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Jjw/포털/문서 목록/쿠 훌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쿠 훌린(아일랜드어: Cú Chulainn; Cú Chulaind; Cúchulainn [kuːˈxʊlˠɪnʲ], 영어: Cuhullin 커훌린[*], 쿨란의 사냥개)은 아일랜드 신화얼스터 대계스코틀랜드맨섬의 민담에 등장하는 영웅이다.아버지는 광명신 루 라와더이고, 어머니는 울라(오늘날의 얼스터)의 왕 콘코바르 막 네사의 여동생 데크티네이다. "쿠 훌린"은 이명이고, 본래 이름은 세탄타 막 수얼탐(아일랜드어: Sétanta mac Sualtam)이다.

어렸을 때 쿨란의 사나운 사냥개를 정당방위로 죽이고 그 보상으로 그 개 대신 쿨란을 지켜주겠다고 하여 "쿨란의 사냥개"라는 뜻의 더 잘 알려진 이명을 얻었다. 코나크타(오늘날의 코노트)의 메브 여왕이 울라를 침공, 소위 쿠얼릉거의 소도둑 전투가 벌어지자 열일곱 나이로 혼자 코나크타 군대를 맞아 울라를 지켜냈다. 그는 위대한 업적으로 불후의 명성을 얻을 것이나, 수명은 짧을 것이라는 예언을 받았다. 이런 점에서 그리스 신화의 아킬레우스와 비슷하다고 비교되기도 한다. 쿠 훌린은 싸울 때면 "리스트라드"(ríastrad)라는 무시무시한 광란 상태에 빠져든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때문에 전쟁터의 쿠 훌린은 그의 적들도, 그의 동료들마저도 알지 못하는 괴물이 되었다. 쿠 훌린은 충성스러운 마차부 라그 막 리엉가바르가 몰고 리어흐 마하와 두브 상글렌드라는 두 마리 말이 끄는 전차를 타고 싸웠다. 현대에는 쿠 훌린을 "얼스터의 사냥개"라고 부르기도 한다.

쿠 훌린 이야기는 페르시아의 로스탐, 게르만의 힐데브란트의 노래, 그리스의 헤라클레스와 유사성을 찾을 수 있으며, 이들은 인도유럽어족의 어떤 원형을 공유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러한 설을 뒷받침할 만한 언어학적, 인류학적, 고고학적 증거는 매우 희박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