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수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학에서 (次, degree) 또는 차수(次數, exponent)는 문자를 포함한 항에서 문자가 곱해진 개수를 의미한다. 어떤 대상이 가진 성질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통 이차방정식이나 삼차방정식, 이차확대체처럼 다항식의 종류나 확대체의 종류를 나타낼 때 자주 쓰인다.

다항식의 차수[편집]

정의[편집]

다항식을 동류항끼리 계산하여 간단히 하는 것을 "다항식을 정리한다"라고 한다. 다항식을 어떤 문자에 대해 정리하였을 때, 그 문자의 가장 큰 거듭제곱 지수를 그 다항식의 차수라 한다. 다항식 의 차수는 보통 로 나타낸다.

예를 들어, 의 차수는 2이므로, 이 다항식은 2차식이다. 다항식 을 포함하고 있지만, 동류항을 묶어 식을 정리하면

이므로, 이 다항식의 차수는 2이다.

문자가 여러 개인 다항식의 차수[편집]

두 개 이상의 문자에 대한 다항식은, 각 항마다 각 문자에 대한 지수를 더하여 생각한다.

예를 들어, 두 문자 에 대한 다항식 에서 각 항의 차수는 다음과 같다.

(의 지수)+(의 지수)
5
3
4
0

가장 큰 값이 5이므로, 이 다항식의 차수는 5가 된다.

차수의 성질[편집]

일반적으로 두 다항식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

예를 들어, 일 때,

이므로 위의 성질이 성립한다.

상수의 차수는 0이지만, 예외적으로 상수 0의 차수를 로 생각하면 편리한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임의의 음이 아닌 정수 에 대하여

이므로 차수에 대한 위의 두 성질이 다항식에 0을 더하거나 곱하는 경우에도 성립한다.

확대체의 차수[편집]

와 그 확대체 에 대하여, 위에서 정의된 벡터 공간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때 의 차원 을 확대체 에 대한 차수라 하며 로 나타낸다. 예를 들어 이므로 의 이차확대체이다.

그래프 이론의 차수[편집]

무향 그래프에서, 한 꼭짓점에 이어져있는 변의 개수

위상수학에서의 차수[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