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제르바이잔인
Azərbaycanlılar, Azərilər
آذربایجانلیلار، آذریلر

인구 약 2,800만-3,500만 명
거점 이란 이란
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
언어 아제리어
종교 대다수: 이슬람교(시아파, 수니파)
소수: 바하이교, 조로아스터교, 기독교, 무종교
관련민족 터키인
아제르바이잔인 소녀들

아제르바이잔인(아제르바이잔어: Azərbaycan lılar / آذربایجانلیلار 아재르바이잔 를라르 또는 آذریلر / Azәrilәr 아재릴래르) 또는 아제리인(아제르바이잔어: Azərilər / آذریلر)은 이슬람교 국가인 아제르바이잔이란에 거주하는 투르크계 민족이다. 또 다른 의미로는 아제르바이잔의 국민(시민권자)를 말하는 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보통은 투르크계 아제리 민족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한다.

아제르바이잔이라는 말은 페르시아사트라프였던 아트로파테스(Atropates)에서 나온 걸로 믿어진다.[1][2][3][4] 이것은 "불에 의해 수호되는" 것을 의미한다. 혹은 두 페르시아어 단어인 "Āzar"(성스러운), "pāygān"(장소의)의 합성이라고도 한다.

거주 국가[편집]

카프카스 부근에서 아제리인의 거주지역

아제르바이잔인은 이란(이란령 아제르바이잔)에 1120~2000만 가량이 분포, 가장 많이 살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800만 명의 아제르바이잔인이 사는 민족국가이며, 그 외의 해외 국가로는 러시아터키, 조지아에 수십만 명이 거주한다.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영국, 미국, 덴마크, 노르웨이, 네덜란드,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에도 수천~수만 명 규모의 아제르바이잔인이 거주한다. 아르메니아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는 나고르노카라바흐 전쟁 때 추방되었다.

언어[편집]

대다수가 아제르바이잔어를 쓰며 러시아어, 아르메니아어, 조지아어, 아랍어, 터키어, 페르시아어 사용 인구도 존재한다.

종교[편집]

85% 이상이 시아파 이슬람교를 믿으며, 15% 사이에 수니파 이슬람교를 믿는다. 유대교, 조로아스터교, 기독교 인구도 소수 존재한다.

각주[편집]

  1. Minahan, James (2000). 《Miniature Empires: A Historical Dictionary of the Newly Independent States》. Greenwood. 20쪽. ISBN 0-313-30610-9. 
  2. Lendering, Jona. “Atropates (Biography)”. Livius.org. 2012년 1월 27일에 확인함. 
  3. Chamoux, Francois (2003). 《Hellenistic Civilization》. Blackwell Publishing. 26쪽. ISBN 0-631-22241-3. 
  4. Bosworth, A. B.; Baynham, E. J. (2002). 《Alexander the Great in Fact and Fiction》. Oxford University Press. 92쪽. ISBN 0-19-8152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