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드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쿠르드인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쿠르드인 거주 지역

쿠르드인(쿠르드어: Kurd, 페르시아어: کورد)은 터키아나톨리아 반도 동남부와 이란, 이라크, 시리아 등이 접경을 이루는 약 30만 ㎢의 산악지대인 쿠르디스탄에 주로 거주하는 민족이다.

인구는 약 3천300만 명으로 독자적인 국가를 가지고 있지 않은 민족(民族)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많다. 중동에서는 아랍인, 페르시아인(이란인), 터키인의 다음으로 많다. 종교는 이슬람교 수니파에 속한다. 언어는 인도유럽어족 이란어파에 속하는 쿠르드어를 독자 언어로 사용한다. 주된 생업은 목축으로 중동 외의 다른 민족과 같이 유목민으로서 생활해 왔다. 아이유브 왕조의 시조인 살라흐 앗 딘(살라딘)은 쿠르드인이다.

쿠르드인의 거주지는 중세부터 근대에 걸쳐 광대한 영토를 유지한 오스만 제국에 있었지만, 제1차 세계 대전에서 오스만 제국이 지고 영국프랑스에 의해서 만들어진 자의적인 국경선에 의해 터키(쿠르드족 전체 인구의 45%), 이란(24%), 이라크(18%), 시리아(6%) 등으로 분리되었다. 제2차세계대전 이후 민족주의적 정치 세력이 분리독립을 요구하고 있지만, 쿠르드족이 거주하고 있는 터키, 이라크, 이란, 시리아 등 4개국 모두 이러한 요구를 탄압하고 심지어 쿠르드족 민간인에 대한 집단학살까지 자행했다. 이 때문에 중동의 집시라고도 불린다.

터키의 쿠르드인[편집]

쿠르드인의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터키로, 터키 전체 인구(7천700만 명)의 약 20%인 1천500만 명의 쿠르드인이 터키 동부에 주로 거주한다. 산악 지역에서 반유목 생활을 했던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대부분이 가축의 사육과 농업을 생업으로 삼고 있다.

동남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던 쿠르드인은 오스만 제국의 후신인 터키 공화국에 편입되었고, 이후 터키 정부에 의해 오랫동안 쿠르드어 방송과 교육이 법적으로 금지되는 등 정책적인 탄압을 받아왔다. 이것은 쿠르드인의 반발을 야기해 쿠르드인 독립 국가 건설을 기치로 내건 쿠르드 노동자당터키 정부를 상대로 끊임없이 테러를 감행하는데 일조했다.

그러나 유럽 연합 가맹을 염원하는 터키에게 유럽 연합 측이 쿠르드인의 인권 문제를 제기한데다 집권당인 정의개발당이 쿠르드인에 대해 융화 정책을 쓰고 있어 쿠르드어 서적 출판이 허용되는 등 쿠르드인에 대한 대우는 점점 나아지고 있긴 하나, 긴장과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1]

이란의 쿠르드인[편집]

이란에 거주하는 쿠르드인은 이란 전체 인구(7천800만 명)의 약 10%인 800만 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2]

이란의 쿠르드인들은 제2차세계대전 직후 소련의 지원 이래 쿠르드 독립국을 세웠으나, 소련군이 철수하자 이란군에 의해 진압당했다. 이란은 자국 내 쿠르드족들을 탄압하면서 정작 이란-이라크 전쟁 당시 이라크 쿠르드인들을 지지하기도 했다.

이라크의 쿠르드인[편집]

이라크에 거주하는 쿠르드인은 이라크 전체 인구(3천600만 명)의 약 17%인 600만 명으로, 이라크 영토 북부에는 쿠르드인 자치구가 있다. 독재사담 후세인은 소수 민족인 쿠르드인을 오랫동안 박해했는데, 특히 걸프 전쟁에서 적국에 협력했다는 이유로 쿠르드인에 대해 화학 무기(독가스) 공격을 퍼부어 국제적 비난을 받았다.

2003년부터 이라크 전쟁에 따라 후세인 정권이 무너지면서 쿠르드인은 미군 주둔을 환영했다. 그 뒤에 더욱더 독립적인 자치 정부 수립을 미군 당국에 호소하고 있으나 미군 당국이 자국 안에 많은 쿠르드 인구를 끼고 있는 동맹국 터키의 반대를 감안하여 이에 미온적이다. 2005년, 이라크 잠정 정부에서 쿠르드 애국 동맹을 이끌어온 잘랄 탈라바니대통령으로 뽑았고 부통령시아파에서 선출하여 국내 민족사이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었다. 그러나 쿠르드인은 정권 내에서 여전히 소수파이며, 잘랄 탈라바니가 이라크의 첫 쿠르드인 대통령으로서 쿠르드인의 운명을 어떻게 이끌어갈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시리아의 쿠르드인[편집]

시리아에 거주하는 쿠르드인은 시리아 전체 인구(2천300만 명)의 약 9%인 20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타[편집]

위의 4개국 외에도 약 200만 명의 쿠르드인이 있는데, 약 150만 명이 서유럽에 거주하고 그 중 절반인 80만 명이 독일에 거주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