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Ἐλευθέρν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환영합니다 (토론) 2019년 6월 15일 (토) 03:16 (KST)

트레이서 관련 토론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편집]

일단 번역투의 문장에 대한 지적은 감사합니다. 덕분에 오타자가 있는 것까지 발견하게 되어 문서의 질을 조금 더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칭대명사에 대한 님의 견해는 지극히 주관적이라 판단하여 수용하는데에 망설임이 있었고, 그 결과 그에 대한 제 견해를 남깁니다. 일단 해당 블로그는 안내서이지 지침서가 아닙니다. 문법 사항에 대한 지적은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인칭대명사가 너무 자주 쓰이는 것에 대한 의견은 갈릴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신중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당 내용은 블로그에서 가져오신 것이기 때문에, 블로그 작성자의 인칭대명사에 대한 개인적 주관이 들어갔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키백과의 좋은 글, 그리고 알찬 글에 대해서는 단순히 문법 사항이나 번역 문제만이 아닌 전체적인 글의 맥락과 내용, 그 내용이 해당 주제에 얼마나 부합하는 지도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부터는 단순히 문법에 대한 지적뿐만 아니라 글 전체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이나 부족한 점도 같이 보시고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쪼록 처음이실텐데, 글에 대한 질을 높이기 위해 의견 남겨주신 점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이린스카 (토론) 2019년 7월 9일 (화) 22:09 (KST)

@아이린스카: 일단 국어에서는 3인칭 대명사 (그, 그녀)를 사용하지 않는 거는 물론이고와 찾아보니 일어 관련 전공이시니까 그, 그녀 같은 인칭대명사가 기존 국어가 아닌 일어에서 나온 차용 표현인거는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구어체와 문어체 차이가 있고 문어체로서 어느 정도 정착되었더라도, 일상 생활에서 3인칭 표현을 쓰는 일이 거의 없기에 글쓰기에서 최대한 사용을 자제하도록 국립국어원에서는 지침을 내리고 있고, 논술 평가에서도 이런 점은 감점 사항으로 들어갑니다. 물론 최근 사설이나 기사를 보더라도 이런 표현이 자주 쓰여서 원칙적으로는 쓰지 않는게 맞지만, 사회적 통용으로 볼 수 있어서 저도 무조건 문법 나치마냥 강요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좋은 글 작성 시에 맥락 내용, 리퍼런스가 핵심인거는 맞지만, 영문판을 번역해서 가져온 것이니 아무래도 번역 투가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거는 어쩔 수가 없네요.--Ἐλευθέρνα (토론) 2019년 7월 10일 (수) 17:29 (KST)
@아이린스카: 좋은글이나 알찬글 선정에 있어선 문법 사항이나 번역 문제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의견자는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것이지 반드시 내용의 부합 여부까지 고려한 의견만을 남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백:좋은 글 선정 기준의 확인을 바랍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7월 17일 (수) 06:19 (KST)
기준에 대해 문제 삼은 적도 없는데요. 자꾸 저에게 관심 쏟지 마시고, 스토킹하듯 제 글 추적하는 것처럼 일일이 글 달아주지 마세요. 왜 의견에 자꾸 불필요하게 끼어드시는 지 모르겠네요. 아이린스카 (토론) 2019년 7월 17일 (수) 14:12 (KST)

위키백과:다중_계정_검사_요청#신당동떡볶이[편집]

해당 토론에서 언급했다 싶이 사용하실 계정을 정해주세요. --분당선M (토론) 2019년 7월 14일 (일) 15:33 (KST)

@*Youngjin: 지금 사용하는 계정 쓰겠습니다. 그리고 별도로 한족, 만주족 등 문서 보호 풀리지마자 그분이 다시 문서 편집하신던데, 장기인증보호를 하든가 아니면 준보호 기간을 영구적으로 해야할거 같습니다--Ἐλευθέρνα (토론) 2019년 7월 15일 (월) 23:34 (KST)
알겠습니다. --분당선M (토론) 2019년 7월 17일 (수) 17:2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