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ErbB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GF receptor family
식별자
상징ErbB
InterProIPR016245

ErbB 계열의 단백질은 처음으로 발견된 구성원인 상피 성장인자 수용체(EGFR)와 구조적으로 관련된 4개의 수용체 티로신 키나제를 포함한다. 인간의 경우에는 Her1(EGFR, ErbB1), Her2(ErbB2), Her3(ErbB3) 및 Her4(ErbB4)가 포함된다. 유전자 기호인 ErbB는 이들 수용체가 상동하는 바이러스성 종양유전자의 이름인 적혈구모구 백혈병 바이러스성 종양유전자에서 유래되었다. 인간에서 불충분한 ErbB 신호전달은 다발성 경화증 및 알츠하이머병[1]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발병과 연관되는 반면, 과도한 ErbB 신호전달은 다양한 유형의 고형 종양의 발병과 연관된다.

ErbB 단백질 계열 신호전달은 발달에 중요하다. 예를 들어, ErbB-2 및 ErbB-4 녹아웃 마우스는 임신 중기에 사망하여 심실 심실 소주 부족과 관련된 심장 기능 결핍을 초래하고 말초 신경계의 비정상적인 발달을 나타낸다. ErbB-3 수용체 돌연변이 생쥐에서는 심장에 덜 심각한 결함이 있으므로 배아 발생 전반에 걸쳐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다. 슈반세포 성숙이 부족하면 운동 및 감각 뉴런이 퇴화된다. 과도한 ErbB 신호전달은 다양한 유형의 고형 종양의 발생과 연관되어 있다. ErbB-1과 ErbB-2는 많은 인간 암에서 발견되며 이들의 과도한 신호 전달은 이러한 종양의 발생과 악성 종양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계열

[편집]

ErbB 단백질 계열은 4개의 개체로 구성된다.

v-ErbB는 EGFR과 상동성이지만 리간드 결합 엑토도메인 내에 서열이 부족한다.

각주

[편집]
  1. Bublil EM, Yarden Y (April 2007). “The EGF receptor family: spearheading a merger of signaling and therapeutics”. 《Current Opinion in Cell Biology》 19 (2): 124–34. doi:10.1016/j.ceb.2007.02.008. PMID 17314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