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통합 계정 로그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통합 계정에서 넘어옴)

위키미디어 재단은 한국어 위키백과 외에도 위키낱말사전, 위키뉴스, 위키문헌 등 여러 종류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영어판, 독일어판 등 다양한 언어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낱말사전이나 한국어 위키뉴스는 한국어판으로 운영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예시이고, 영어 위키백과, 중국어 위키낱말사전 등은 타국어판으로 운영되는 여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입니다. 이와 더불어 위키미디어 재단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메타위키,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위키데이터와 같은 특수 목적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프로젝트들끼리 계정이 연동되지 않아 프로젝트와 언어판에 따라 계정을 일일히 만들어야 했고, 이는 큰 불편함을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막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은 2008년부터 2015년까지 7년에 걸쳐 통합 계정 로그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성공하였습니다. 통합 계정 로그인 시스템은 각각의 언어별 프로젝트에 따로 가입할 필요 없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중 아무 곳에서나 가입하면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해당 계정이 연동되어 같은 사용자명으로 로그인할 수 있게 하는 계정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이곳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홍길동'이라는 이름으로 계정을 만들었다면, 한국어 위키낱말사전이나 영어 위키백과를 넘어 아랍어 위키뉴스와 같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홍길동이라는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구동 원리[편집]

예를 들어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홍길동' 계정을 만들면, 그 즉시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홍길동'이라는 이름의 계정이 생성되고, 동시에 메타위키(meta.wikimedia.org)와 미디어위키 홈페이지(www.mediawiki.org), 계정 관리를 위해 존재하는 로그인위키(login.wikimedia.org)에 자동으로 같은 이름의 계정이 생성됩니다. 이렇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각각 생성된 계정을 '로컬 계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여러 위키에 자동으로 생성된 로컬 계정들은 시스템적으로 묶이게 되는데, 이러한 로컬 계정의 묶음을 '통합 계정'이라고 합니다.

이제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홍길동 계정에 로그인하면 메타위키, 미디어위키 홈페이지, 로그인위키에도 자동으로 로그인됩니다. 이 상태에서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로 이동하면 아직 홍길동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지 않은데, 해당 프로젝트에서 홍길동 계정에 로그인하면 로그인과 동시에 해당 프로젝트에도 로컬 계정이 만들어집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하나의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정[편집]

로컬 계정끼리 공유되는 점[편집]

통합 계정이 한 번 만들어지면 해당 계정의 이름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공유되며, 아직 로컬 계정이 만들어지지 않은 프로젝트에서도 그 이름으로 계정을 만들 수 없습니다. 비밀번호와 이메일 주소도 통합 계정에 속한 전체 로컬 계정 사이에서 공유되며, 한 프로젝트에서 비밀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변경하면 다른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적용됩니다.

로컬 계정끼리 공유되지 않는 점[편집]

사용자 권한은 로컬 계정끼리 공유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자동 인증된 사용자가 되었다고 영어 위키백과에서도 자동 인증된 사용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관리자로 선출되었다고 한국어 위키낱말사전에서도 관리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환경 설정 또한 공유되지 않습니다. 모든 위키에 똑같이 적용되는 환경 설정의 기본값을 변경하고 싶다면 특수:전역환경설정 문서를 방문해 주세요.

문제 해결[편집]

통합 계정 로그인에 문제가 있다면 사랑방에 문제 해결을 요청하는 글을 남겨 주세요.

통합 계정 이름을 변경하고 싶다면 계정 이름 변경 요청 문서에 방문해 주세요.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