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카 주니어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보카 후니오르스
Boca Juniors 2012.svg
전체 이름 Club Atlético Boca Juniors
별칭 Los Xeneizes, La Mitad Más Uno, La Azul y Oro
설립 연도 1905년 4월 3일
경기장 라 봄보네라
수용 인원 49,000명
구단주 아르헨티나 호르헤 아모르 아메알
감독 아르헨티나 훌리오 세사르 파치오니
리그 프리메라 디비시온
2012 클라우수라, 4위
어웨이
라 봄보네라의 보카 팬(La 12)들 모습

클럽 아틀레티코 보카 후니오르스(Club Atlético Boca Juniors)는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보카 지역(La Boca)을 근거지로 하는 스포츠 클럽으로, 흔히 보카라는 약칭으로 불린다. 여섯 번의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우승, 세 번의 인터콘티넨털컵 우승 등 18개의 공식 국제대회 우승컵을 가지고 있으며, 아르헨티나 프로축구 리그(프리메라 디비시온)에서 23차례 우승하였다. 보카 후니오르스의 경기장은 라 봄보네라(La Bombonera, 초콜릿 상자라는 뜻)라는 애칭으로 더 유명한 알베르토 아르만도 경기장(Estadio Alberto J. Armando)이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근거를 둔 리버 플레이트와 오랜 라이벌로, 두 팀이 펼치는 경기는 수페르클라시코(El Superclásico)라 불리는, 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더비 경기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아르헨티나 인구의 "절반+1명"(스페인어: "la mitad mas uno")이 보카 후니오르스의 팬이라는 말이 있지만, 2006년 조사에 따르면 실제로는 약 40% 정도가 보카의 팬인 것으로 나타났다.[1]

역사[편집]

1905년 4월 3일, 부에노스아이레스 보카 지역의 중심부 솔리스 광장(Plaza Solís)에 모인 세 명의 이탈리아 이민자인 '에스테반 바글리에토', '알프레도 스카르파티', '산티아고 사나'와 '후안'과 '테오도로 파렌가' 형제가 보카 후니오르스를 만들었다고 전해진다.[2]

보카는 지역 리그에서 아마추어로 2부 리그에 속해 있었는데, 1913년 1부 리그가 확대 개편되면서 1부 리그로 편입하여 프로화가 된 이후 아직까지 강등된 적 없이 계속 잔류하고 있다. 아마추어 시절에 보카는 선수권(Campeonato)에서 여섯 번(1919년, 1920년, 1923년, 1924년, 1926년, 1930년) 우승하였다.[3] 아르헨티나 리그가 프로화되고 첫 해인 1931년 우승을 시작으로 보카는 가장 성공적인 클럽 중 하나로 자리잡아 왔다.

별명[편집]

보카의 팬들은 흔히 로스 세네이세스(los xeneizes, 제노바인)이라고 불린다. 20세기 초 보카 지역에 정착했던 이탈리아인(특히 제노바 출신)들이 팀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xeneizes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어 genovesi의 제노바 지방 방언이다.

보스테로스(bosteros, 말똥 청소부)라는 별명은 원래 라 봄보네라가 있던 곳이 말똥이 사용되던 벽돌 공장 부지였던 데에서 유래한 것이다. 본래 라이벌인 리베르 팬들이 놀리듯이 사용하던 것이지만, 실제 보카 팬들은 오히려 상대팀을 말똥으로 비하하면서 이 별명을 즐기듯 사용한다.

근래에 리베르 팬들은 보카 팬들을 로스 푸에르코스(los puercos, 돼지들)라고 부른다. 상대적으로 가난한 보카 지역에선 늘 좋지 않은 냄새가 난다는 의미에서이다. 반대로 보카 팬들은 리베르 팬들을 겁쟁이라는 의미로 가시나스 (gallinas, 닭들)라고 부른다. 그 때문에 수페르클라시코가 있을 때마다 양팀 팬들은 상대팀을 놀리기 위해 돼지을 끌고 나오곤 한다.

자주 쓰이는 별명은 아니지만, 유니폼 색상을 따서 라 아술 이 오로 (la azul y oro, 청색금색)이라 부르기도 한다.

보스테로스들은 경기장 밖에서 평생동안 열정적으로 보카를 응원하는데, 그러한 보스테로스 조직 중 가장 큰 것이 열 두 번째 선수라는 뜻의 라 누메로 도세(la número 12)이다. 보통은 라 도세(La Doce, La 12)라고 부른다.

특이한 사실[편집]

  • 보카는 2003년에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전용 TV 채널을 개국한 축구팀이다. 보카 TV는 하루 24시간, 스포츠 프로그램과 토크쇼 등을 방송했다. 하지만 2005년 방송국은 문을 닫았다.
  • 죽음을 맞는 보카 팬들은 보카 공동 묘지[4] 에 전용 관(棺)에 담겨[5] 묻힐 수 있다.
  • 보카는 부에노스아이레스 시내를 운행하는 독자적인 택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6]
  • 보카에서 판매하는 상품 중에는 포도주도 있다.[7]

우승 기록[편집]

  • 보카는 18개의 공식 국제대회 타이틀을 가지고 있어 AC 밀란과 함께 많은 국제대회 우승컵을 가진 클럽이다. 바르셀로나는 17개, 레알 마드리드인데펜디엔테는 15개씩 가지고 있다.
  • 보카는 아르헨티나 리그에서 가장 많은 공식 우승 기록을 가진 팀이다. 프로 기록만 따지면 41회, 아마추어 기록까지 따지면 47회이다.

아마추어: 6회[편집]

프리메라 디비시온: 23회[편집]

  • 그 밖에 여러 토르네오 데 베라노(37회)를 포함하여 모두 70여 개의 국내대회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국제대회: 18회[편집]

선수[편집]

현재 선수 명단[편집]

2012년 3월 15일 기준

유명 선수[편집]

1990년대 이전[편집]

1 로베르토 모우소는 보카에서만 396경기에 출전하였다.
2 판초 사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서 6번이나 우승하여 세계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3 우고 가티아르헨티나 프리메라 디비시온에서 26 시즌 동안 무려 765경기에 출전하였다.
4 카를로스 나바로 몬토야는 보카에서 180 경기 연속 출전기록을 갖고 있다.

1990년대 이후[편집]

* 기제르모 바로스 스첼로토는 보카에서 16번이나 우승컵을 들어올린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