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학교 과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과제에서 넘어옴)


학교 과제위키백과의 품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적절하게 지시되지 않으면 백과사전에 도움이 되기보다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숙련된 위키백과 편집자조차 다양한 경험을 겪었습니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과제와 교실은 존재하며, 이 정보 페이지는 좋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신중한 제작이 필요하며, 채점 방식은 위키백과의 필요와 위키백과의 규범(정책과 지침이라고 알려져 있음)을 따라야 합니다. 학생 과제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방 등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강사는 위키백과에 대한 실무 지식이 있어야 하며, 학생의 작업에 있어 핵심적인 콘텐츠 정책 위반을 기꺼이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WMF) 및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WMKR) 등을 통해 연락할 수 있으며, 여러 자원을 가지고 위키백과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학교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수업 페이지가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사용자 문서는 이 수업 페이지와 작업 문서의 초안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수업 페이지는 강사를 안내하고, 강사에게 연락할 수 있는 방법(위키백과의 이메일 수신 옵션이 활성화되어있어야 합니다.)이 있어야 합니다. 저작권 침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학생의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기 전에 문제 해결을 위한 강사와의 빠른 연락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편집자는 학생 편집자를 환영해야 하며, 학생들은 각 문서의 토론 문서나 사용자토론 문서와 같은 일반적인 위키백과의 소통 채널을 통해 의사 소통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편집자가 강사에게 연락하면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라, 강사는 학교 과제에 대한 건설적 피드백을 받을 경우에 대응해야 합니다.

개요[편집]

좋은 과제는 위키백과의 규범(정책과 지침이라 함)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지식이 풍부한 강사, 유능한 학생, 편집자들이 이러한 규범에 따라 협력할 때, 과제는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규범을 배우는 것은 또한 모든 과제의 한 부분이어야 합니다. 올바른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규범에 맞춘 채점 시스템과 과제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양질의 기여를 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해야 합니다.

과제에 참여하는 학생과 강사들은 수많은 정책과 지침, 편집 스타일, 일부 불친절한 위키백과 사용자복잡한 위키 문법에 압도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특히 논란이 되는 주제 영역이나 건강, 의학, 생물학 또는 심리학과 관련된 영역에서 편집할 때 가파른 학습 곡선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경험 많은 편집자들이 잘못 수행된 과제의 결과를 접하게 되면, 관심을 갖는 기사의 여러 콘텐츠 또는 형식 문제를 가지고 공격당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고맙게 여겨지지 않는 무급 조교 역할을 하는 것처럼 느낄지도 모릅니다. 학급 전체가 위키백과의 콘텐츠 정책과 지침을 체계적으로 따르지 않는다면, 학생들의 작업 결과가 되돌려지거나 삭제될 수 있으며, 특히 학생들이 논쟁이 되는 내용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토론 페이지에 답하지 않을 때, 기존 편집자들을 쫓아내거나 낙담시킬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백과사전"이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위키백과 공동체는 사이트의 규범을 따르려고 하는 자원봉사자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위키백과의 목표를 실행하려는 자발적인 욕구가 아니라 (위키백과의 규범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는) 수업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편집할 때, 이러한 역동적인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위키백과는 강사들이 학생들을 위해서, 그리고 백과사전의 이익을 위해서 학생들의 일에 책임을 질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학교 과제는 항상 강사가 설정한 수업 페이지를 사용하여 수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사용자 문서 또는 초안을 통해 문서를 개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평가 후에, 위키백과의 정식 문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수업 페이지, 사용자 페이지 및 사용자 이름[편집]

각 수업 과제에는 강사의 계정 이름, 연락처, 학생들의 계정 이름 및 작업한 문서 목록(아직 없더라도), 초안 문서의 위치(사용자 연습장 등) 등을 식별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어야 합니다. 수업 페이지는 편집자가 수업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수업의 문제인지, 개별 편집자의 문제인지를 구분하여 건설적인 피드백이 올바른 장소와 대상을 통해 하도록 도와줍니다. 수업 페이지가 없는 경우는 다른 편집자들에게 방해가 될 수 있고, 그 분쟁을 통해 학생들의 작업을 망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학생은 사용자 문서 상단에 수업 페이지에 대한 링크와 과제를 위해 계획하거나 작업하는 문서 및 초안에 대한 링크가 있어야 합니다. 강사는 사용자토론 문서에 회신할 수 있거나, 환경 설정에서 활성화된 이메일 주소(수신된 메일에 답장을 쓰거나, 위키백과를 통해 다른 사용자에게 이메일을 보내지 않는 한 공개되지 않습니다.)를 제공해야 합니다.

어떤 편집자는 위키백과에서 자신을 식별하기 위해서 실명을 사용하기도 하고, 다른 편집자는 개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기로 선택합니다. 위키백과에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강사는 학생들이 실명으로 편집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 판단해야 합니다. 일부 강사는 편집에 대한 책임을 지고, 학술지를 모방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실명을 사용하도록 요구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의도하지 않게 학생의 평판에 영구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편집자들이 학생이 자료를 표절했거나, 그 밖의 다른 위법한 행위에 연관되어 있다고 (올바르게 또는 잘못되게) 판단하여 인터넷 검색 엔진 등을 통해 영구적으로 접근 가능한 사용자 토론 문서에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강사는 이러한 상황이 학생의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이 될 수 있음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계정 이름에 가명 사용을 허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프라이버시에 대한 안내를 참고하세요.

각 학생 편집자는 자신의 편집자 계정을 등록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두 명 이상의 학생이 같은 계정을 이용하여 편집해서는 안 됩니다.

안내[편집]

학생을 위한 조언[편집]

먼저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키백과는 새로운 편집자를 환영하며, 우리는 여러분이 수업이 끝난 후에도 위키백과에 남아 활동하기를 바랍니다.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것은 위키를 사용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백과사전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것은 여러분이 학교에서 했던 여타 다른 과제와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할 때는 개인적으로, 또는 조를 짜서 팀으로 함께 정해진 마감일까지 과제물에 자신의 이름을 적어 강사에게 제출합니다.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것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는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하며, 익명의 편집자 공동체가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문서에 여러분이 기여를 하게 됩니다. 이 문서는 누구라도 편집 내용을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마감 기한이 따로 없습니다.

위키백과 편집을 수행하면, 여러분도 위키백과 편집자가 되는 것이며, 다른 편집자가 따라야 하는 것과 동일하게 모든 정책과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이러한 정책과 지침은 지난 20여 년 동안 위키백과 공동체에서 시행되었으며, 문서 내용과 편집자의 행동 모두를 다루고 있습니다. 위키백과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게 된다면, 공동체의 다른 구성원은 일반적으로 관대하지만, 학생이라고 특별한 취급을 해 주지는 않습니다. 여기서는 문서를 소유한 사람이나 실체는 없으며, 여기에 올린 모든 내용은 즉시 대중에게 자유롭게 사용권이 허가됩니다. 즉, 다른 사람은 출처를 밝히는 한 어떤 목적에서든지 기사를 자유롭게 고치거나, 재사용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자체의 내용 정책, 편집 지침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적도록 하는 에세이 과제는 중립적 시각을 요구하는 위키백과에는 적합한 과제가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3차 출처이므로, 여기에 올리는 내용은 2차 출처에 근거해야 하며, 자신의 해석에 근거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아래에 있는 표절과 저작권 침해에 대한 내용을 주의깊게 읽고, 진지하게 받아들여 주세요.

기존 문서를 편집하려 하지만 먼저 편집 테스틀 통해 연습하고자 한다면, 문서를 복사하여 개인 연습장에 붙여넣어 연습하십시오. 연습장에 새로운 문서의 초안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양의 텍스트를 한꺼번에 위키백과에 복사해 넣는 것은 그리 좋지 않은 생각이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이런 큰 수정을 문서에 넣기 전에, 우선 강사가 검토하고 수정하도록 하십시오. 사전에 기사 토론 문서에 올린다면, 기존 편집자가 초안을 보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작업 내용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새 문서를 시작할 경우, 여러분이 올린 주제가 위키백과의 문서 등재 기준을 만족하고, 독립 문서(문서 합치기 참고)로 작성할만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같은 주제에 대해 이미 문서를 썼을 수 있으므로, 다른 제목의 문서가 있는지도 확인하십시오.

경험 많은 편집자가 편집 요약을 통해 조언을 제공하거나 기여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들의 조언을 주의 깊게 고려해 보세요. 대개는 여러분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그들이 여러분의 편집 내용을 해당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서 논의하기 시작하면 반응을 보이세요(작업 문서를 주시문서에 넣어두세요). 다른 사용자가 작업을 제거하거나 변경한 경우, 문서 역사의 편집 요약을 읽어보세요.("편집 분쟁"을 하지 마십시오.) 편집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문서의 토론 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편집판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정중하게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토론 페이지에서는 정책과 지침에 기반하여 주장을 펼치세요. 경우에 따라 다른 편집자가 문서 내용을 변경하는 대신 문제를 지적하는 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적된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틀을 제거해서는 안 되지만, 필요한 내용이 확실치 않거나, 지적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토론을 시작하고 틀을 추가한 사용자를 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키백과는 의사 소통에 기반한 협업 환경입니다. 만약 다른 편집자들이 과제를 이행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다면 과목 게시판 또는 강사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관리자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관리자 요청을 통해주세요. 정책을 지키지 않은 문서는 빠르게 삭제될 수 있으므로, 위키백과 규범과 충돌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있다면 미리 우려 사항을 제기해 주세요. 편집자는 강사와의 토론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움을 받기 위해 여러분은 언제든지 질문방이나 사랑방, 학생 캠프에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참여가 즐거운 경험이 되기를 바랍니다. 편집을 즐기세요!

강사를 위한 조언[편집]

이상적으로는 미리 위키백과 편집자로서의 경험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용 가능한 자료와 여러분이 배울 수 있도록 기꺼이 도와줄 사람들이 있습니다. 도와줄 사람들은 위키백과에서의 과제 진행 경험이 있는 다른 강사나 사랑방의 다른 위키백과 편집자일 수 있습니다. 모든 수업 강사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해당 분야와 교습 방법에 있어서 전문가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눈으로 위키백과는 경험과 판단력이 부족한 편집자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편집자들도 학계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전문가 여부와 관계없이 여러분이 학생들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 주세요. 과제를 수행하기 전에 위키백과를 이해하기 위해 스스로 미리 경험을 해 주세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이곳의 자원봉사 공동체는 새로운 학생 편집자들을 환영합니다만, 많은 학생들이 동시에 참여하면서 일어나는 새로운 문제를 다루는 능력 또한 제한적입니다. 자원봉사자는 대개 자신이 관심이 있는 특정 분야에 기여를 하는데, 이 분야가 여러분의 수업 과제와 겹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작업하는 문서를 살펴보는 많은 시선이 있으며, 기존의 위키백과 편집자들이 무엇을 할지, 또는 언제 작업에 참여할지를 여러분이 통제할 수도 없습니다. 수업 시작 전부터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학생들의 경험을 향상하고, 학생들의 과제를 평가하고 성적을 매길 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의 악화나 시간의 낭비를 피할 수 있습니다.

강의에 대한 강의 페이지를 작성하고, 강의 페이지, 사용자 문서 및 계정 이름이 위의 조언을 따르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러한 조언을 따르는 것에 점수를 할당하면 좋습니다.

여러분의 과제와 채점 규칙은 위키백과의 규범을 따르고, 백과사전의 품질을 향상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문서 자체를 만들거나 수정하는 대신, 기존 위키백과의 내용에 대해 의견을 남기거나, 다른 학생이 작성한 문서에 대해 의견을 남기는 것이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러한 의견은 건설적이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문서 내용에 초점을 맞추면서 토론 문서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누락된 내용(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비중의 적절성, 부적절한 결론 도출, 편향성 등에 대한 지적은 환영할 만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서로 칭찬만 한다거나, 주제 자체에 대한 토론을 벌이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사용자토론 또는 위키백과 외부의 공간에서 이뤄지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과제가 위키백과의 문서 편집을 포함한다면,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을 지키리라 예상하며, (물론 신규 초보자의 실수는 학습 과정의 경험으로 양해될 수도 있겠지만) 규범을 어긴 편집은 되돌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생들이 특정 분량의 단어나 바이트를 작성하는 것에 가산점을 주지 마십시오. 백과사전은 간결함이 미덕이므로, 불필요하거나 주제를 벗어난 자료가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학생들의 편집 내용을 모니터링해야 하며, 특히 다른 위키백과 편집자가 학생들에게 남긴 의견에 응답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위키백과 편집자들이 학생들의 실수를 바로잡아 줄 것이라 가정하지 말고, 학생들의 편집이 되돌려지지 않았다고 다른 편집자들이 내용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가정하지 마십시오. 만약 수업 과제가 여러분이 기대했던 것만큼의 효과가 없다면, 다음 학기에 같은 과제를 반복하기 전에 수정하십시오. 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으로 반복해서 편집하는 것은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알찬 글이나 좋은 글을 목표로 삼는 것은 여러 이유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헌신적인 학생 중 일부가 강사의 신중한 검토 후에 시도를 허락한다면 보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찬 글이나 좋은 글 검토를 거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며, 강의가 끝난 후에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문서 초안을 검토하거나 새 문서를 평가하기 위한 위키백과의 방식이 여러분의 수업 일정에 맞게 만들어진 것이 않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상호 검토 과정이 과제에 적합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부디 학생들에게 이런 절차를 이용하라고 지시하지 마세요. 학생들은 그 경험에서 만족을 하지 못할 수 있으며, 위키백과 편집자는 이러한 검토를 지시한 것에 화를 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기본적인 위키백과의 절차와 규범에 참여하도록 격려하십시오. 학생들이 위의 조언을 이해하고 따르도록 하며, 필요하다면 일부 내용을 읽어와 퀴즈를 봐도 좋습니다. 학생들이 보고서나 논문과 다른 형식과 내용, 독자 연구가 허용되지 않는 백과사전의 차이를 이해하도록 하세요. 표절과 저작권 침해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학생들이 확실히 이해하도록 해 주세요.

학생들이 오프라인이 아닌, 자신의 학급 동료가 쓴 문서의 토론을 통해 직접 의견을 남기도록 합니다. 의견에 대한 응답을 채점 규칙에 넣으세요. 위키백과에 좋은 의견을 남긴 학생에게 포상을 주세요. 경험있는 기존 편집자의 조언을 구하고, 그 조언을 바탕으로 기사를 개선한 학생들에게 보상을 하세요. 학생들이 편집할 내용을 다루는 위키프로젝트가 있다면, 학생들이 해당 분야 편집자들에게 알리도록 하십시오. 학생이 아닌 다른 편집자가 제기한 문제점을 처리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불이익을 주십시오.

학생들에게 연습장에서 작업하도록 권장하고, 연습장에 올린 내용으로도 과제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고려하십시오. 특히 연습장에 작업한 내용을 기본 문서 공간으로 이동하기 전에 학생들이 강사의 승인을 얻도록 요구하십시오. 위키백과 편집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강사나 다른 편집자들의 검토를 받지 않고 다량의 텍스트를 문서에 옮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검토 없이 편집을 강행하면 편집이 되돌려질 수 있습니다. 강의 시작 전에 이미 잘 만들어진 문서는 많은 편집자가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특히 학생들이 품질이 좋은 문서를 변경할 경우, 이에 반대하는 편집자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아직 작성 초기 단계의 짧은 문서를 개선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이 위키백과를 개선하지 않는 글을 올리는 것을 허용하지 마세요. 자원자 편집 공동체의 부담이 되지 않도록, 연습장에 올린 내용에 기반을 해서 점수를 부여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위키백과를 소개해 주고, 여기에 잘 적응하는지 확인하고, 많은 독자들에게 긍정적인 기여를 남기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집자에 대한 조언[편집]

수업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따라, 학생들은 기존 편집자와는 다른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를 개선하는 것보다는 수업 성적을 받을 정도의 약간의 편집만 하고 떠날 수 있습니다.) 편집자는 때로는 짧은 시간에 많은 수의 학생들이 편집하는 것을 접하게 되며, 학생들은 기존 편집자의 조언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항상 예의를 가지고 상대방의 행동을 좋게 바라보며. 새로운 사용자를 쫓아내지 않도록 해야 하겠지만, 학생 편집자라고 해서 다른 편집자와 달리 특별 대우를 해 줄 필요 없이 다른 새로운 편집자를 대하는 것과 동일하게 다뤄 주세요.

편집 내용에 문제가 보이면, 문서의 토론 또는 사용자토론 페이지에서 문제점을 설명하십시오. 다른 새 편집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편집을 하십시오. 특히 심각한 정책 위반이 발견될 경우, 편집을 되돌리거나, 해당 내용을 토론으로 옮기거나, 삭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 과제를 한다고 해서 해당 수업이 작업 중인 문서를 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우려를 정중하게 표현한 후라면, 같은 조언을 반복할 의무는 없습니다.

당신은 무급 조교가 될 의무가 없습니다. 학생들의 프로젝트 때문에 편집의 즐거움이 줄지 않도록 해 주세요. 적절하게 되돌려야 할 편집 내용을 되돌리는 것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학생들의 성적은 여러분의 책임이 아니며, 개인적으로 여러분이 스스로 참여하기로 선택하지 않는 한, 수업을 가르치는 어떤 다른 측면도 아닙니다. 모든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다른 편집자들이 해결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남겨두세요. 특별한 시한이 없으므로, {{정리 필요}} 등의 적절한 틀을 추가하는 게 좋습니다. 학생들이 우려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지 않는다면, 강사의 관심을 끌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사는 전문가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전문적이고 예의바르게 행동하십시오. 만족스러운 답변을 얻지 못할 경우, 해당 문제를 공동체에 알려주세요.

학생들이 함께 편집하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면, 그들과 함께 하는 것이 진정한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훌륭한 학생 편집자를 보게 되면, 그들의 토론 문서에 반스타 등으로 칭찬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마찬가지로 칭찬을 위해 수업의 활동을 공동체에 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편집 고려 사항[편집]

항목 선택[편집]

위키백과를 둘러보고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알게 되었다면, 위키 링크를 클릭하여 다른 문서에 쉽게 접근할 있다는 점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내용을 추가할 때, 올바른 문서에 추가하는지 고려하십시오. 추가하려는 내용이 다른 문서에 더 적합하다면, 독자는 링크를 통해 해당 내용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위치에 내용을 추가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다른 문서에 들어있는 내용을 반복해서 작업하거나, 이동 또는 삭제될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하느라 시간을 허비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는 것보다 삭제하는 것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여러 줄의 내용을 삭제하는 경우에는 토론과 편집 요약을 통해 그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기존의 본문과 분류 등의 메타데이터를 완전히 바꾸기도 합니다. 이는 절대로 좋은 생각이 아니며, 모든 편집 내용이 되돌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키백과에는 토막글이라 불리는 매우 짧고 내용을 보강해야 할 문서가 아주 많습니다. 이러한 문서에 더 많은 자료를 추가하는 것은 위키백과에서 환영받는 일이며, 수업 프로젝트에도 적합합니다. 반대로 이미 넓은 범위를 다루는 문서의 경우, 추가된 내용이 정확하게 작성되고, 지정된 형식을 잘 지키지 않을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해당 문서의 편집 내용이 다른 편집자에 의해 되돌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체로 학생들이 긴 문서의 내용을 고치는 것보다, 짧은 문서의 내용을 보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논쟁의 여지가 많은 주제 영역(정치 문제, 종교 갈등, 이슈가 되는 사건 등)은 편집자 간의 분쟁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업 과제는 이러한 영역을 피해야 합니다.

새 문서를 작성할 경우, 해당 주제는 문서 등재 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주제가 기준을 만족하는지 판단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다른 편집자의 의견을 모을 토론을 거쳐야 할 수 있습니다. 새 문서는 문서의 배치 및 스타일과 같은 문제에 대해서도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을 따르는지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표절 및 저작권[편집]

학생들과 다른 새로운 편집자들은 때때로 추가된 텍스트가 인용한 출처를 밝히면 그 텍스트를 복사 또는 문장을 변형하여 가져와도 된다고 잘못 믿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표절은 과제 점수를 받지 못하거나, 학교에서 쫓겨날 수도 있는 사안입니다. 또한 거의 비슷하게 베끼는 것 역시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습니다. 실명으로 편집할 경우, 표절했다는 사실이 평생을 따라다닐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잠재적으로 많은 수의 사람들의 위키백과의 모든 편집을 조용히 관찰할 수 있으며, 따라서 누군가가 표절을 발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기존 편집자들은 학생들에게 끼칠 수 있는 악영향을 고려해서 표절 행위를 고발하는 것을 꺼리고, 표절과 저작권 침해에 대해 검토하는 것이 교수의 임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다른 편집자가 나중에 와서 언제라도 위법 행위를 밝혀낼 수도 있으므로, 강사는 가능한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채 남겨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문서를 읽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질문이 있으십니까?[편집]

위키백과의 질문방이나 사랑방에 남겨주세요.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