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선택 이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경제학
GDP per capita (nominal) 2015.png
일반 영역
미시경제학 · 거시경제학
경제사상사
방법 · 주류 & 비주류
기법

수리 · 계량
실험 · 국민경제계산

분야

행동 · 문화 · 진화
성장 · 개발 · 역사
국제 · 경제 체제
화폐재정
공공후생
의료 · 교육 · 복지
인구 · 노동 · 인사
관리 · 계산
기업 · 정보 · 게임 이론
산업조직론 ·
농업 · 천연 자원
환경 · 생태
도시 · 농촌 · 지역 · 지리

목록

학술지 · 출판물
분류 · 화제 · 경제학자

v  d  e  h

합리적 선택 이론(rational choice theory) 또는 선택 이론(choice theory), 합리적 행동 이론(rational action theory)은 사회적, 경제적 행동을 이해하고 모형화하기 위한 틀이다. 합리적 선택 이론의 기본적 전제는 집합적인 사회적 행위는 개별적인 행위자의 행위로부터 연유한다는 것이며, 행위자 각각은 개별적인 결정을 내린다. 그러므로 이 이론은 개인의 결정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 

합리적 결정 이론은 개인이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말할 수 있는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선호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선호는 완결되고 (항상 두 대안 중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또는 다른 것에 대해서 어느 것도 선호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전이된다고 (대안 A를 대안 B보다 선호하고 대안 B를 C보다 선호한다면 A를 C보다 선호하는 것이다.) 가정된다. 합리적 주체는 자신의 선호를 결정할 때, 이용 가능한 정보, 사건의 가능성, 잠재적 비용과 이익을 고려하며, 스스로 결정한 행위의 가장 좋은 대안을 정할 때 일관적으로 행동한다고 가정된다. 

합리성은 미시경제학적 모델과 분석에서 개인의 행동에 대한 가정으로서 널리 사용되며, 인간의 의사 결정에 대한 거의 모든 교과서적 논의에서 나타난다. 또한 정치학사회학, 철학에서도 사용된다. 게리 베커는 합리적 행동 모델을 더욱 널리 적용한 초기 주창자이며, 베커는 차별, 범죄, 인적 자본에 대한 연구로 1992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