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우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양자우물(Quantum well)은 불연속적인 에너지 값만을 갖는 퍼텐셜 우물이다.

양자 우물을 시연하는 데 사용되는 고전적인 모델은 처음에는 3차원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었던 입자를 평면 영역을 차지하도록 강제하여 2차원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양자 구속의 효과는 양자 우물 두께가 운반체(일반적으로 전자 및 정공)의 드브로이 파장에 필적할 때 발생하여 "에너지 부대역"이라고 하는 에너지 준위로 이어진다. 즉, 운반자는 불연속 에너지 값만 가질 수 있다.

양자 우물 시스템의 이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자 양자 우물 장치가 개발되었다. 이러한 장치는 예를 들어 레이저, 광 검출기, 변조기 및 스위치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찾았다. 기존 장치에 비해 양자 우물 장치는 훨씬 빠르고 경제적으로 작동하며 기술 및 통신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다. 이러한 양자 우물 장치는 현재 많은 전자 장치에서 전부는 아니지만 기존의 전기 구성 요소를 많이 대체하고 있다.

양자 우물의 개념은 1963년 허버트 크뢰머조레스 알표로프 및 R.F. 카자리노프에 의해 독립적으로 제안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추가 문헌[편집]

  • Thomas Engel, Philip Reid Quantum Chemistry and Spectroscopy. ISBN 0-8053-3843-8. Pearson Education, 2006. Pages 7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