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一輪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관화" 가 무엇이죠?[편집]

귀하가 수정하신 것에 대해 궁금해서요..--Nhero2006 (토론) 2011년 3월 17일 (목) 10:27 (KST)

관화一輪 (토론) 2011년 3월 17일 (목) 10:27 (KST)
"베이팡화" 또는 "관화" 라고 기존 문서에 분류로 기재 되어 있다면 굳이 분류를 손대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같으니깐요 그러니까 둘중 하나가 있다면 수정하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Nhero2006 (토론) 2011년 3월 17일 (목) 10:30 (KST)
...굳이 안 바꿀 것도 없죠. 많은 사람들은 이 두개가 같은 것인지도 모르니까요. 참고로 '베이팡화'는 들어봤어도 '베이팡어'는 당췌 어디서 쓰던 표기인지 모르겠습니다.一輪 (토론) 2011년 3월 17일 (목) 10:33 (KST)
[1] 이것을 말씀하시는 거군요 그렇다면 그 문서만 삭제 신청하시면 됩니다.--Nhero2006 (토론) 2011년 3월 17일 (목) 10:35 (KST)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지 마세요[편집]

기존에 있던 다른 사람의 기여를 복사해서 새로운 문서에 붙여넣지 마세요. 역사에는 一輪님만이 모든 기여를 한 것처럼 나타날 수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문서 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서 이동이 되지 않으면 문서 관리 요청에서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활판 기술, 활판 인쇄, 활판 서체의 배열, 또는 단순히 활판 글자를 가리키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이 모든 뜻이 타이포그래피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활판술"로 옮기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인터위키는 살피고 옮기시는 건지 궁금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09:18 (KST)

다시 한 번 말씀 드립니다. 문서 이동이 되지 않는 경우 삭제 토론이 아니라 문서 관리 요청에서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삭제 토론을 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제가 문서 이동을 반대하는 이유를 이미 위에서 밝혔습니다. 토론에 응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전에 나온 타이포그래피의 활판술 뜻 이외의 여러가지 뜻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09:29 (KST)
활판술 항목을 삭제하려는 겁니다. 타이포그래피가 아니고"一輪"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09:37 (KST)
그렇다면 {{삭제 신청}} 틀을 붙이셔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모든 사용자가 반드시 따라야하는 정책 가운데 하나인 삭제 정책의 삭제 토론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글을 참고하십시오. (활판술을 타이포그래피로 넘겨주는 바로가기 문서를 삭제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09:38 (KST)
활판술이 타이포그래피 항목을 대신할 수 없을 만큼 다른 개념이라면 활판술이 타이포그래피로 이동되어야 할 이유가 뭐지요? 활판술의 개별 항목이 있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一輪"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09:46 (KST)
이미 말씀 드렸듯이 활판술은 타이포그래피 안에 소속됩니다. 그러므로 타이포그래피 문서 안에서 활판술 이야기 또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넘겨주기 처리한 것입니다. 그렇지만 一輪님께서 활판술 내용을 어느 정도 확장하실 수 있다면 현재 넘겨주기하고 있는 활판술 문서를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더불어 새롭게 확장하시면 됩니다. 삭제를 하는 것이 아니고요. 참고로, 반드시 넘겨주기의 경우 동의어만 넘겨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 동안 넘겨주기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유심히 살펴보세요.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09:52 (KST)
문서 토론에서 오해가 불거질 수 있어서 말씀드리는데 활판술이 타이포그래피로 이동된다고 말씀하셨는데 활판술이 타이포그래피로 문서 자체가 이동된 적은 없습니다. 一輪님께서 타이포그래피에서 활판술로 이동하려고 하신 것이지요. 이동이 아니라 넘겨주기 처리를 말씀하고 계신 것이라 이해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09:55 (KST)
소속되면 리다이렉트 한다라? 그럼 여자와 남자 항목은 인간 항목으로 리다이렉트시켜야겠군요. 한글 항목은 한국어로 리다이렉트시키고 말입니다. 활판술 항목이 작성되지 않았다고 다른 항목으로 이동시킵니까? "一輪"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09:56 (KST)
여자와 남자가 개별 문서로 없다고 합시다. 인간 항목에 여자와 남자에 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고 합시다. 이때 一輪님께서는 여자와 남자 넘겨주기 문서를 여자, 남자 개별 문서로 다시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소속되면 리다이렉트된다는 의미는 이것입니다. 님께서 원하신다면 一輪께서 직접 현재 넘겨주기 문서인 "활판술"의 내용을 삭제하고(문서 삭제가 아님) 직접 새로운 활판술 내용을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인용하면서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넘겨주기 처리가 올바르다고 생각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10:00 (KST)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여자, 남자, 인간 각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 소수언어 위키백과에서 여자, 남자 항목이 없다고 여자와 남자 항목을 인간으로 리다이렉트 시키는 사람은 없습니다. 또, 어떤 도시의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그 도시의 이름을 소속 나라의 항목으로 리다이렉트 시키는 사람도 없습니다. '소속되면 리다이렉트'라는 이론은 말이 안됩니다. "一輪"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10:03 (KST)
저도 알고 있습니다. 여자, 남자, 인간이 별개 문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요. 하지만 一輪님께서 예를 극단적으로 드셔서 그렇네요. 당연히 그런 상황은 없지요. 그러나 관련된 용어가 있을 경우 일시적으로 넘겨주기를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엉터리마녀 도레미 시리즈꼬마마법사 레미, 또 최근까지 모유으로 넘겨주기되었다가(동의어는 아님) 사람의 젖 문서가 만들어진 뒤 모유가 사람의 젖 문서로 동의어화되어 리다이렉트되었습니다. 리다이렉트하실 생각이 없으시면 직접 만들라고 제가 몇 번을 말씀드려야 하나요. 리다이렉트가 싫으시면 리다이렉트하지 마시고 직접 문서를 만드시면 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10:11 (KST)

(줄 처리) 서울특별시의 시정활동위키백과:서울시 지식공유 프로젝트/서울시 공개 자료 목록, 기독교의 정경정경 이런 것도 넘겨주기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서 안의 내용이 관련 사항이 있다면 넘겨주기를 할 수 있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10:17 (KST)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10:17 (KST)

글쎄요 활판술 문서를 누가 만들던간에 제 알 바는 아니죠. 제가 만들기도 귀찮구요. 그런데 님이 말씀하신대로 다른 용어라면 리다이렉트를 해서는 안된다는 거죠. 같은 용어라면 활판술로 이동하시던가요. 예로 드신 넘겨주기는 저라면 다 반대했을 것입니다. 대체 왜 모유를 우유로 넘깁니까? ;; 우유(乳)의 뜻이 대체 뭔데요? 그냥 영어의 milk의 동의어라고 생각했나보죠? 한국어 위키백과가 한국어 위키백과가 아니라 영어 위키백과의 한국어 번역판이 되어가는 것 같아 참 안쓰럽습니다. "一輪"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10:18 (KST)
모유=젖이라서 넘겨준 게 아니라 문서 안에서 모유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넘겨주기한 것입니다. 모유 문서가 삭제 신청되었다가 관리자에 의해 삭제 신청이 되돌려졌습니다. 이유는 관리자가 역사에 잘 밝혀두고 있습니다. 참, 모유가 아니라 엄마젖의 역사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10:19 (KST)
영어 위키백과의 한국어 번역판과는 무슨 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딱딱한 분위기로 이어질 수 있겠으나 저는 지침과 근거를 들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세한 설명을 하였을 뿐입니다. 위에 너무 줄이 길기 때문에 짧게 정리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3월 19일 (토) 10:41 (KST)
  • 다른 사용자의 기여는 함부로 삭제하면 안 됩니다. 표제어를 옮기려면 문서 이동을 하면 됩니다.
    • "문서 이동 권한이 없다"고 뜰 때에는 관리자에게 도움을 구하기 위해 문서 관리 요청을 이용합니다.
  • 개인적으로 문서를 삭제하려면 {{삭제 신청}} 틀을 사용합니다.
    • 그러나 삭제를 해도 될지 의문, 논란이 있고 다른 사람들과의 토론이 필요할 때에는 삭제 토론을 이용합니다.
  • 타이포그래피는 활판기술, 활판인쇄, 활판글자배열 등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타이포그래피 문서 안에 활판술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 따라서 활판술 표제어를 타이포그래피로 "일단" 넘겨주기하였습니다.
  • 넘겨주기가 일반적으로 1:1 대응인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A라는 문서 안에 B 항목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면 B 표제어를 A 문서로 넘겨주기할 수 있습니다.
    • 또, 필요하면 기존 넘겨주기 B 문서의 넘겨주기를 끊고 B 문서의 내용을 새로 채울 수 있습니다.

이동 알림[편집]

사람의 젖에서 모유로 표제어가 이동되었습니다. 그 밖에 말씀하신 자세한 사항은 문서 관리 요청에 남긴 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一輪님께서 "남성에게서 젖이 나오는 것도 아니다"라는 이야기로 사람의 젖을 남녀의 젖으로 잘못 해석하신 데 대한 저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4월 22일 (금) 14:18 (KST)

앵글로아메리카[편집]

최근에 앵글로아메리카에 하신 편집을 되돌렸습니다. 원래 있는 내용은 영어판의 내용과 일치하는데, 바꾼 내용에 대한 출처나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정안영민 (토론) 2011년 4월 24일 (일) 02:11 (KST)

퀘벡 주의 정체성을 강조하시려고 그러시나 본데, 그런 논리라면 미국 캘리포니아, 텍사스, 뉴멕시코, 애리조나, 플로리다 등은 영국의 지배를 받은 적도 없고 오늘날 이들 지역의 상당 부분은 스페인어가 아주 널리 쓰이는데 이쪽이야말로 앵글로아메리카에 넣을 이유가 없어집니다. 최근의 추세로 보면 오히려 미국의 저쪽에서 스페인어의 중요성이 캐나다에서의 프랑스어의 중요성보다 더 커지는 듯 합니다. 미국에서 스페인어를 널리 쓰는 지역도 다 묶어서 앵글로아메리카라 하고 있고, 그것에 대해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퀘벡 주는 18세기 후반부터 한동안 영국령에 속해 있던 역사가 있고, 오늘날에도 엄연히 영연방에 속하는 지역의 일부로 되어 있는 곳이므로, 역사적·정치적·문화적인 이유로 앵글로아메리카의 일부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 현실적으로 캐나다 어느 지역은 앵글로아메리카인데 어느 지역은 아니라고 하는 것도 곤란하고요. 그러니 일부에서 앵글로아메리카의 범위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본다는 것을 명시하고, 현실적으로 캐나다 다른 지역과 떼어놓고 논하기도 어려우니 일반적으로는 앵글로아메리카의 일부로 간주한다는 식의 서술로 하겠습니다. 빨래맨 (토론) 2011년 5월 17일 (화) 23:26 (KST)


몬트리올 임팩트가 표제어가 되어야 합니다[편집]

제가 토론이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 사항은 토론으로 정할 사항이 아닙니다. 퀘백이 프랑스어권이라 프랑스 구단명칭으로 더 많이 불린다해도 몬트리올 임팩트는 미국/캐나다의 프로축구 리그인 메이저 리그 사커 소속이고 여기에 등록명이 영어인 Montreal Impact입니다. MLS에 프랑스어명으로 등록시켰으면 프랑스어 구단명칭이 맞겠지만 님은 솔직히 축구 이쪽 방면은 잘 모르시는 분 같은데 그냥 언어 이런쪽에 관심 많으시고 그런 취향대로 편집하실려고 하네요. 그리고 위키백과가 토론도 무슨 말이 안 되는게 솔직히 시간 많고 그냥 계속해서 자기 주장만 옳다고 우기는 사람이 이기는 것 아닙니까? 지금 미국 프로축구에 영어명으로 등록이 되어 있고 영어명칭이 명백하게 맞는건데 토론해서 이겼다고 프랑스어 구단명칭이 맞다 이건 아니죠. http://www.mlssoccer.com/clubs 여기 먼저 보시고 아니면 MLS 사무국에 메일로 한번 물어 보시기 바랍니다. MLS에 정식 프로축구 구단명칭을 무엇으로 등록을 했는지 이게 가장 중요한 사안입니다. MLS 등록명칭이 프랑스어 명칭이 맞다면 그때 프랑스어 구단명칭으로 하시기 바랍니다.Footwiks (토론) 2011년 9월 22일 (목) 22:28 (KST)

제 사용자 페이지에서 이런 말씀을 하실게 아니라 해당항목의 토론란에 글을 남기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해당 항목의 토론은 몇개월간 저를 포함한 세 분이서 분명히 '합의'를 본 사항입니다. 아무도 우기거나 한 적 없습니다. 그리고 서명을 해 주세요."一輪" (토론) 2011년 9월 22일 (목) 22:15 (KST)

제가 원래 다른 아이디였을때 몬트리올 임팩트 문서를 제가 처음 생성시켰습니다. 표제어도 미국 MLS 등록명 그리고 한국 신문에도 많지는 않지만 이 구단명칭이 나올때 몬트리얼 임팩트라고 표기를 하는것 그런 부분 다 감안을 한겁니다. 그래도 한국내에서 축구 관련된 사람들이 몬트리올 임팩트로 이 구단을 전부 인지하고 있는데 프랑스어가 많이 쓰인다고 전혀 들어보지도 못한 엥팍트 데 몽레알 이렇게 하자는게 정말 말이 안 되서 그러는거빈다. 우기거나 그런게 중요한게 아니고 무슨 3명이서 합의봐서 1+1=3 이렇게 하자고 하면 1+1=3이 맞는겁니까? Footwiks (토론) 2011년 9월 22일 (목) 22:24 (KST)

3명이든 30명이든 관련 항목의 토론란에서 사용자들이 합의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Footwiks님의 의견이 아무리 타당하다 하더라도 Footwiks님의 독단으로 항목 이름을 변경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一輪" (토론) 2011년 9월 22일 (목) 22:30 (KST)
1+1=2 가 맞는데 위키에서 3명이서 합의봤다고 3이 맞다 그건 아니죠. 제가 원래 그 문서 생성할때 분명히 몬트리얼 임팩트로 만들었고 합의가 안 된 사람이 나타났으니 원래 문서 생성된 초기 몬트리얼 임팩트 표제어에서 다시 토론 벌이죠. Footwiks (토론) 2011년 9월 22일 (목) 22:35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