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루프형 포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868년 영국에서 건조된 250톤급 슬루프함 운요호
1854년 건조된 1400톤급 슬루프함 USS 컨스텔레이션
제2차대전 당시 호주 해군의 1천톤급 슬루프함 HMAS 야라

슬루프형 포함(Sloop-of-war)은 근대 시대의 군함이다. 슬루프(Sloop)라는 배에 함포를 추가한 것으로, 포함(gunboat) 중에서는 소형이다. 근대 해군에서 프리깃 보다 작은 군함을 슬루프함이라고 불렀다.

역사[편집]

근대[편집]

근대의 군함은 함포를 위해 갑판을 따로 마련했다. 조선시대에는 노를 젓는 갑판 위에 함포가 좌우로 줄서서 배치된 갑판, 그리고 맨 위에 갑판이 존재했고, 근대에는 석탄을 연료로 하는 증기기관 엔진으로 노를 젓는 갑판이 대체되었지만, 구조가 비슷했다. 그러나 슬루프함은 그냥 맨 위 갑판에 간단히 함포 하나나 둘을 배치한 형태이다. 즉, 따로 좌우 함포를 대량으로 설치한 갑판이 없다.

그러나, 함포를 위한 갑판이 있는 포함의 경우에도, 소형 포함일 경우 슬루프함으로 분류하기도 했다.

현대[편집]

제2차대전 당시에는 상선 호위를 위해 건조된 1천톤급의 호위함(프리깃)을 슬루프(sloop)라고 불렀다.

천안함 격침 사건으로 유명한 천안함은 1천톤급인데, 슬루프라고 하지 않고 초계함(코르벳)이라고 분류한다.

운요호 사건[편집]

흥선 대원군 당시 조선이 강제로 일본에 부산항, 인천항, 원산항을 개항하게 된 사건이다. 운요호는 영국에서 제작한 배수량 250톤의 목선으로, 슬루프형 포함이었다. 요즘으로 치면 천톤급 천안함 한 척이 강화도 영해에 침범하여 해양측량조사를 무단으로 실시한 것이다.

더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