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대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추상대수학에서, C-대수는 일종의 호모토피 가환 조건을 만족시키는 A-대수이다.[1]:§13.1.8

정의[편집]

C-대수는 두 가지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이 두 정의는 코바 구성(영어: cobar construction)에 의하여 서로 동치이다.

정의 1[편집]

표수 0의 위의 A-대수 가 주어졌다고 하자. 만약 이 A-대수가 다음 조건을 만족시킨다면, 이를 C-대수라고 한다.

여기서

는 모든 셔플 순열에 대한 합이다. 위 식에서, 는 순열의 홀짝성 이며, 은 코쥘 부호 규칙(순열에서 두 원소 를 교환할 경우 를 곱함)이다.

즉, 처음 두 개의 공리는 다음과 같다.

정의 2[편집]

표수 0의 체 위의 정수 등급 벡터 공간 위의 자유 리 대수 를 생각하자. 이 위에서, 등급 1의 선형 미분

가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C-대수라고 한다.

[편집]

인 C-대수의 개념은 가환 미분 등급 대수의 개념과 동치이다.

역사[편집]

토르니케 카데이슈빌리(조지아어: თორნიკე კადეიშვილი)가 1988년에 도입하였다.[2]

참고 문헌[편집]

  1. Loday, Jean-Louis; Vallette, Bruno. 《Algebraic Operads》 (영어). Springer-Verlag. 
  2. Kadeishvili, Tornike (1988). “The A-algebra structure and cohomology of Hochschild and Harrison”. 《Proceedings of Tbilisi Mathematical Institute》 (영어) 91: 19–27.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