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메 겐지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auteur.png
우메 겐지로
梅 謙次郎
Ume Kenjiro.jpg
출생 1860년 7월 24일(1860-07-24)
이즈모 국 오우 군(意宇郡)
(現 일본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시)
사망 1910년 8월 25일 (50세)
대한제국 대한제국 한성부
(現 대한민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직업 법학자
국적 일본의 기 일본
소속 제국법사원(帝国学士院)
법학협회(法学協会)
법전질의회(法典質疑会)
학력 사법성 법학교(司法省法学校)
리옹 대학교(Université de Lyon)
장르 법학 (민법, 상법)

우메 겐지로(일본어: 梅 謙次郎, 1860년 7월 24일 ~ 1910년 8월 26일)은 일본법학자, 교육자이다. 도쿄 제국대학 법과대학 교수, 도쿄 제국대학 법과대학장, 내각법제국 장관, 문부성 총무장관 등을 역임했다. 와후쓰 법률학교(현 호세이 대학) 교장, 호세이 대학 초대 총리(총장)였다.

경력[편집]

마쓰에 번(현 시마네현 마쓰에 시) 출신. 도쿄 외국어학교(현 도쿄 외국어대학) 프랑스어과를 수석으로 졸업한 뒤, 사법성 법학교에서 프랑스법을 배웠다.

문부성의 국비 유학생으로 프랑스 리옹 대학교의 박사(Doctorat)과정에 진학했다. 수석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박사 학위 논문 화해론으로 현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귀국 후, 도쿄 제국대학 법과대학 교수에 전념하려 했으나, 삿타 마사쿠니(薩埵正邦, 호세이 대학 설립자)와 토미이 마사아키라(富井政章, 삿타 마사쿠니의 처남) 그리고 유학 시절 만난 모토노 이치로(本野一郎, 와후쓰 법률학교 강사)의 부탁으로 와후쓰 법률학교의 학감을 겸임한다. 이후 20년 동안 학감, 교장, 초대 총리(총장)로 호세이 대학의 설립,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이외에도 상법, 한국 법전 편찬에 종사하고, 행정 면에서도 많은 직책을 겸임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활동했다.

이력[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