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 노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척 노리스
Chuck Norris
본명카를로스 레이 노리스
Carlos Ray Norris
출생1940년 3월 10일(1940-03-10)(84세)
미국 오클라호마주 라이언
국적미국의 기 미국
직업영화 배우
활동 기간1968년 ~ 현재
종교침례교
부모레이 노리스 (부), 윌마 스카베리 (모)
배우자지나 오켈리
자녀마이크 노리스, 에릭 노리스, 다코타 노리스 (아들)
디나 노리스, 다닐리 케이 노리스 (딸)

척 노리스(영어: Chuck Norris, 본명카를로스 레이 노리스(영어: Carlos Ray Norris), 문화어: 챠크 노리스, 1940년 3월 10일 ~ )는 미국의 영화 배우, 스턴트 배우이자 무술가이며, 20세기를 통틀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던 무술가 중의 한 명으로 평가된다.

척 노리스는 이소룡을 알게 된 이후 그가 죽을 때까지 항상 같이 영화를 찍었다. 이소룡이 사망한 이후 영향력이 줄어들었으나, 최근 "척 노리스의 진실"로 인하여 다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초기 생애[편집]

오클라호마주 라이언에서 체로키족 혈통을 가진 운전기사인 레이 노리스와 아일랜드계인 윌마 노리스 사이에서 3남 중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어려서 부모의 이혼으로 홀어머니 아래서 성장하였으며, 12살 때부터 캘리포니아주 토렌스에서 살았다.

1960년미국 국방부로부터 징집 영장[1]을 받고 당시 척 노리스는 미국 공군 소속의 헌병으로서, 오산 공군기지에 파견된 주한 미군의 일원으로 군 복무를 했다. 이 때 복무하면서 처음 배운 태권도가 인연이 되어 무술가로서의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다.

연기 경력[편집]

1964년 미국 캘리포니아주롱비치에서 있었던 무술 시범을 통해 그는 세계적인 액션배우인 이소룡을 만났다. 이 때 척 노리스를 본 이소룡이 먼저 척 노리스에게 가서 자신이 출연하는 영화에 같이 출연하자는 제의를 했고 척 노리스는 이에 응했다. 이 인연을 계기로 척 노리스는 이소룡의 평생의 절친이 되는 것과 동시에 영화배우로 데뷔하였으며 이소룡 영화의 단골 악역으로 등장하였는데 특히 《맹룡과강》에서 로마, 콜로세움의 최후 결투 씬에서 이소룡과 같이 연기하였다.

그 이후 <델타 포스>, <텍사스 레인저>, <스트롱 맨> 등 여러 작품에서 활약했다.

출연 작품[편집]

영화[편집]

텔레비전[편집]

비디오 게임[편집]

기타[편집]

  • 척 노리스와 이소룡은 둘 다 1940년 생 동갑내기로 평생의 친구이다. 이소룡이 의문사를 당하자 가장 슬퍼한 이 중의 하나가 척 노리스였다.
  • 척 노리스는 뒤늦게 '척 노리스의 진실'이라는 일종의 시리즈가 인기를 끌면서 또다시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 '척 노리스의 진실'의 주된 내용은 세상에서 가장 싸움을 잘하는 사람이 척 노리스이며 척 노리스의 돌려차기에는 당해낼 적수가 없다는 식의 내용이다.
  • 막내 동생인 에런 노리스(Aaron Norris) 역시 영화 감독이자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다.

척 노리스를 연기한 배우[편집]

각주[편집]

  1. 미국은 1973년에 징병제가 폐지되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