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키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키원숭이
흰얼굴사키
흰얼굴사키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하목: 원숭이하목
소목: 광비원소목
과: 사키원숭이과
아과: 사키원숭이아과
속: 사키원숭이속
(Pithecia)
Desmarest, 1804
모식종
Simia pithecia
Linnaeus, 1766
  • 본문 참조

사키원숭이 또는 사키사키원숭이속(Pithecia)에 속하는 신세계원숭이의 총칭이다.[1] 수염사키원숭이속(Chiropotes)에 속하는 수염사키원숭이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분포[편집]

사키원숭이의 분포는 남아메리카 북부와 중부를 포함하며, 콜롬비아 북부에서부터 페루를 지나 볼리비아 북부까지 확장된다. 그리고 브라질 중부도 속해 있다.

몸의 특징[편집]

사키원숭이는 몸집이 작은 원숭이로, 길고 털이 많은 꼬리를 지니고 있다. 부드러운 털이 나고, 거친 이들의 피부는 종에 따라서 검은색이나, 회색 또는 붉은 갈색을 띤다. 일부 종의 얼굴은 털이 덮여있지 않으나, 눈 위로는 털이 덮여 있다. 몸은 나무에서 생활하기에 적합하며, 강한 뒷다리가 있어 멀리 도약도 가능하다. 사키원숭이의 몸 길이는 꼬리 길이와 비슷한 30 ~ 50 cm이고 , 몸무게는 2 kg 정도이다.

습성[편집]

사키원숭이는 주행성 동물이다. 우림의 나무에서 생활하고 아주 가끔 땅에 내려 온다. 이들은 주로 팔다리 모두를 써서 움직이며, 가끔은 나뭇가지 위로 뒷다리로 서서 달리기도 하고, 때로는 먼 거리를 뛰어넘기도 한다. 잘 때는 고양이처럼 몸을 구부리고 나무에서 잔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부끄럼을 많이 타며, 경계심이 많은 동물이다

생활[편집]

사키원숭이는 부모와 새끼로 이루어진 가족 집단 내에서 생활하며, 맺어진 짝은 보통 평생동안 인연을 이어간다. 이들은 다른 가족들로부터 자신의 영역을 보호하는 영역형 동물이다. 사키원숭이는 일군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알고 있다: 날카롭고, 새처럼 지저귀는 소리는 가족 구성원들 내에 어떤 연락 역할을 하며, 시끄럽게 고함치는 소리는 자신들의 영역 내에 들어오는 다른 동물에게 경고를 하는 역할을 한다.

먹이[편집]

사키원숭이는 잡식성 동물이다. 이들은 과일과 나뭇잎, 꽃, 곤충 그리고 설치류나 박쥐와 같은 작은 척추동물을 먹는다.

생식[편집]

짝짓기 계절은 따로 없으며, 연중 언제라도 가능하다. 임신 기간은 약 150 ~ 180일이며, 한 마리를 낳는다. 4개월이면 젖을 떼고, 완전히 성숙하는 데 3년이 필요하다. 수명은 30년이다.

하위 종[편집]

각주[편집]

  1. Groves, C.P. (2005). Wilson, D.E.; Reeder, D.M., 편집.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147-148쪽. ISBN 0-801-88221-4. OCLC 62265494.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