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레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cinema.png
샤레이드
Charade
Audrey Hepburn in Charade 5.jpg
감독스탠리 도넌
제작스탠리 도넌
각본피터 스톤
원작피터 스톤, 마크 벰의 단편 소설,
의심하지 않는 아내
출연케리 그랜트
오드리 헵번
월터 매소
제임스 코번
음악헨리 맨시니
촬영찰스 랑
편집짐 클라크
제작사
스탠리 도넌 프로덕션
배급사유니버설 픽처스
개봉일미국 1963년 12월 5일
시간1시간 53분
국가미국
언어영어
제작비$3,000,000[1]
흥행수익$13,474,588[2]

샤레이드》(영어: Charade)는 1963년에 개봉한 미국로맨틱 코미디 미스터리 영화이다. 스탠리 도넌이 감독을 맡았으며 케리 그랜트오드리 헵번이 출연하였다. 《샤레이드》는 광고 홍보부터 서스펜스 스릴러, 로맨스, 코미디 영화라고 밝혔으며, 영화 개봉 후 '히치콕이 만들지 않은 가장 히치콕스러운 영화'라는 평가도 받게 되었다.[3] 개봉 전 유니버설 픽처스에서 저작권에 대한 공지를 미숙하게 처리한 결과 이 영화는 개봉 즉시 퍼블릭 도메인 처리되었다.

캐스팅[원본 편집]

제작 과정[원본 편집]

그랜트와 헵번

처음 피터 스톤마크 벰이 각본 '의심하지 않은 아내'를 썼을 때, 그들은 할리우드의 여러 제작사들에게 모두 거절당했다. 스톤은 이후 이 각본을 《샤레이드》라는 제목으로 바꾼 후 책으로 출판하였다. 출판 이후 제작사들은 각본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곧 감독과 제작을 동시에 진행하던 스탠리 도넌에게 팔렸다. 이후 스톤은 케리 그랜트오드리 헵번을 위해 마지막 총격 장면을 벰과 함께 재수정하였다.

헵번은 《뜨거운 포옹》을 막 촬영한 후인 1962년 가을에 《뜨거운 포옹》과 촬영장소가 같았던 파리에 합류했다. 그러나 《뜨거운 포옹》은 이후 개봉 일정이 늦춰져 《샤레이드》 이후 4개월 뒤에 개봉하였다. 한편 헵번이 그랜트의 양복에 아이스크림을 실수로 묻히면서 '암살당한 것 같다'는 대사는 당시 암살당한 존 F. 케네디와 관련된 논란이 예상되어 개봉 전 '제거당한 것 같다'고 수정되었다. 그랜트는 자신보다 25살 연하인 헵번과 같이 연기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스톤은 그랜트의 대사를 일부 수정해야 했다.[4]

스톤과 도넌은 영화 장면 도중 카메오 출연을 하였다. 레지나가 처음 바톨로미유를 만나러 대사관에 갈 때 두 명의 남자들이 엘리베이터에 타고 있는 장면이 있는데 이둘은 포커 게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말을 하는 사람은 스톤이지만 목소리는 도넌이 녹음한 것이다. 반대로 레지나가 캔필드와 다시 대사관에 갈 때 미국 해군에게 물어보는 장면에서 해군의 목소리는 스톤이 녹음한 것이다.

참고[원본 편집]

  1. Walker, Alexander (1974). 《Hollywood, England》. Stein and Day. 341쪽. 
  2. “Movie: Charade”. The Numbers. 2011년 11월 14일에 확인함. 
  3. Greydanus, Steven D. “Charade”. 《Decent Films》. 2015년 4월 27일에 확인함. 
  4. Eastman, John (1989). 《Retakes: Behind the Scenes of 500 Classic Movies》. Ballantine Books. 57–58쪽. ISBN 0-345-35399-4. 

외부 링크[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