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좋은 글/국기 및 국가에 관한 법률

이 페이지는 장기인증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국기 및 국가에 관한 법률》(일본어: 国旗及び国歌に関する法律)은 일본의 국기와 국가를 제정한 법률이다. 1999년 8월 13일에 해당 법이 제정되기 이전까지 일본에서는 공식적인 국기국가가 없었다. 히노마루 또는 일장기는 1870년부터 비공식적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국기로 사용되었다. 기미가요는 1880년부터 일본의 사실상 국가로 사용되었다.

히노마루와 기미가요를 일본의 공식적인 상징으로 제정하자는 제안이 있었지만, 일본 군국주의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으로 인하여 무산되었다. 1999년에 히로시마현의 한 학교 교장이 교내 의식에서 국기와 국가 사용을 허용하는 문제로 인해 자살한 사건이 일어나면서 법률 제정을 통해 히노마루와 기미가요를 공식적인 상징으로 지정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이 법은 1999년 8월 9일 일본 국회의 표결을 거쳐 통과되었으며, 1999년 8월 13일에 공포, 시행되었다. 1990년대 일본 국회에서 통과된 법 가운데 가장 논란이 많은 법으로 여겨졌다. 일본 내 여론에서는 법안 통과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는가 하면, 이것이 민족주의 감정과 문화를 회복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이라 보았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 제국의 지배를 받았던 몇몇 나라에서는 이 법이 일본의 우경화에 따른 변화로 받아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