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네덜란드 노동법에 관한 책들.

법학자(法學者)는 학문 분야 중 법학 영역에서 연구를 행하는 연구자, 학자를 말한다. 법학으로 Ph.D를 취득한 경우를 주로 일컫는다.

전임 형태로 법학과 또는 법학전문대학원에서 법학도를 교육하거나 법과대학원 석박사 과정에서 법조인 또는 법학대학원생을 교육한다. 법학Ph.D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실무경력을 인정하여 예외적으로 법실무교수로 재직하는 경우에도 법학자로 인정해 주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일반적인 의미의 법학자는 아니다.

법학박사를 취득했더라도 전임교수(조교수, 부교수, 교수)로 강의 및 연구를 하는 경우에 법학자라 일반적으로 칭하며, 대학에서 시간강사나 비전임교수(겸임교수, 초빙교수, 석좌교수, 강의교수, 연구교수, 교육교수, 임상교수)로 근무하는 경우이거나 혹은 법학박사가 있더라도 사기업/공기업/국가기관/국책연구소 등 대학 외 연구소 근무자에 대해서는 법학자라는 용어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법학Ph.D를 취득한 뒤 대학에서 '정년트랙 전임교수(조교수, 부교수, 교수)'로 임용되어 재직하는 경우를 주로 법학자라 칭한다고 보면 된다.

통상적으로 대학에 소속된 교수를 가리키고 일반적으로 법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를 취득하여 법학과 또는 법학전문대학원 전임교원으로 일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법학자의 형태이다.

법학교수는 Juris Consultus

법학자는 Jurist

법률가는 Lawyer

변호사는 Attorney at law

일반적으로 Jurist는 법학자/법학교수를 일컬으며 Jurist가 Juris Consultus보다 큰 개념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