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Twotwo2019/위키백과 혁신 202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곳은 일명 위키백과 혁신 2020 프로젝트에 대한 상황 및 기타 여러가지를 정리하는 곳입니다. 주로 사용자 본인이 정리한 내용이지만, 타 사용자들도 얼마든지 문서를 보구 수정 가능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얼마든지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시초와 역사[편집]

최초의 고민은 위키백과토론:중립적 시각 이었습니다. 그 전에도 위키백과의 정체에 대해 여러 말이 있었으나 대부분은 그냥 그저 그렇게 흘러드는 상태였죠. 하지만 이 매우 중요한 토론에서도 1-2명의 사용자를 빼놓고선 제대로 된 의견조차 달리지 않는 상황을 보며 왜 그런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의 여러 사용자들 및 친구들의 조언과 의견을 통해 2019년 10월 5일 열린 위키백과:위키컨퍼런스 서울 2019에서 '혁신을 위한 점검표'라는 발표를 통해 위키백과의 현 상황과 왜 정체인지에 대한 진단을 하였습니다. 본질적으로 저는 이 발표에서 '문서', '독자' 위주의 시각에 탈피하여 '커뮤니티', '편집자' 중심의 시각으로 위키백과를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해야 할 여러 일들도 제시하였습니다.

초기에 폭발적이었으나 약간 정체되었나 싶었던 논의들은 11월 9일 위키백과:오프라인 모임/위키컨퍼런스 서울 2019 후속 오프라인 토론회 당시 제가 다시 한번 꺼내게 됩니다. 이 토론회에서 많은 이들의 공감과 격려를 바탕으로 여러 개선토론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 모델이란?[편집]

그 동안 위키백과의 사용자들은 위키라는 것이 '문서'와 그를 읽는 '독자'가 있다는 관점으로 생각해 왔습니다. 이를 '문서 모델', '독자 모델'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이 모델에서는 위키에서 제일 중요한 근본적인 것을 문서라고 생각합니다. 즉, 문서를 읽기 위해 위키백과를 찾아오고, 문서를 읽은 후 부족하다 싶은 부분을 수정하거나 또 다른 문서가 생겨나고, 문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토론이 형성됩니다. 결국 문서를 통해 편집자가 생겨난다는 모델이죠. 이는 위키백과의 'DIY 정신'과도 어느 정도 이어집니다.

하지만, 문서 모델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키백과의 문서를 보고 타 사이트나 커뮤니티에 가서 "야! 이 문서는 이러이러한 점에서 틀리더라. 엉터리야."라고 글을 쓰는 경우를 말이지요. 위키백과 내에서는 문서엔 틀린 점이 있지만 그 점의 피드백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독자'는 위키백과에 대한 시선이 달라집니다. 또한 다른 점을 볼까요. 사랑방 등지에서 문서와는 관련이 없는 잡담이나 오프모임 소식이 올라오는 경우를 말이지요. 이 경우에도 역시 문서와는 전혀 상관없는 토론과 교류가 위키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다들 근본적인 전제로 깔다싶이 모든 사이트는 '사람'과 그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가 존재합니다. 이를 중심으로 위키를 생각하는 모델을 '커뮤니티 모델', '편집자 모델'이라고 칭합니다. 위키백과는 하나의 커뮤니티입니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편집자가 문서를 만들고, 그 문서를 읽은 독자는 때로는 편집자가 되어 커뮤니티에 합류해 글을 쓰고, 커뮤니티 내에서 토론과 교류를 통해 때로는 문서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위키백과 커뮤니티는 타 커뮤니티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합니다. 즉 '커뮤니티의 시각'이 위키백과 문서의 시각이 되는 것이죠.

둘은 비슷한 말인 것 같지만,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커뮤니티 모델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 피드백을 중요시한다는 것이죠. 위키백과에서 편집자가 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불문율이 많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에 합류하여 노하우를 터득하기 전까지는 이러한 불문율도 전혀 알 수 없죠. 신규 사용자를 편집자로 가꾸어 문서를 늘리기 위해서는 최대한 커뮤니티가 유저 사이의 소통을 쉽게 하고 더욱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주요 작업들은 바로 이 근본 철학을 바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사용자 사이의 교류를 늘리고, 위키백과에서 제일 중요한 '사람'을 이 곳에 정착하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관련 논의[편집]

주요 작업[편집]

단기적 작업[편집]

목표 :

  1. 피드백 문제 해결하기
  2.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만들기

기간 : 되도록 2019년 내에 끝내기

주요 작업 :

중기적 작업[편집]

목표 :

  1. 성장에 대해 고민해보기. 새 사용자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주요 작업 :

  • 접근성이 낮은 토론란 및 사랑방의 개선 작업 필요
  • 협회 직원 등의 명의를 통해 타 커뮤니티에서 편집자를 끌어모을 수 있도록 홍보해보자는 의견
  • 위키백과에 대한 좋지 않은 시선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하는 홍보 연구
  • 많이 죽어버린 위키백과:위키프로젝트위키백과:포털의 활성화와 재사용
  • 관리자와 사무관 등의 기능적 위치에 대한 논의
  • 도움말 생성

장기적 작업[편집]

목표 :

  1. 위키백과의 철학에 대해 논의하기.

주요 작업 :


기타 (기간으로 나눌 수 없음)[편집]

  • 인성 문제에 대해서
    • 싸움도 적당히 하고, 어느 정도 타협과 중재가 있어야 한다. - 위키백과:총의에 대한 해석 및 재검토 필요
  • 번아웃 시키지 말고 최대한 위키백과를 "즐거운 활동"으로 인식하고 놀이처럼 여겨야 한다. 노동처럼 여기면 지쳐 나가떨어진다.
  • 다른 사용자에 대한 '쫓아내기'를 그만 해야 한다. 성장 가능성을 자기 스스로 깎아 먹는 행위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기타 의견[편집]

다른 사용자들도 이하 공간이나 다른 공간에 의견이나 목표, 주요 작업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