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주민이 대피한 후 버려진 우크라이나 프리피야티의 파노라마 사진. (2007년 촬영)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유령 도시 보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유령 도시 캘리코. 현재 관광 도시로 변모했다.

유령 도시(幽靈都市,Ghost town)란, 예전에는 사람들이 살았으나 전쟁, 재해, 폐광, 사고와 같은 이유로 주민의 대부분이 떠나 더 이상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도시이다. 대부분의 유령 도시는 광산촌이나 군사 기지의 역할을 하던 도시가 자원 고갈으로 인해 폐광되거나 군사 기지의 철수로 인해 더 이상 도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없게 될 때 발생하지만, 체르노빌프리피야티와 같이 사고로 인해 사람이 살 수 없는 조건이 되는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영화에도 종종 나오는 장면이 많이 있다.

미국의 유령 도시[편집]

미국은 인구가 10~20명도 안되는 마을이 수십여 곳이나 있고 한때 골드 러시 등으로 인해 번영하였다가 대부분의 인구가 감소한 도시도 수백여군데에 달한다. 일부 유령 도시는 캘리포니아주캘리코처럼 관광 지역으로 조성된 곳도 많다.

널리 알려진 유령 도시[편집]

  • 우크라이나의 기 우크라이나 키예프주 체르노빌프리피야티 -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인해 도시를 포함한 주변지역 자체가 출입금지 처분되었으며, 현재 인구가 거의 없는 상태이다.
  • 일본의 기 일본 나가사키현 나가사키 시 하시마 섬(端島) - 석탄산업으로 번영했던 한때 일본에서 제일 큰 광산촌 이었다. 이곳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중국인이 강제노동에 동원되면서 억울하게 죽었으므로, 대한민국 정부와 중국 정부는 진상 조사를 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일본 정부는 1960년, 이를 은폐하기 위해 사람들의 출입을 막았고 이로 인해서 현재 유령도시가 된 상태이다.
  • 인도의 기 인도 라자스탄 주 반가라 - 1630년대에 새로 생긴 마을이지만 저주 때문에 마을 주민들이 모두 떠났다. 현재도 이 지역은 일몰 이후에는 출입이 금지되며 이 도시를 연구하는 고고학 연구소 사무실조차 이 곳으로부터 약 800m 정도 떨어진 곳으로 이전했다.
  • 프랑스의 기 프랑스 오라두르쉬르글란 - 1944년에 있었던 나치 독일의 학살로 인해 주민 전원이 사망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