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지상렬
池相烈
출생 1970년 12월 26일(1970-12-26) (44세)
대한민국 대한민국 경기도 인천
(現 대한민국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다른 이름 힙합 가수 예명G.C. Hammer
직업 개그맨
연극배우
연기자
영화배우
MC
힙합 가수
활동 기간 1993년 ~ 현재
종교 천주교
학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사 졸업
친척 지승아(조카딸)
소속사 티핑 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 지사모

지상렬(池相烈, 1970년 12월 26일 ~ )은 대한민국개그맨연기자이다.

생애[편집]

지상렬은 1993년 연극배우로 첫 데뷔했고 1996년 SBS 서울방송 5기 공채 개그맨으로 정식 데뷔했다. 《남희석·이휘재의 멋진 만남》에서 고등학교 동기이기도 한 SBS 2기 개그맨인 염경환과 콤비를 이루어 클론의 이미테이션 그룹인 클놈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고, 이때 나중에 방송작가가 되는 지상렬의 조카인 지승아가 만들어준 '묵찌빠 묵찌빠 묵은 ooo, 찌는 ooo, 빠는 ooo'가 방송을 타면서 장안의 화제가 되었다. 최근에는 예능 프로그램은 물론 드라마에서도 조연으로 출연하면서, 극중 코믹한 역할을 맡아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 성격은 거친 언변에 비해 연애에는 서툴 정도로 순정남이다.

학력[편집]

출연작[편집]

예능[편집]

TV 드라마[편집]

뮤직비디오[편집]

유행어[편집]

안습[편집]

'안습'이란 말은 한자로는 눈 안(眼), 젖을 습(濕)자로 개그맨 지상렬의 눈에 눈물이 고일 정도로 딱하다는 의미로 '안구에 습기찬다'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그 표현이 인터넷 상에서 쓰이면서 그 중 핵심적인 두 자인 '안'과 '습'자만으로 축약해서 쓰고 있는 것이다.

2006년부터 쓰인 이 표현은 유행어가 아니라 하나의 표현으로 정착됐다고 생각될 정도로 빈번하게 쓰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을 반증하듯 최근에는 '안습닷컴'[1]이란 이름의 웹사이트까지 생겨났다.

어눌한 말투와 영어 혼용어체[편집]

그는 평소 어눌한 말투로 방송에 출연했다. 데뷔 초창기 SBS '남희석, 이휘재의 멋진만남'에서 파란색 트레이닝복을 입고, 어눌한 말투로 '묵찌빠' 놀이를 바탕으로 한 코믹송을 불러 인기를 끌었다.

또한 그는 방송 중 대화에서 코믹한 영어를 섞어 자주 말했다. "예전에 프로야구 어린이 회원에 가입하려면, 집이 조금 리치(Rich, 부유한)해 줘야지 되는 거에요." 라거나 "저 사람도 인생에 섀도우(Shadow, 그림자)가 진 사람 같은데..."는 투의 대화가 많았다.

주석[편집]

  1. 안습닷컴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