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물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하프물범
Blanchon-idlm2006.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아목: 개아목
상과: 기각상과
과: 물범과
속: 하프물범속 (Pagophilus)
종: 하프물범 (P. groenlandicus)
학명
Phoca groenlandica
Erxleben, 1777
Sattelrobbe-Phoca groenlandica-World.png
하프물범의 분포

하프물범(학명:Phoca groenlandica또는 Pagophilus groenlandicus)은 최북단의 대서양북극해에 인접하는 지역에 서식하는 물범류이다.

특징[편집]

잔점박이물범보다는 조금 크다. 몸길이는 1.67미터 정도이며[1] 무게는 115에서 180킬로그램 정도이다. 수컷이 암컷보다 두드러지게 큰 편이다. 어른 수컷은 몸색깔이 흰 크림색 같으며, 검은 머리와 등에 있는 U자 문양을 지니고 있다. 문양의 패턴은 비대칭적이고 불규칙하다. 어른 암컷도 수컷과 비슷하지만, 패턴이 덜 뚜렷하다. 2살에서 3살까지의 개체의 피부는 옅은 회색을 바탕으로 짙은 회색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앞지느러미는 흰색또는 옅은 회색이며, 5개의 발톱이 각각 나 있다. 꼬리는 10에서 15센티미터로 짧은 편이다. 털의 두께는 2센티미터 정도며, 피부의 색깔은 털의 색과 비슷하다. 많은 콧수염이 나 있으며, 가장 긴 경우는 12센티미터 정도이다. 갓 태어난 새끼는 검은 코와 눈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얗다. 다 자라는 데는 5에서 7년이 걸리며, 길게는 30년까지 산다.[2][3][4]

구조상으로는 잔점박이물범과 비슷해 같은 과에 속해 있었으며[2][3][4], 다 자라면 몸에 하프모양이 생긴다는 이유로 '하프물범'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멸종 위기 등급[편집]

하프물범의 멸종 위기 등급은 관심 필요(LC)이나, 사실 LC는 Least Concerned, 즉 최소한의 관심만이 필요하다는 말로, 관심 필요라는 번역은 적절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같은 등급인 종으로는 모기, 사람 등이 있다.

바깥 고리[편집]

각주[편집]

  1. Kindersley, Dorling (2001,2005). 《Animal》. New York City: DK Publishing. ISBN 0-7894-7764-5. 
  2. Corbet, G. B., & Harris, S., eds. (1991). The Handbook of British Mammals, 3rd. ed. Blackwell, Oxford.
  3. King, J. E. (1993). Seals of the World, 2nd. ed. British Museum, London.
  4. Ronald, K., & Healey, P. J. (1981). Harp Seal. Chapter 3 in Ridgeway, S. H., & Harrison, R. J., eds. Handbook of Marine Mammals, vol. 2 Seals. Academic Press, Lon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