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복구 토론/2023년 3분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복구 토론
복구 토론
 2023년 3분기 
새로 고침 / 보존 문서


안녕하세요 복구 관련 문의드립니다.[편집]

안녕하세요. 겟핍닷컴 문서 복구 관련 문의드립니다. 답변 주신 바에 따르면 "일부 사람들이 은행계좌가 없는 통상적인 문제에 대해 사견을 근거로 하여 주장"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세계은행 통계에 나와있듯이 은행 계좌 없는 인구가 14억 명인데, 이에 대해 관리자님께서 "일부 사람들로 좁혀서" 마치 저희가 유의미하지 않은 수치를 가지고 아티클을 작성한 것처럼 말씀하신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길게 서술한 내용(은행이라는 비즈니스의 입장에서 개도국 시민들이 은행 계좌를 갖기 힘든 이유)은 겟핍닷컴 사견이 아닙니다. 금융권에서 상식으로 통하는 내용이고 검색을 해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여러 부분에서 겟핍닷컴의 필요성과 장점에 초점을 맞추어 문서를 서술"하셨다고 했는데 겟핍닷컴이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를 그냥 나열했고, 어디서 투자를 받았는지를 '주관적 표현 없이' 객관적으로 서술하였는데 그래도 홍보인가요?

제가 다른 기업체 위키피디아를 한번 읽어보았습니다. 주관적이고 홍보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표현에 " "를 표시했습니다. 겟핍닷컴의 서술 내용 중 아래 기업체 등재 내용보다 더 주관적이고 홍보적인 내용이 있나요?

  1. 카카오: .... 2017년까지 투자 유치 받은 자금과 수익금을 신규 서비스 론칭과 인수합병에 "과감하게" 투입했다. 현재 별도 법인으로 독립한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 대표 서비스들은 카카오의 사내TF로 시작한 이력이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가장 파워풀한 IP로 평가"받는 카카오프렌즈 역시 채팅창 임베드용 이모티콘에서 출발했고, 카카오의 CIC인 커머스부문 역시 '카카오톡 선물하기'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어엿한 기업의 형태로 발전"했다.
  2. 바이낸스: ....최근에는 정부가 '블록체인 섬'을 만들겠다고 밝힐 만큼 가상화폐 관련산업 육성에 "적극적이다"...."특별한 점으로는", BNB라는 자체 거래소 Token을 갖고있으면 수수료를 절감해주고, 거래소에서 지원하는 ICO등을 BNB Token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ICO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의 증시 상장은 암호화폐 산업의 중요한 분기점으로 평가된다"
  4. 네이버: ...2019년 8월 기준 대한민국 내 검색 점유율 58.8%를 기록,"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이다.

제가 봤을 때는 위의 기업들의 표현들도 충분히 주관적이고 홍보적인데 아티클이 그대로 올라와 있습니다. 겟핍닷컴 아티클 내용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홍보성이고 주관적이며 언론을 통해 어느 정도 필터링되지 않은 내용이 올라와 있나요?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그렇다고 생각하신다면 어떤 지점이 그러한지 명확하게 설명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Jimmy Andrea Park (토론) 2023년 7월 6일 (목) 13:55 (KST)답변

김건민 문서 삭제 복구 요청[편집]

원래 삭제 토론 및 신청 원인은 저작권 침해로 되어 있으므로(삭제된 역사 확인), 저작권 침해에 따라 복구는 반려함을 알립니다.--Vela* (토론 / 기여) 2023년 10월 18일 (수) 22:26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