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Jjw/포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문학 포털
float
float

인문학(人文學, 영어: humanities)은 인간과 인간의 근원문제,인간과 인간의 문화에 관심을 갖거나 인간의 가치와 인간만이 지닌 자기표현 능력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과학적인 연구 방법에 관심을 갖는 학문 분야로서 인간의 사상과 문화에 관해 탐구하는 학문이다. 자연과학사회과학경험적인 접근을 주로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분석적이고 비판적이며 사변적인 방법을 폭넓게 사용한다.



주요 분야

철학 - 역사학 - 언어학 - 미학예술 - 종교학 - 고전


오늘의 인문학 문서
왕수인
왕수인

양명학(陽明學)은 양명학을 탄생시킨 중국 명나라철학자왕수인(王守仁)의 호를 딴 양명(陽明)을 붙인 유가철학(儒家哲學)의 한 학파이다. 양명학은 메이지 유신 이후에 퍼진 단어이고, 그 이전에는 왕학(王學)이라 불렸다. 당시 주자학은 왕들의 왕권이 대한 이유로 전락했다. 그래서 주자학은 도덕적인 측면이 없어져 갔다. 그 도덕윤리를 다시 되살리려는 노력을 한 학자가 바로 왕수인이다. 그는 당초 도덕적인 측면을 되살리려는 노력을 하려는 작은 시도였다. 그래서 왕수인도 주자학을 믿었지만 사회가 변화를 보이지 않자 결국 그는 주자학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그리고 양명학을 주장해 드디어 양명학은 생겨난 것이다.

주자학은 정치학, 존재론(리·기설), 주석학( 「사서집주」등 ), 윤리학( 「성 즉리」설), 방법론( 「거경궁리」설)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인 학파였다 그러나 양명학은 그 중의 윤리학 및 방법론 등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유교에서는 윤리학적 측면이 가장 중요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사회가 크게 변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양명학은 여러 유명한 학자들을 배출시켰다.

오늘의 인물
살라흐 앗 딘 유수프 이븐 아이유브(아랍어:صلاح الدين الأيوبي, 쿠르드어:سه‌لاحه ‌دينێ ئه ‌يووبى, 페르시아어صلاح الدین ایوبی, 터키어Selahaddin Eyyubi) 또는 살라딘 (1138년경 - 1193년 3월 4일)은 12세기티크리트(현재 이라크 북부) 출신의 쿠르드족 무슬림 장군이자 전사였으며 이집트, 시리아의 술탄이었다. 그는 이집트, 시리아, 예멘, 이라크, 메카, 헤자즈 등지를 아우르는 아이유브 왕조를 세웠다. 서양에서는 살라딘이라는 이름으로 유명하지만 그의 본명은 유수프(Yousuf) 였다. 그는 그의 지도력과 군사적 역량으로 무슬림과 기독교계 모두에게 알려졌으며, 십자군과 맞서 전쟁을 치를 당시에 탐욕스럽고 무자비했던 십자군의 군주들에 비해 온건하고 약속을 잘 지키는 자비로운 군주로 덕망이 높았으며 그가 보인 기사도 정신과 자비심은 서방세계에 널리 전해져 수많은 전설과 기록으로 남았다. 살라흐 알 딘이라는 그의 이름은 아랍어로 "정의와 신념"을 의미한다.
도움이 필요한 문서
아래의 문서에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인문학 에디터톤

현재 계획되어 있는 에디터톤이 없습니다.

토론
다른 분들과 의견을 교환해봐요!

인문학 포털 참가자


인문학에 속하는 하위 포털 둘러보기
철학 - 언어 - 예술 - 역사 -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