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개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숲개밀
Brachypodium sylvaticum
Brachypodium sylvaticum hivern.jpg
체형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문
(미분류): 외떡잎식물강
(미분류): 벼목
과: 벼과
속: 숲개밀속
종: 숲개밀 (B. sylvaticum)
학명
Brachypodium sylvaticum
(Huds.) Beauv.
이명
* Bromus sylvaticus (Huds.) Pollich
  • Festuca sylvatica (Huds.)

숲개밀(Brachypodium sylvaticum)(영명:slender false brome), 또는 산개밀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에 자생하는 다년생 초본이다. 이것은 북아프리카부터 유라시아까지 넓은 자생지를 갖고 있다.[1]

다발풀들은 숲이나 삼림지대에서 흔히 발견되며, 그늘진 수관을 좋아하지만 열린 지역에서 자란다. 이것은 배수가 잘되는 중성 토양을 선호하고, 젖은 곳을 기피한다.

특징[편집]

마른 이삭

숲개밀은 높이가 약 0.9 metres (3.0 ft)까지 자라는 큰 다년생 다발풀이다.

잎은 편평하지만 안쪽으로 꼬이고 넓은 선형이며 길이 10-20cm, 폭 5-10mm이고 양끝이 좁으며 양면에 털이 약간 있고 약간 밑으로 처진다. 엽초에는 대개 털이 많다. 잎혀는 2mm가량이다.

꽃은 6-7월에 피며 꽃차례는 길이 7-13cm로서 10개 정도의 소수(小穗)가 달린다. 소수는 곧게 서고 연한 녹색이며 길이 5-30mm로서 4-10송이의 꽃이 달린다. 소수경(小穗梗)은 길이 1mm정도이고 포영은 길이가 같지 않으며 피침형 예두이고 첫째 포영은 3-4맥이 있음 길이 5-7mm이고 둘째 포영은 7-8맥이 있으며 길이 8-11mm이다. 호영은 피침형으로서 길이 10-12mm이고 끝이 길이 5-10mm의 까락으로 된다. 씨방 위에는 털이 많다. 줄기는 모여나기를 하며 밑부분이 마디에서 굽고 마디에 털이 있으며 잎과 더불어 한쪽으로 처진다.[2]

야생 가치[편집]

종자는 야생이나 인간에 의해 퍼질 수 있다. 이것을 몇몇 인시류애벌레들은 먹이로 이용한다. 예로 북방알락팔랑나비 (Carterocephalus palaemon)와 두만강꼬마팔랑나비 (Thymelicus lineola) 등이 있다.

가축의 사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참고자료[편집]

바깥 고리[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