 국가 비문에 끝부분, 공공 사업이나 기념물의 헌정문, 로마 군단의 군단기에 나온다. 이 문구는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의 연설문이나 티투스 리비우스의 역사서 등 로마의 정치, 법, 역사 문헌에서도 수없이 등장한다.

SPQR은 오늘날 로마 시의 모토이며, 이 곳의 도시 문장, 시내의 수많은 공공 건물, 공공 분수, 맨홀 뚜껑에서도 보인다.

역사적 배경[편집]

이 약어는 콘스탄티누스 대제(AD 312-337)시기의 동전에서 마지막으로 나타났다.'SPQR'이라 쓰는 것은 원로원 자문회,법령 제정 등에 쓰이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로마 문학에서 Populus Rōmānus는 인민의 정부를 뜻하는 문구로 쓰였다.로마인들은 이를 이용하여 타국 정부는 populī Prīscōrum Latīnōrum라고 명명하였다.Rōmānus는 '로마 시민'같이 로마를 구별하는데 사용되는 형용사였다.이로인해 Rōmae,at Rome는 본래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지 못하였다.

로마 사람들의 법률과 역사속에서 dignitās, maiestās, auctoritās, lībertās populī Rōmānī와 같은 구절들은 자주 나타나는데,이는 "존엄, 위엄, 권위, 로마 사람들의 자유"라는 의미이다. 그들은 populus līber를 '자유로운 인민'으로 썼고,exercitus, imperium, iudicia, honorēs, consulēs, voluntās는 군대,규칙,심판,사무실,영사와 로마 사람들의 의지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그들은 일찍부터 PopolusPoplus를 자유와 주권 으로 쓰는 습관이 있었다. 그리고 근대에 와서는 이 SPQR이라는 약자는 베니토 무솔리니의 의해 공공 건물의 문장이나 맨홀에 '새로운 로마 제국'을 표상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갤러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