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가된 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가된 의 (또는 전가된 의로움)는 "그리스도의 의가... 믿음을 통해 [신자들]에게 전가되는 것. . . 즉, 마치 그들의 것처럼 취급되는 것"이라고 제안하는 기독교 신학의 개념이다.[1]:106 하나님께서 인간을 받아들이시는 것은 예수의 의에 근거한 것이며 이것은 칭의라고도 불린다.

전가된 의에 대한 가르침은 루터교개혁주의 기독교 전통의 대표적인 교리이다.[2]

전가된 의에 대한 여러 견해[편집]

로마 가톨릭의 견해[편집]

로마 가톨릭 교회는 전가된 의의 가르침을 부인한다.[3] 가톨릭 교회는 의로움의 주입을 믿는 반면, 칼빈교는 의로움의 전가를 주장한다. 이 대조는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사이의 불일치의 중심에 있으며 오늘날까지도 주요 차이점으로 남아 있다.

루터교의 견해[편집]

마틴 루터와 동시대 인물인 필립 멜란히톤율법과 복음을 신중하고 적절하게 구별하려는 고전적 루터교의 열망을 강조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율법이 사람들을 종 노릇하게 만들고 (롬 7:9-25) 죄를 깨닫게 하고 (롬 7:7),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반면 (갈 3:19-25), 복음은 회개와 은혜의 약속, 영생을 선포하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들의 자유를 선포한다는 것을 강조했다.[4]

개혁주의의 견해[편집]

개혁 교회와 장로교는 일반적으로 율법과 복음을 구별하는 중요성에 관해 루터교와 동의해왔다.[5] 언약 신학의 관점에서 설명하면 율법과 복음은 각각 율법 언약 (모세 언약으로 아담의 행위 언약과 혼동하지 말 것)과 은혜 언약으로 연관되었다.[6]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Mcgrath, Alister E. (1993). 《Reformation Thought: An Introduction》. Oxford, United Kingdom: Oxford University Press. 
  2. See James Buchanan,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Carlisle, PA: Banner of Truth Trust, 1997), pp. 296–298, for a discussion of this topic.
  3. Horton, Michael (2014년 2월 23일). “로마 (주입)와 제네바 (전가)의 차이점들”. 《Monergism》. 
  4. “A critical analysis of the writings of Luther Colleague and Co-worker, Prof. Philipp Melancthon”. 《elcm.org/》. 2007년 3월 30일. 
  5. “Classical Covenant Theology”. 《R. Scott Clark's Articles》. 2007년 5월 16일. 2007년 5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5월 17일에 확인함. 
  6. Walter A. Elwell, Evangelical Dictionary of Theology, Baker Academic, USA, 2001, p. 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