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 (오디오 파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u
파일 확장자.au,
.snd
인터넷 미디어 타입
audio/basic
매직 넘버.snd
포맷 종류오디오 컨테이너

Au 파일 포맷선 마이크로시스템즈이 개발한 오디오 파일 포맷이다. Au 포맷은 NeXT 시스템과 초기 웹페이지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원래 헤더 파일이 없었으며 8000 Hz의 샘플링 레이트에 8비트 µ-law방식으로 인코딩되었으나, 다른 기업들의 하드웨어에서 비디오 신호의 정수 요소로서 8192 Hz의 샘플링 레이트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현재 사용되는 파일들은 여섯 unsigned 32비트로 작성된 헤더 파일을 가진다.

이 포맷은 현재 다양한 오디오 인코딩 포맷을 지원하지만 µ-law 로그 부호화와 관련이 있다. 이 부호화는, 썬OS가 /dev/audio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 부호화를 응용 프로그램에 노출시키던 SPARCstation 1 하드웨어에서 유래되었다. 이 부호화와 인터페이스는 유닉스 운영체제 소리의 데 팍토 표준이 되었다.

새 포맷[편집]

모든 필드는 샘플 데이터와 함께 엔디언 포맷으로 저장되어 있다.

32 비트 워드 (unsigned) 필드 설명/내용 C 주석 내의 16진수
0 마법의 숫자 0x2e736e64 ( ASCII 네 문자 ".snd")
1 데이터 오프셋 바이트로 된 데이터의 오프셋이며 8로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추가 정보에 대한 공백이 없는 헤더 길이(여섯 32 비트 워드)이기 때문에 최소 유효 숫자는 24(십진법)이다. 현재 주석 필드이 있는 최소 유효 숫자는 32(십진법)이다.
2 데이터 사이즈 바이트로 된 데이터 사이즈. 모를 경우, 값 0xffffffff을 사용해야 함.
3 인코딩 데이터 인코딩 포맷:
4 샘플링 레이트 초당 샘플링 수
5 채널 인터리브된 채널 수. e.g., 1은 모노, 2는 스테레오; 더 많은 채널 수도 가능하나, 재생 기기에서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부호화의 종류는 '부호화(인코딩) 필드' 값이 결정한다(워드 3의 헤더). 포맷 2에서 7은 비압축 PCM이므로 무손실 압축이다. 포맷 23에서 26은 대략 4:1의 손실 압축인 ADPCM이다. 포맷 1부터 27은 각각 μ-법칙과 A-법칙 알고리즘이며 둘 다 손실 압축이다. 몇몇 다른 것들은 NeXT 뮤직 키트 소프트웨어로 처리하도록 설계된 DSP 명령 혹은 데이터이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