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예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포털:미술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예술 포털
Eugène Delacroix - La liberté guidant le peuple.jpg
예술(藝術)은 학문·종교·도덕 등과 같은 문화의 한 부문으로, 예술 활동(창작, 감상)과 그 성과(예술 작품)의 총칭이다. 문학, 음악, 미술, 영화, 무용 등의 공연예술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러한 예술작품을 다루는 학문은 인문학의 영역이다.

예술은 사람들을 결합시키고 사람들에게 감정이나 사상을 전달하는 수단이 된다. 과학도 같은 구실을 하기는 하나, 과학은 주로 개념으로 설명하고 예술은 미적 형상(美的形象)으로 설명한다. 예술의 중심 개념은 ‘아름다움’으로서, 만약 미가 결핍되거나 상실되면 예술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아름다움만으로는 예술이라고 할 수 없으며 어떤 ‘형상’에 의해 표현되어야만 한다. 예술관을 크게 나누면 아이디얼리즘 또는 로맨티시즘리얼리즘이 된다. 전자를 대표하는 사람은 헤겔로서 ‘미’는 예술가의 주관적 공상이라고 보는 데 대해, 후자를 주장하는 자는 아리스토텔레스로서 미를 자연의 모방, 혹은 재현이라고 본다. 이 대립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예술학은 예술에 관한 학문으로, 예술 철학과 구별하여 예술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의미로도 쓰인다. 예술 사회학은 예술의 사회학적 연구로서 19세기 중엽에 일어났던 실증주의(實證主義)와 함께 발달했다.

오늘의 작품

Leonardo da Vinci - presumed self-portrait - WGA12798.jpg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자화상

알찬 글


영화 Water for Elephant 시사회

리즈 위더스푼(Reese Witherspoon, 1976년 3월 22일 ~ )은 미국의 배우이자 영화 제작자이다. 1991년에 영화 《대니의 질투》로 처음 데뷔했으며, 《프리웨이》(1996), 《플레젠트빌》(1998) 등 영화에 출연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하게 다져나갔다. 2001년은 위더스푼의 경력 사상 전환점이 되던 해였는데, 《금발이 너무해》로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하는 등 상업적 성과를 거뒀다. 2002년 출연한 《스위트 알라바마》는 위더스푼이 출연한 영화 중 가장 크게 성공했다. 2005년 《앙코르》에서 준 카터 캐쉬 역할을 맡아 세계적으로 찬사를 받았다. 이 영화로 아카데미상, 골든글로브, 미국 배우 조합상, BAFTA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1999년 위더스푼은 배우 라이언 필리피와 결혼해 딸 아바와 아들 디컨을 낳았으나, 2007년 이혼했다. 이후 2011년 연예 에이전시 대표 짐 토스와 결혼식을 올렸다. 위더스푼은 영화 제작사 퍼시픽 스탠다드를 소유하고 있고, 여성과 어린이를 대변하는 여러 국제 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2010년 12월 1일 위더스푼은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이름을 올렸다.

알고 계십니까


Vincent Willem van Gogh 058.jpg
  • 까마귀가 나는 밀밭(그림)은 고흐의 마지막 그림이 아니며, 이 그림 뒤에도 일곱 작품을 더 그렸다고 합니다.

오늘의 격언


예술은 항상 이상화시키는 것.
 

관련 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