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동차 보험에서 넘어옴)

자동차보험은 피보험자가 자동차를 소유, 사용 또는 관리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사고로 인하여 피보험자에게 생긴 손해를 보험자가 보상하는 보험이다. 자동차사고로 인해 피보험자 자신이 직접 입은 손해를 보상하거나 피해 받았을 때 배상해주는 경우도 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는, 자동차보험은 주로 민사적인 보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운전자보험은 형사적인 책임을 져야할 경우를 대비하여 가입하는 성격이라는 것이다.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 발생시 최소한의 보장한도를 가지는 책임보험과 그 초과분을 보장하는 임의보험으로 구성된다. 주로 치료비나 재물 손괴에 대해 보상하는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 운전자보험은 대표적으로 형사 합의금과 운전자에 대한 변호사비, 벌금, 위로금 등을 지급하는 점이 다르다.

자동차 보험료는 무사고 기간이 누적될수록 할인할증등급이 상승하게 되고, 매년 갱신할 때마다 할인율이 늘어나서 보험료가 감소하게 된다. 반대로 사고를 내면 할증 점수가 부과되어서 보험료가 상승하거나 할인 유예 상태가 된다.

참고 문헌[편집]

  • 이기수∙최병규∙김인현, 『보험∙해상법』, 박영사, 2008. ISBN 9788910515210
  • 혜민북스 편집부 , 자동차보험 및 산재보험 관련 법규, 혜민북스, 2014. ISBN 9791157320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