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 (순서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순서론에서 원자(原子, 영어: atom)는 최소 원소를 덮는 원소이다.

정의[편집]

부분 순서 집합 의 임의의 두 원소 에 대하여, 이항 관계 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

"는 "덮는다(영어: cover)"고 읽는다.

최소 원소를 갖는 부분 순서 집합원자최소 원소를 덮는 원소이다.

원자 집합[편집]

부분 순서 집합 가 다음 조건들을 만족시키면, 원자 집합(原子集合, 영어: atomic set)이라고 한다.

  • 최소 원소 를 갖는다.
  • 임의의 원소 에 대하여, 만약 이라면 인 원자 가 존재한다.

부분 순서 집합 가 다음 조건들을 만족시키면, 상대적 원자 집합(영어: relatively atomic set)이라고 한다.

  • 임의의 원소 에 대하여, 라면 는 원자 집합이다.

부분 순서 집합 가 다음 조건들을 만족시키면, 원자성 집합(영어: atomistic set)이라고 한다.

  • 최소 원소 를 갖는다.
  • 임의의 원소 에 대하여, 인, 원자들의 집합 가 존재한다.

공원자[편집]

거꾸로 최대 원소 을 가진 부분 순서 집합에 대해서는 공원자(原子coatom)라는 개념 및 이에 따른 집합 개념들을 정의할 수 있다. 즉, 부분 순서 집합 공원자는 반대 순서 집합 의 원자이다. 마찬가지로, 공원자 집합(영어: coatomic set) · 상대적 공원자 집합(영어: relatively coatomic set) · 공원자성 집합(영어: coatomistic set)은 그 반대 순서 집합이 원자 집합 · 상대적 원자 집합 · 원자성 집합인 부분 순서 집합이다.

성질[편집]

최소 원소를 갖는 상대적 원자 집합은 원자 집합이다. 모든 유한 부분 순서 집합은 상대적 원자 집합이며, 따라서 최소 원소를 갖는 유한 부분 순서 집합은 원자 집합이다.

[편집]

자연수(음이 아닌 정수)의 전순서 집합 최소 원소 0을 가지며, 이 부분 순서 집합의 원자는 1밖에 없다. 이는 원자 집합이며, 상대적 원자 집합이며, 또한 원자성 집합이다. 보다 일반적으로, 모든 정렬 집합은 원자 집합이며, 상대적 원자 집합이며, 원자성 집합이다.

양의 정수의 약수 관계 에 대한 격자 는 최소 원소 0을 가지며, 원자는 소수이다. 이 집합은 역시 원자 집합이며, 상대적 원자 집합이지만 원자성 집합이 아니다. 예를 들어, 4는 원자들의 집합의 상한으로 나타낼 수 없다.

집합 멱집합 은 최소 원소 을 갖고, 원자들은 크기가 1인 부분 집합들이다. 이 역시 원자 집합이며, 상태적 원자 집합이며, 원자형 집합이다.

음이 아닌 실수의 전순서 집합 은 최소 원소 0을 갖지만, 원자를 갖지 않는다.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