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주민이 대피한 후 버려진 우크라이나 프리피야티의 파노라마 사진. (2007년 촬영)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유령 도시 보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유령 도시 캘리코. 현재 관광 도시로 변모했다.

유령 도시(한국 한자: 幽靈都市, 영어: Ghost town)는 도로와 같은 기반 시설과 다수의 건물이 남아있지만 모종의 이유로 사람이 더 이상 살지 않게 된 도시를 뜻한다. 대부분의 유령 도시는 산업 구조의 변화 또는 자원의 고갈로 인해 도시 경제를 지탱하고 있던 산업 기반(공업, 농업 등)이 붕괴되어 도시의 기능을 상실하면서 발생한다. 이외에도, 가뭄이나 홍수, 극심한 추위 혹은 더위와 같은 자연 재해나, 의 준공으로 인한 도시의 수몰이나 전쟁, 오염, 정부에 의한 강제 이주, 원자력 사고와 같이 인간 활동에 의해 지역이 유령 도시로 변화하기도 한다. 지역에 아직 거주하는 인구가 있지만 이전보다 인구가 상당히 감소한 곳이나, 출퇴근 통행이나 특정 사건의 영향으로 특정 시간대에 혹은 특정 장소에 유동 인구가 급격히 감소한 경우 또한 비유적으로 유령 도시라 부르기도 한다.[1]

특정 시대의 건축물이 보존되어 있는 일부 유령 도시는 관광 지역으로 변모하였는데, 우크라이나프리피야티나미비아콜만스코프, 아제르바이잔아그담이 이에 해당한다.

카리브해에 위치한 몬트세랫의 도시인 플리머스는 몬트세랫의 수도였으나 수프리에르힐스 화산 폭발로 인해 도시로서의 기능을 상실하여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유령 도시가 되었다. 현재는 브레이즈가 사실상의 수도이며, 플리머스는 법적 수도 지위만 남아있는 상태이다.

미국의 유령 도시[편집]

미국은 인구가 10~20명도 안되는 마을이 수십여 곳이나 있고 한때 골드 러시 등으로 인해 번영하였다가 대부분의 인구가 감소한 도시도 수백여군데에 달한다. 일부 유령 도시는 캘리포니아주캘리코처럼 관광 지역으로 조성된 곳도 많다.

널리 알려진 유령 도시[편집]

외부 링크[편집]


  1. 최연수 (2021년 7월 13일). ““가로수길 유령도시 됐다” 핫플 '커피스미스 1호' 폐점 쇼크”. 《중앙일보. 2021년 11월 2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