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우쭤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저우쭤런
周作人
작가 정보
출생1885년 1월 16일(1885-01-16)
청나라 청나라 절강성 소흥
사망1967년 5월 6일(1967-05-06)(82세)
중화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
국적중화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직업문학가
학력일본 도쿄 고분 중학교 졸업
일본 릿쿄 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필명아명(兒名)은 저우구이서우(周槐壽)
자(字)는 싱뱌오(星杓), 치밍(啓明), 치멍(啓孟, 起孟)
아호(雅號)는 즈탕(知堂), 야오탕(葯堂)
필명(筆名)은 저우샤서우(周遐壽), 저우쿠이서우(周奎綏), 저우중미(周仲密), 저우치밍(周豈明)
활동기간1905년 ~ 1967년
배우자하네타 신코(羽太信子)
자녀슬하 1남 2녀
친지루쉰(형)
저우젠런(아우)
저우하이잉(조카)

저우쭤런(周作人, 1885년 1월 16일 ~ 1967년 5월 6일)은 중국의 근대 수필가·번역가이다.

생애[편집]

그는 루쉰(魯迅)의 친동생으로서 형에 이어 일본에 유학하고 릿쿄 대학에서 수학했다. 이 기간 중에 형제가 번역 소설집 <역외소설집> 2권을 내놓았다. 귀국 후 베이징 제국 대학 교수로 있으면서 <신청년>에 러시아일본의 사조와 문학을 소개하였으며, 때마침 일어난 신문화 운동에 호응해서 <인간의 문학> <사상혁명(思想革命)> 등의 평론으로써, 언문일치론(言文一致論)을 둘러싸고 비등했던 운동에 개인주의적 휴머니즘의 의의(意義)를 부여했다. 신문학의 한 분야로서 짧은 산문의 개발을 시도, 1924년 루쉰 등과 함께 창간한 주간(週刊) <어사(語絲)>에는 감상문과 함께 시사비판을 많이 발표하였으나 정치적 격동에 따르지 못하게 되어 차츰 은일(隱逸)의 경향이 짙어졌다. 일본 점령하의 왕징웨이 정권의 베이징에서 괴뢰 국립 베이징 대학 문학원장을 맡으며 부일하는 등 일본 제국의 점령 정치에 협력하는 오점을 남김으로써, 중국이 중일전쟁에서 승리한 후 결국 반역자로 붙잡혀서 투옥 당하기까지 하였다. 수필집으로 <우천서(雨天書)>(1924)를 비롯하여 <지당을유문편(知堂乙酉文篇)> 등 다수가 있다.

그는 일본 여인 하네타 신코(羽太信子, 혹은 저우신쯔周信子)와 결혼하여 슬하에 1남 2녀를 두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