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찰스 라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공회
Canterbury cathedral.jpg
서론
기독교
종교 개혁
사도전승
로마 가톨릭교회
주교 행정
인물
토머스 크랜머
헨리 8세
리처드 후커
엘리자베스 1세
존 웨슬리
교회법
캔터베리 대주교
램버스 회의
자문 회의
주교 회의
전례와 예배
성공회 기도서
고교회파 · 저교회파
광교회파
옥스퍼드 운동
39개조 신조
설교집
사제
감사성찬례
성인
각국의 성공회
잉글랜드 성공회·미국 성공회
웨일스 성공회·스코틀랜드 성공회
아일랜드 성공회·오스트레일리아 성공회
뉴질랜드 성공회·캐나다 성공회
대한성공회·타이완 성공회
일본 성공회·홍콩 성공회
나이지리아 성공회
방글라데시 성공회
남인도 교회
파키스탄 성공회
북인도 교회

v  d  e  h

존 찰스 라일(Bishop John Charles Ryle,1816년 5월 10일-1900년6월 10일)주교는 영국 리버풀에서 활동한 성공회 주교이다. 근대 성공회의 복음주의자들중 한 사람이다.

경력[편집]

학문수련[편집]

라일 주교는 1816년 5월 10일 영국 매클스필드에서, 은행가이던 아버지 존 라일과 어머니 수잔나 라일의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1834년 이튼 칼리지를 졸업하고 옥스퍼드대학교의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에 입학하였다. 대학생 시절 라일 주교는 장학금을 받고 공부할만큼 훌륭한 실력을 갖춘 학생이었으며, 헬라어라틴어를 잘하였다. 크리켓도 잘하고 성격도 남성적이어서 친구들이 많았다고 전해진다.

회심[편집]

1838년 병으로 오랫동안 누워지내던 라일 주교는 성서를 읽기 시작했으며, 교회에서 에베소서 2장 8절을 듣고 회심하였다. 회심의 경험에 대해 라일 주교는 그리스도의 고귀함,성서의 가치를 깨닫게 되었다고 하였다.

성공회 사제로서의 삶[편집]

1841년 아버지의 은행이 문을 닫는 등 '인생의 암흑기'를 겪었으며, 그해 가을 성공회 사제직을 청원하였다. 1842년 윈체스터 성공회 성 토머스 교회에서 교구 사제가 되었으며, 1843년 헴프셔 주 헤밍엄에서 3년간 목회하면서 읽은 청교도들의 책들로부터 신학적인 영향을 받았다. 1844년 마틸다 플럼프터와 결혼하였으나, 몇 년 후, 어린 딸을 남기고 아내가 죽었으며, 뒤이어 어머니와 남동생과 여동생이 잇달아 세상을 떠나는 불행을 겪었다.

1847년 서퍽 주에서 36년동안 목회하였으며, 아버지의 사업이 도산하면서 생긴 빚을 작가로 일해서 받은 인세로 갚아나갔다. 1848년 제시 워커와 재혼을 하였으며, 몸이 약한 아내가 10년뒤에 죽을때까지 아내와 네 명의 자녀들을 혼자서 돌보아야 했던 어려움가운데서도 강의와 교구에서의 목회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 1861년 스트래드브로크 교구에서 목회를 시작했으며, 헨리에타 클라우스와 재혼하였다. 1872년 노퍽 주 노리치의 명예사제가 되었으며, 1879년 칭의에 대해 그러니까 믿음으로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질 수 있다는 교리에 대해 설교한《거룩》이 출간되었다.

성공회 주교로서의 삶[편집]

1880년 리버풀 주의 첫 주교가 되어 20년간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입니다”(요한복음서 17장 17절)을 주제로 목회하였으며, 박력있고 따뜻한 그의 설교는 노동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1900년 6월 10일 별세하였다. 그의 둘째 아들 허버트 에드워드 라일도 아버지처럼 성공회 성직자가 되어, 1900년 12월 엑스터 주교가 되었다.

출처[편집]

  • 본 문서는 《거룩)》(복있는 사람)의 저자소개 [1]를 출처로 합니다.

각주[편집]

  1. 복있는 사람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