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데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얀데레(일본어: ヤンデレ)는 애니메이션미소녀 게임 등에서 주로 묘사되는 인물의 성격 중 하나를 가리키는 인터넷 유행어이다.

사랑하는 대상에 대해 강력한 애정을 가지고 이를 표현하며 표현에 대한 보답이 자신의 기준(자신의 기대수준과 기대방식)에 부합하게 이루어지기를 원하지만, 대상으로부터의 보답이 자신의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나머지 사회통념상 인정 가능한 애정표현의 수준을 벗어난 행위 및 병적인 행위를 수반하여 자신의 강력한 애정을 표현해 대상으로부터 자신의 기준에 알맞은 보답을 이루어내려는 성격유형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정신적으로 병이 들었으면서 좋아하는 대상 앞에서는 부끄러워하기 때문에 '병들다'(病む 야무[*])와 '부끄러워하다'(でれでれ 데레데레[*])를 합쳐서 '얀데레'라고 부르게 되었다.

개요[편집]

원래는 정신 의학 지식에 기초해서 게임을 평론하던 플레이어들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얀데레성을 가진 캐릭터의 팬들은 애정 표현의 과도함에 호감을 느낀다. 정상인 상황에서 얀데레화하는 것을 '야미화(病み化)', '암화(闇化)', '흑화(黒化)' 등으로 부른다.

역사[편집]

얀데레라는 단어가 알려지게 된 것은 2005년 발매된 게임 'School Days'의 카츠라 코토노하와 같은 해 방송된 애니메이션 'SHUFFLE!'의 후요우 카에데가 계기였다.

School Days의 작가 메이자즈 누마키치(メイザーズぬまきち)는 카츠라 코토노하를 정신적인 히스테리가 있는 캐릭터로 만들 의도는 없었다고 한다. 쓰르라미 울 적에의 작가 류키시07은 '자신감을 잃은 남성이 자신 없이는 살지 못하도록 하려는 '연애 중독 소녀'를 요구한 결과가 얀데레'라고 말했다.

얀데레 캐릭터 예로는 '미래일기'의 가사이 유노, 'School Days'의 사이온지 세카이 등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