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화운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문화 운동에서 넘어옴)

신문화운동(중국어: 新文化運動, 병음: Xīn Wénhuà Yùndòng 신원화윈둥[*])은 중화민국 초기인 1910년대에 유교적이고 봉건적인 제도와 전통에 반대하여 일어난 문화 운동을 말하며, 천두슈 등에 의한 급진적 문화운동을 좁게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된다. 중화민국 초기의 복고적인 정치 세력에 대하여 량치차오, 천두슈, 후스 등을 필두로 한 신지식인층은 잡지 발간, 사상 운동, 구어체 문학 등을 통하여 기존의 사상을 비판하고 개혁을 모색하였다. 천두슈 등의 공산주의 정당 창당 등에도 영향을 주었다.

배경[편집]

중화민국 초기에는 정치적 불안이 계속되고, 공자를 대표로 하는 전통문화를 존중하자는 복고 사조가 일어나기도 하였다. 위안스카이의 제제(帝制)[1] 운동 움직임으로 복고적인 분위기는 정점에 달하였다. 또한 중화 민국 정부가 기존의 유교 풍습을 따르고 의식을 치르기도 하였는데, 이는 특히 량치차오에 대한 신세력으로 등장한 천두슈 등의 불만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반봉건적 공산주의 운동이 싹을 틔우기도 했던 것이다.

전개[편집]

신문화 운동의 일부로서의 천두슈러시아 혁명의 영향을 거친 뒤 중국 공산당 서기로 활동하며 공산주의 활동에 종사하면서, 《신청년》이 중국 공산당 기관지화하는 데 대해, 그에 후스(胡適) 같은 신지식인들은 리다자오천두슈 등에 반발하기 시작하였고, 이로 인해, 좁은 의미의 사상운동으로서의 신문화운동은 1920년대 초반에 종결되었다. '구어체 문화'는 백화 문화라고도 한다.

천두슈에 이어 루쉰은 구어체 문학으로 《광인일기》와 《아큐정전》 등을 지었다. 1917년 10월 러시아에 혁명이 발발한 뒤 《신청년》은 리다자오 등이 러시아에서 일어난 볼셰비키 혁명을 선전한 글들을 대량으로 싣기 시작하였다. 신문화 운동은 중국어 문자의 폐기를 그 궁극적 목적으로 할 만큼 극단적인 성향을 지니기도 하였다.

영향[편집]

중국인의 민족 기질의 변화와 그 사상적 변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중국 전통의 고유한 사상들이 강한 비판을 받았고 구어체가 확대되었으며 신흥한 문화와 생활 양식들도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천두슈, 리다자오는 '민주'와 '과학'을 제창하고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전파했으며 중국 공산당을 창당하고 그 실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신문화운동은 5·4 운동이 일어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고, 또 5·4 운동을 통해 신문화운동이 확대·발전될 수 있는 대중적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양자는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 《이야기 중국사》
  • 《세계의 역사》

각주[편집]

  1. 위안스카이는 자신이 황제가 되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