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피겨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히든 피겨스
Hidden Figures
감독시어도어 멜피
각본앨리슨 슈로더
시어도어 멜피
제작도나 질로티
피터 처닌
제노 토핑
퍼렐 윌리엄스
시어도어 멜피
원작
마고 리 셰털리
  • 논픽션
  • Hidden Figures
출연타라지 P. 헨슨
옥타비아 스펜서
저넬 모네이
케빈 코스트너
커스틴 던스트
짐 파슨스
마허샬라 알리
알디스 호지
글렌 파월
촬영맨디 워커
편집피터 테슈너
음악한스 짐머
퍼렐 윌리엄스
벤저민 월피시
제작사폭스 2000 픽처스
처닌 엔터테인먼트
레번타인 필름스
배급사20세기 폭스
개봉일
  • 2016년 12월 25일 (2016-12-25)(미국)
  • 2017년 3월 23일 (2017-03-23)(대한민국)
시간127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히든 피겨스》(Hidden Figures)는 2016년 미국의 전기, 드라마 영화이다. 마고 리 셰털리의 동명 논픽션이 영화의 원작으로, 1960년대 머큐리 계획의 숨은 공신이었던 삼총사의 이야기를 다룬다. 시어도어 멜피 감독이 연출하고, 타라지 P. 헨슨, 옥타비아 스펜서, 저넬 모네이 등이 출연하였다.

줄거리[편집]

캐서린 존슨은 1961년 버지니아주 햄튼에 있는 랭글리 연구 센터에서 동료 메리 잭슨, 도로시 본과 함께 일하고 있다. 그들 모두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이다. 단위는 인종과 성별로 구분된다. 백인 감독관 비비안 미첼은 해석 기하학에 대한 그녀의 기술을 고려하여 알 해리슨의 스페이스 태스크 그룹을 지원하도록 캐서린을 지정한다. 그녀는 팀의 첫 번째 흑인 여성이 된다. 수석 엔지니어 폴 스태퍼드는 특히 무시한다.

메리는 우주 캡슐 방열판 팀에 배정되어 설계 결함을 즉시 식별한다. 폴란드계 유대인 홀로코스트 생존자이자 팀 리더인 칼 지엘린스키의 격려로 메리는 NASA 엔지니어 자리에 지원한다. 그녀는 미첼로부터 수학과 물리 과학 학위에 관계없이 해당 직책에 추가 과정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었다. 메리는 남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온통 백인인 햄튼 고등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청원서를 제출한다. 법정에서 자신의 사건을 변론한 그녀는 지역 판사의 역사 감각에 호소하여 야간 수업에 참석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지역 판사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캐서린은 여성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회의적인 목소리를 내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방위군 중령 짐 존슨을 만난다. 그는 나중에 사과하고 캐서린과 그녀의 세 딸과 시간을 보내기 시작한다. 머큐리 7호 우주 비행사가 랭글리를 방문하고 우주 비행사 존 글렌은 웨스트에어리어 여성을 맞이하기 위해 나간다. 캐서린은 소련이 유리 가가린을 성공적으로 발사하면서 미국 우주 비행사를 우주로 보내야 한다는 압력을 가중시키자 수정된 문서에서 복잡한 수학 방정식을 풀어 해리슨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해리슨은 가장 가까운 화장실을 사용하기 위해 800미터를 걸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른 채 "휴식"에 대해 캐서린과 대면한다. 그녀는 직장에서 직면하는 차별에 대해 화를 내며 해리슨이 "유색 욕실" 표지판을 부수고 욕실 분리를 폐지하도록 이끈다. 그는 캐서린이 고위급 회의에 포함되어 우주 캡슐의 재진입 지점을 계산하도록 허용한다. 스태퍼드는 "컴퓨터"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없으며 그녀의 작업은 전적으로 스태퍼드에게만 인정된다고 주장하면서 캐서린이 보고서에서 그녀의 이름을 제거하도록 한다.

미첼로부터 "유색 인종 그룹을 위한 영구 감독자"를 지정할 계획이 없다고 통보받은 도로시는 NASA가 인간 컴퓨터를 대체하겠다고 위협하는 IBM 7090 전자 컴퓨터를 설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도로시는 포트란에 관한 책을 들고 자신과 웨스트에어리어 동료들에게 프로그래밍을 가르친다. 그녀는 컴퓨터실을 방문하여 기계를 성공적으로 시작하고 프로그래밍 부서를 감독하도록 승진한다. 그녀는 동료 30명도 이동하면 그렇게 하기로 동의한다. 미첼은 마침내 그녀를 "Mrs. Vaughan"이라고 부른다.

존 글렌의 출시를 위한 최종 준비를 마친 부서에서는 더 이상 인간 컴퓨터가 필요하지 않는다. 캐서린은 웨스트에어리어로 재배치되고 짐과 결혼한다. 발사 당일 IBM 7090 계산에서 불일치가 발견되고 캐서린은 캡슐의 착륙 좌표를 확인하라는 요청을 받는다. 그녀는 결과를 제어실에 전달하고 해리슨은 그녀를 내부로 허용한다. 성공적으로 발사하고 궤도를 돌면 캡슐의 방열판이 느슨할 수 있다는 경고가 표시된다. 미션 컨트롤은 7번이 아닌 3번의 궤도 후에 글렌을 착륙시키기로 결정하고 캐서린은 히트 실드를 제자리에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역로켓을 부착된 상태로 두라는 해리슨의 제안을 지지한다. 프렌드십 7호가 성공적으로 착륙한다.

수학자들은 궁극적으로 전자 컴퓨터로 대체되었지만 텍스트 에필로그는 메리가 공학 학위를 취득하고 NASA 최초의 여성 아프리카 계 미국인 엔지니어가되었음을 보여준다. 도로시는 NASA의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감독관으로 계속 일했다. 스태퍼드가 보고서 공동 저자로 인정한 캐서린은 계속해서 아폴로 11호 및 우주 왕복선 임무의 궤적을 계산했다. 2015년에는 대통령 자유훈장을 받았다. 2016년에 NASA는 그녀를 기리기 위해 랭글리 연구 센터의 캐서린 존슨 컴퓨테이셔널 빌딩(Johnson Computational Building)을 헌정했다.

출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