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위키페탄대지가르데/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위키페탄[편집]

위키페탄

위키페탄(Wikipe-tan, 일본어: ウィキペたん 위키페탄[*][1])은 위키백과의 의인화 캐릭터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캐릭터는 영어 위키백과의 위키프로젝트 일본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Counter-Vandalism Unit마스코트이며, 위키백과의 마스코트 후보이기도 합니다. 이름의 끝인 ~탄(~たん)은 일본어 표현 중 ~짱(~ちゃん)의 변형, 즉 친애를 나타내는 접미사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캐릭터는 모에 의인화(萌え擬人化, Moe anthropomorphism)의 산물입니다.

배경[편집]

아이디어와 캐릭터의 이름은 2006년 1월 5일, 위키백과 마스코트 투표에서 어느 IP 사용자가 위키백과도 OS탄(OSたん, OS-tan)처럼 마스코트를 가져야 한다는 제안에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일본어 위키백과 사용자인 Kasuga가 그녀를 그린 이후에, 이를 1월 8일후타바 채널에 올렸습니다. 그 뒤에 이 캐릭터는 위키백과 마스코트 투표에도 후보로 올라 왔습니다.

2006년 6월, 영어 위키백과의 위키프로젝트 일본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이 그 전에 마스코트로 쓰고 있던 미도리의 나날의 미도리를 그린 그림(이른바 fan-art)이 저작권 문제로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삭제되면서 그녀는 프로젝트의 마스코트가 되었습니다. 이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많은 사용자들이 이를 사용자 페이지에 삽입했습니다. 8월 8일에는 위키페탄의 그림들 중 하나(오른쪽에 보이는)가 영어 위키백과의 오늘의 그림(Featured pictures)으로 채택되었습니다.

2006년 9월부터 위키페탄은 영어 위키백과의 Counter-Vandalism Unit의 마스코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로고의 상표권과 저작권 때문에 다른 로고를 찾아야 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림들[편집]

ja:利用者:Kasuga의 그림[편집]

애니메이션[편집]

커먼스탄, 쿼트탄, 위키페탄 자매들[편집]

부분 그림[편집]

만화·애니메이션 반스타[편집]

모방작들[편집]

코스프레[편집]

기타[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통용 표기로는 위키페땅. '~땅'이 접미사임을 고려하면 이름은 "위키페"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2.지가르데[편집]

다음에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