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옥외에서 애무하는 한 연인을 묘사한 마틴 반 마엘의 미술 작품
침대 위에서 키스하는 연인을 묘사한 테오도르 제리코의 미술 작품
옥외에서 애무하는 한 연인을 묘사한 콘스탄틴 소모프의 미술 작품

전희(前戲)는 성행위의 일부를 이루는 행위이다. 성교에 앞서 서로의 흥분을 높이기 위해 행해지는 행위 전반을 가리킨다.[1]

개요[편집]

일반적으로는 애무를 통해 차분하게 여성의 성감을 높이고, 그 후 정중한 전희로 강하게 여성의 성감을 높인 후에 성교를 행한다. 전희를 확실히 함으로서 남녀 모두 흥분도가 높아지고 여성기에서는 애액이 분비되어 자연스럽게 질구가 열리기 쉬워지며 남성기의 수락 태세가 갖추어진다. 충분한 전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성교는 여성에게는 견디기 어려운 고통이 되고, 상대에 따라서는 성기가 손상될 수도 있다.[2][1]

성교후 행해지는 성행위를 후희라고 부르지만 각종 조사에 따르면 전희만큼 의식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무의식적인 행해지는 후희의 사례는 많다. 주로 포옹이나 성감대 자극을 수반하지 않는 애무 등의 행동을 보인다. 이들은 인간의 성행위가 번식활동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행해지고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성교를 생략하는 페팅의 경우 전희로 오르가즘에 이른 뒤 후희에 들어간다.

순서[편집]

남녀의 성교(성기결합) 전 행해지는 전희는 보통 다음의 순서로 진행된다. 전희가 진행되는 동안 남녀는 서로의 얼굴 변화를 감지하고 서로의 마음이 통하는 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여성 측의 안색에 변화가 있으면 그 모습에서 흥미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키스[편집]

보통은 남성의 입술이 여성의 아랫 입술을 물고, 여성의 입술이 남성의 윗입술을 문다. 이후 남녀가 동시에 서로의 입술을 빨면 서로는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의 침을 빨아들이게 되고,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혀가 부드럽게 선택된다. 입술, 혀, 치아, 뺨, 귀, 눈꺼풀은 모두 입술이 머물러 있을 수 있는 부분이다.

가슴 애무[편집]

유방의 자극에 대한 여성의 반응은 제각각 다르며, 남성의 기교와도 관련이 있다. 다수의 여성들은 가슴 접촉을 전유물로 여기고 성결한 것으로 간주하며 특정한 대상과 상황을 가져야 한다. 일부 신중한 여성들은 자신의 나체에 깊은 수치심을 느끼거나 가슴 주변의 애무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성기 애무[편집]

여성의 성기를 애무할 때 가장 먼저 생식기가 한 줄로 있는 선의 가장 바깥쪽 부위인 대음순을 입술로 부드럽게 스치듯이 애무한다. 대음순을 애무한 다음에는 소음순을 애무한다. 질 내부처럼 부드러운 소음순은 스치듯이 미끄러지듯 애무해야 한다. 소음순을 애무하면서 요도와 질입구도 스치는 느낌으로 핥는다. 그 다음은 질입구를 찾아 혀끝을 조심스럽게 밀어넣는다. 질에서 가장 민감한 부위는 입구에서 5cm 이내의 부분이다. 이 부위를 혀로 빙 둘러가며 애무한다. 그 다음은 클리스토리스를 애무한다. 클리토리스의 포피와 클리토리스의 머리 부분을 완급하게 핥고 상황에 따라 가볍게 빨아먹는 것은 여성을 더욱 흥분시킨다.

동물의 예[편집]

인간을 제외한 동물의 경우에는 보노보를 제외하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가지지 않지만, 그래도 전희에 해당하는 행동 양식을 볼 수 있다. 그것들은 주로 구애 행동과 지속적으로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친밀한 예로서는 다음과 같은 양식을 들 수 있다.

고양이[편집]

고양이는 구애 활동 단계에서 교미 전에 몸을 마주치는 등의 행위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친애의 정을 나타내는 행동양식과도 흡사하기 때문에 이와 같다고 생각되지만, 이로 인해 서로의 체취를 서로 갖는 행위라고도 볼 수 있다. 또 수컷은 교미 직전에 암컷의 목덜미를 무는데, 이는 암컷이 이미 행위를 허가했을 경우에만 허용되는 행위로, 그렇지 않은 경우 돌아선 암컷에게 수컷은 얼굴을 긁힌다. 또한 암컷은 수컷에게 목덜미를 강하게 무는 것을 허가함으로서 교미의 체제에 들어간다.

햄스터[편집]

햄스터는 교미 전에 성기의 삽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수컷이 암컷의 성기를 핥는 동작을 한다.

각주[편집]

  1. “Female Foreplay Before Intercourse”. 2010년 4월 5일에 확인함. 
  2. Mental foreplay for women Archived 2010년 2월 11일 - 웨이백 머신 Retrieved on 2010-02-24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