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마르크스주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분석 마르크스주의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분석마르크스주의(Analytical Marxism)는 1980년대 영미 철학자 및 사회학자들에게서 시작된 마르크스주의 이론이다. 소위 "9월 모임"의 구성원들이 크게 관련되어 있다. 스스로를 "개소리가 아닌 마르크스주의"라고 표현한[1] 9월 모임은 "이념의 안개 속에 덮여 있던 물음들에 대한 명료하고 엄격한 사고"라는 데이비드 밀러의 말로 대표된다.[2] 이 조류에 연관된 주요 학자들로는 제럴드 코헨, 존 로우머, 존 엘스터, 아담 프르제보르스키, 에릭 올린 라이트, 힐렐 슈타이너, 필리프 바 파레스, 로베르트얀 반 데어 빈 등이 있다.

분석마르크스주의자들은 칼 마르크스 및 그 후계자들의 이론을 해석할 때 분석철학의 기법들과 합리적 선택이론 같은 최신 사회과학을 적용한다. 가장 유명한 분석마르크스주의자는 옥스포드 대학교 소속의 제럴드 코헨이다. 코헨의 1978년 저서 《카를 마르크스의 역사이론 옹호》가 분석마르크스주의 학파의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3] 이 책에서 코헨은 논리학적·언어학적 분석을 도구로 삼아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역사해석을 해석 및 옹호하려고 시도했다.[3] 다른 중요 분석마르크스주의자로는 경제학자 존 로우머, 사회과학자 존 엘스터, 사회학자 에릭 올린 라이트 등이 있다. 상기 인물들은 모두 코헨의 저작에 바탕하여, 코헨의 분석철학적 기법에 현대 사회과학적 방법을 더하여 마르크스 이론을 해석하려 하였다.

코헨 본인은 나중에 롤즈주의 정치철학에 참여하여 전통적 마르크스주의는 물론 사회자유주의자인 롤즈나 우파자유의지주의자 로버트 노직 같은 정치철학자들의 이론과 모두 대조되는 사회주의 정의이론을 만들려고 시도했다. 특히 그는 마르크스의 능력만큼 일하고 필요만큼 얻는다 원리에 집중한다.

기원[편집]

이론[편집]

비판[편집]

[편집]

  1. Cohen 2000a.
  2. Miller 1996.
  3. http://mrzine.monthlyreview.org/2009/farmelant080809.html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